[무비스트=박은영 기자]
|
감독: 이란희
배우: 유이하, 김성국, 양지운, 김소완, 강진아
장르: 드라마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시간: 104분
개봉: 9월 3일
간단평
3학년 2학기,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가 한창일 시기. 직업계고 학생 ‘창우’(유이하)는 교실이 아닌 공장으로 출근한다. 이미 대기업과 중견기업 자리는 마감됐고, 남은 선택지는 중소기업 현장실습. 하지만 성실히 버티면 전문대 진학과 병역특례 기회가 있다는 말이 창우를 이끌었다.
열아홉, 조금 이른 사회생활은 녹록지 않다. 낯선 환경과 익숙하지 않은 기계들, ‘착실하지만 느린’이라는 냉정한 사수의 평가 속에서 하루하루 적응하기 바쁜 창우다. 절친은 며칠 만에 포기했지만, 그는 일의 보람과 동료애를 발견하며 서서히 적응해간다. 그러나 에이스 실습생마저 떠나자, 창우 역시 흔들린다. <3학년 2학기>는 직업계고 학생의 일상을 담담한 시선으로 따라간다. 리얼한 현장 묘사는 다큐멘터리를 방불케 하고, 그 속에서 드러나는 산업재해와 노동환경의 문제는 지금 우리 사회의 현실을 환기시킨다. 하지만 영화는 날 선 고발 대신, 한 평범한 소년이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초년생의 불안과 희망을 함께 보여준다. 창우를 통해, 한 뼘 한 뼘 성장해 가는 이 소년을 보며, 세상의 모든 초년생을 응원하게 만드는 힘을 가진 작품이다.
노동자의 삶을 다룬 첫 장편 <휴가>(2021)로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수상한 이란희 감독이, 4년 만에 선보이는 두 번째 장편이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4관왕에 오르는 등 이미 뜨거운 호평을 받았다. 무엇보다 주인공 창우를 연기한 신예 유이하는 신인답지 않은 몰입감으로 스크린을 채운다.
2025년 9월 3일 수요일 | 글 박은영 기자( eunyoung.park@movist.com 무비스트)
무비스트 페이스북(www.facebook.com/imovis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