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BIFF] <위험한 관계> 기자회견. 장동건, 옴므 파탈을 입었다.
2012년 10월 5일 금요일 | 정시우 기자 이메일

10월 5일 부산 센텀시티 신세계 백화점 문화홀에서는 <위험한 관계> 기자회견이 열렸다. 작품에 대한 관심을 입증하듯, 문화홀이 취재를 위해 모인 기자들로 가득 찼다.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기자회견에는 허진호 감독과 제작자 첸 웨이밍, 그리고 주연배우 장동건, 장쯔이, 장백지가 참석했다. 영화는 상하이 최고의 바람둥이 셰이판(장동건)과 사교계의 팜므파탈 모지에위(장백지), 정숙한 미망인 뚜펀위(장쯔이)의 삼각 스캔들을 그린다. 이미 수차례 영화화 된 쇼데를로 드 라클로의 소설을 바탕으로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재용 감독의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로 리메이크 된 바 있는 소설이다. 전작과의 비교를 피해 갈 수 없는 <위험한 관계>의 숨은 이야기를 공개한다.

인사 한마디 부탁한다.
허진호 <위험한 관계>로 많은 영화제를 다녀봤는데, 오늘 가장 많은 분들이 와 줬다. 한국에서의 흥행을 기대해 본다.
장쯔이 “(한국말) 안녕하세요. 장쯔이입니다.” 부산에 오게 돼서 기쁘다. 좋은 감독님, 좋은 배우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작품이어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장동건 부산국제영화제와는 개인적으로 인연이 많다. <해안선> <굿모닝 프레지던트>로 부산을 찾았었는데, 이번에는 <위험한 관계>로 공식 상영하게 돼서 기쁘다. 많은 관심 부탁한다.
장백지 “(한국말)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한국은 여러 번 와 봤는데, 부산국제영화제는 처음이다. 흥분된다. 바다가 있는 아름다운 도시에 올 수 있어서 기쁘다. 많은 응원과 성원 부탁한다.

극중 장쯔이와 장백지가 연기한 캐릭터는 상반되는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랑을 두려워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 실제로 어떤 사랑관을 가지고 있나. 그리고 장동건씨는 장쯔이가 연기한 뚜펀위와 장백지가 연기한 모지에위가 현실에 나타난다면 둘 중 누구를 선택하겠나.
장백지 현실에서 인생에서 여러 가지 사랑을 겪어 왔다. 진정한 사랑은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다.
장쯔이 사랑이라는 건 상대에 대한 확신이 생기지 않으면 다가가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사랑을 느낀다면 그 상대가 누구든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동건 어려운 질문이다. 두 캐릭터는 여성에 대한 매력을 양극단에서 보여준다. 모지에위는 화려함이 매력적이고, 뚜펀위는 정숙함과 여성스러움이 매력적이다. 둘 중에 하나를 고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음.. 두 가지를 다 가진 사람이 제일 좋은 것 같은데.(웃음)
이런 환상적인 캐스팅은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
허진호 한국 감독으로서 1930년대의 상해를 배경으로 영화를 찍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이 영화를 어떻게 만들까 고민하다가, 한국 배우가 한 명 같이 작업하면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다. 그러던 차에 중국영화에 출연한 경험이 있는 장동건을 떠올리게 됐다. 처음에는 장동건이라는 스윗한 배우가 나쁜 남자를 연기한다는 것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았다. 그런데 그 점에 굉장히 새로울 것 같았다. 마침 장동건씨도 연기 변신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어서 캐스팅을 하게 됐다. 장쯔이는 감독이라면 누구나 함께 작업해 보고 싶은 배우다. ‘장쯔이와 과연 작업할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다행히 시나리오를 좋게 봐 줬다. 이제까지의 장쯔이가 보여준 강한 역할보다는 본인이 숨기고 있는 소녀 같은 순수한 느낌을 잘 표현해 주지 않을까 해서 뚜펀위 역할을 맡기게 됐다. 장백지는 <파이란>에서의 모습을 굉장히 인상 깊게 봤다. 저렇게 청순한 배우가 있을까 생각했었다. 그래서 모지에위라는 강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걱정을 한 게 사실이다. 그런데 괜한 걱정이었다. 새벽 5시에 상하이에서 장백지를 만났는데, 자기 삶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 주더라. 모지에위 역할과 자기 삶이 유사한 부분도 있다고 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리스마가 생활에서도 많이 나온다고 해서 같이 작업을 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다들 너무 잘 해 줘서 고맙다.

장동건씨가 생각하는 장쯔이, 장백지 두 여배우의 장점은 뭔가. 그리고 두 여배우는 장동건과 작업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다.
장동건 장백지는 <무극> 이후 이 작품이 두 번째다. 내가 20년 가까이 연기를 하면서 한 여배우와 두 작품을 함께 한 건 처음이다. 그래서 남다른 인연인 것 같다. 같은 ‘장씨’이기도 하고.(웃음) 7-8년 전의 장백지는 소녀 같은 느낌이었는데, 다시 만나니 많이 성숙해진 느낌이었다. 웬만한 일은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여유도 느껴졌다. 배우로서도 한층 성숙한 게 영화에 고스란히 묻어나는 것 같더라. 장쯔이와는 이번 작품이 처음인데 자극을 많이 받았다. 한 장면 한 씬 한 컷도 본인 스스로가 컨트롤하는 철두철미하고 프로페셔널한 배우다. 배우의 자존심을 걸고 연기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장쯔이 장동건을 처음 본 건 오래 전, 로스앤젤레스에서였다. 그때 영화를 함께 하려고 미팅을 했는데, 준비 과정에서 장동건이 다치면서 결국 함께 못하게 됐다. 하지만 그때 굉장히 강한 배우라는 인상을 받았다. 이번 영화를 홍보하면서 중국 기자들에게 “장동건은 굉장히 프로페셔널한 배우”라고 누누이 얘기했다. <위험한 관계>가 장동건에게 요구하는 사항이 많았는데, 본인이 자신을 믿고 작업에 임하는 모습에서 프로답다고 느꼈다. 프로페셔널한 배우와 함께 작업하면 기분이 좋은데, 거기에다 잘생기기까지 한 배우와 함께 해서 더욱 즐거웠다.
장백지 7-8년 만에 다시 만난 장동건은 변한 게 하나도 없었다. 여전히 프로페셔널하고, 여전히 현장을 편하게 해 준다. 딱 하나 달라진 게 있다면, 내가 한 아이의 엄마가 됐듯 장동건도 한 아이의 아빠가 됐다는 점이다. 성숙한 남자의 눈빛을 느낄 수 있었는데 그게 색다른 매력으로 다가왔다.
여러 번 리메이크 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부담은 없었나? 그리고 장쯔이 장백지씨는 중화권을 대표하는 여배우인데, 라이벌 의식이나 서로의 캐릭터를 탐한 적은 없었는지 궁금하다.
장백지 장쯔이와는 18살 때 함께 작업을 한 적이 있다. 덕분에 오랜만에 만나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사실 모지에위라는 역할을 한다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큰 도전이었다. 모지에위는 내 현실적인 삶과 많은 부분 닮은 인물이다. 그래서 몰입하는 부분이 있었다. 모지에위를 연기하며 매일매일 그 역할과 소통했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1930년대 사회를 사는 여성이 받고 있는 압박감을 상상하며 매일 매일 살았던 것 같다. 다행히도 나의 도전은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훌륭한 배우인 장쯔이와 장동건, 허진호 감독님이 큰 도움을 줬기에 가능했다.
장쯔이 <위험한 관계>는 원작 자체가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다. 천 명의 독자가 본다면 천 가지의 버전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만큼 배우들에게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내가 맡은 뚜펀위 역할도 누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다를 수 있다. 배우로서는 연기를 위한 큰 공간이 형성되는 캐릭터들인 셈이다. 그래서 다른 버전의 작품에 다시 출연하게 된다면, 그때는 모지에위를 연기해 보고 싶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허진호 감독님의 용기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 한국에는 이미 같은 원작을 영화화 한 <스캔들>이라는 작품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걸 중국에서 만들었다. 관객과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박수를 보낸다.

허진호 감독님은 이제까지 주로 두 사람 사이의 감정을 다룬 작품들을 해 왔다. 이번에는 세 사람의 관계를 다루고 있는데 작업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
허진호 처음 영화 제의를 받고 걱정을 많이 했다. 장쯔이가 말했듯 <스캔들>이 이미 있고, 게다가 <스캔들>을 만든 이재용 감독과 친분이 있어서 부담이 됐다. 그런데 원작 소설을 읽어보니 너무 재미있더라. 왜 감독들이 이 이야기를 계속 영화로 만드는지 이해가 됐다. 더불어 이 소설이 18세기 당시 연애 교과서로 읽혔던 건데, 결혼 전에 이 책을 읽었다면 연애를 더 잘했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장동건과 함께 나누기도 했다.(웃음) 남녀 간의 심리 묘사나 질투 같은 감정들이 너무 잘 드러나 있어서 연출을 결심하게 됐다.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조금 더 강한 감정들을 표출시켜야 했는데, 나에게도 새로운 도전이었다.
장동건씨는 새로운 연기에 대한 갈증이 있다고 했다고 했는데, 이유가 있나? 그리고 작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게 있다면?
장동건 대중이 나에게 기대하지 않는 것들, 내 안에 있는데 아직 꺼내지 않았던 것을 꺼내서 보여주고 싶었다. 마침 기존에 보여드린 연기에 싫증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었고. 옴므 파탈 역할을 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작품 제의가 들어와서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 작업하면서 어려웠던 건 역시 중국어로 연기를 해야 한다는 거였다. 허진호 감독님의 작업 스타일이 기존에 해 오던 것과 달라서 초반에 애를 먹기도 했다. 감독님이 현장에서 특별한 디렉팅을 안 하시는데, 정확한 디렉팅에 익숙해져있던 나에게는 어렵게 다가왔다. 그런데 적응이 되고 나니 그 어떤 때 보다 역할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 더불어 내 역할 이외의 것들도 생각을 하면서 영화 전반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커졌다. 현장을 나가는 게 너무 재미있었다. 중국어의 경우 처음에는 모든 걸 중국어로 할 생각이 아니었다. 그런데 하다 보니까 욕심이 생겼다. 한국어로 해 봤는데 오히려 더 어색하고 감정이 안 잡히기도 했고 말이다.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서 중국어 대사에 집중했다. 밤새워 대사를 외우고 나가기도 했는데, 감독님이 현장에서 대사를 자주 바꾸셔서, 참.(웃음)
허진호 내가 현장에서 대사를 많이 바꾸는 스타일이다. 그런데 밤 새 외워 온 대사를 아무리 바꿔도 화를 안 내더라. 속으로 했으려나.(웃음) 그 많은 걸 짧은 순간에 외우는 걸 보고, <세상에 이런 일이>에 장동건을 출연시켜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두 여배우가 느끼기에 장동건의 중국어 실력이 어땠나?
장백지 힘든 촬영 현장이었다. 하루에 30여 시간을 촬영한 적이 있다. 그런데 장동건이 현장에서 단 한 번이라도 쉰다거나 잠을 자는 걸 본 적이 없다 항상 대사를 외우고, 그 대사가 바뀌어도 놀라거나 화내지 않았다. 바뀐 대사를 가지고 가서 묵묵히 외우는 모습에 놀랐다. 나 역시 <파이란>을 통해 외국에서 외국어로 연기 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가를 느껴봤기 때문에 그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장동건은 그런 어려움을 전혀 내색하지 않더라. 중국어 발음도 좋았다. 중국어를 전혀 못하는 외국인이라는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완벽한 중국어 실력을 보여줬다.
장쯔이 아마 장동건은 러시아어, 독일어, 아랍어 등 세계 그 어떤 언어로 영화를 찍어도 완벽하게 소화해 낼 거다.(좌중 폭소)

2012년 10월 5일 금요일 | 부산취재 글_정시우 기자(무비스트)
2012년 10월 5일 금요일 | 부산취재 사진_권영탕 기자(무비스트)     

4 )
chs933
카리스마 연기는 언제쯤.....ㅠㅠㅠ   
2012-10-08 12:46
shinmen
장동건 간쥐 좔좔~~~   
2012-10-07 23:19
schlaff
존 말코비치를 뛰어넘는 연기 기대합니다^^(외모는 이미 뛰어넘었고 ㅋㅋ)   
2012-10-07 16:15
zizondero
옴므파탈 장동건의 연기 기대됩니다!   
2012-10-06 03:06
1

 

1 | 2 | 3 | 4 | 5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