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이원다이애그노믹스(주) CTO 이성훈 박사, ‘인천시 과학기술상’ 대상 수상
2018년 4월 9일 월요일 | 박은영 기자 이메일

[무비스트=박은영 기자]

유전체 분석 개발 전문 기업인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의 CTO 이성훈 박사가 ‘인천시 과학기술상’ 기술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지난 5일(목),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이하 인천TP)는 제17회 인천시 과학기술상 대상 수상자로 이한보람 인천대 신소재공학과 교수(과학부문)와 이성훈 (주)이원다이애그노믹스 본부장(기술부문)이 각각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9일 오전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올해로 제17회를 맞는 ‘인천시 과학기술상’은 과학기술 산업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인천 출신 또는 인천 내 기업, 대학에 근무하는 과학기술인에 주어지는 상. 인천TP 주관하에 ‘기술부문’과 ‘과학부문’ 두 부문에서 각각 대상과 금상 1명씩 모두 4명의 수상자를 2년마다 선정해왔다.

올해 수상자와 해당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다.

▶기술부문
- 대상 이성훈 (주)이원다이애그노믹스 CTO 비침습산전진단(NIPT)을 위한 새로운 분석기술 개발
- 금상 윤진원 (주)씨앤엘 부사장 열전냉각방식을 적용한 발전소용 온도 제어 패널 개발

▶과학부분
- 대상 이한보람 인천대 교수 차세대 나노소자 개발을 위한 원자층 증착기술
- 금상 김택수 한국생산기술 연구원 수석연구원 서큘러 리사이클링 소사이어티 구현을 위한 친환경 건식 회토류 재활용 및 소재화 기술 연구



이성훈 CTO는 그간 연구를 통해 임산부 혈액에 있는 태아의 DNA를 이용, 차세대염기서열분석방법(NGS)으로 염색체의 수적 이상을 선별하는 NIPT 검사의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킨 멀티(multi)-Z 알고리즘을 개발해왔다.

그는 생명정보학과 유전체학 전문가로, 국내 유전체학의 발전에 다양한 기여를 해온 국내 1세대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자다. 미생물, 식물, 동물, 인간 등 다양한 종에 대한 경험과 암유전체 및 전사체에 대한 폭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총 9개의 특허를 보유, Genome Research, PNAS, Oncogene과 같은 유수의 전문 저널에 논문 활동을 활발히 이어오고 있다.

이번 수상에 대해 이성훈 CTO는 “기술상 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NIPT 검사의 정확도를 더욱 높여 건강한 임신•출산에 도움이 되겠다”고 밝혔다. 또, “NIPT 검사뿐 아니라 액체생검(Liquid biopsy),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 등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최첨단 유전자 분석 기술과 생물정보학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질병 예방을 위한 개인 맞춤형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 기업. 비침습 산전 검사(NICE®), 신생아 유전자 검사(bebegene®), 안과 질환 유전자 검사(MyEyeGene®), 암·질환 예측 서비스(gene2me® Plus), 가족성 유방암 검사(BRCARE®),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 분석 서비스(gene2me®), 대사증후군·유전자 융합 서비스(마이젠플랜™) 등 전생애주기를 커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 4월 9일 월요일 | 박은영 기자(eunyoung.park@movist.com 무비스트)
무비스트 페이스북(www.facebook.com/imovist)

0 )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