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최초평가! 로맨틱한 상상력이 주는 아기자기한 재미!
스타더스트 | 2007년 8월 7일 화요일 | 민용준 기자 이메일

현재 할리우드는 포스트 <반지의 제왕> 혹은 포스트 <해리포터>를 찾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영화적 장르로서 성장이 미숙했던 판타지물을 아동용 부가판권에서 성인 취향의 오락물로 승화시켜버린 두 영화는 시리즈의 시제상 과거 완료 혹은 현재 진행형 상태임을 막론하고 장르적 표본이 됐다. 그리고 그 표본을 바탕으로 관객의 입맛을 자극할만한 상품의 시장 조사는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대중에게 주목 받은 판타지 소설들은 속속 들이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공정을 거치는 중이다.

DC코믹스를 통해 연재되기도 했던 4부작 소설 ‘스타더스트’는 현재 생존한 10대 포스트모던 작가로 문학 전기 사전에도 이름을 올린 닐 게이먼의 작품 중 하나이며 동명 타이틀 그대로 영화화된 <스타더스트>의 근본 지점이다. 마치 <스타더스트>는 톨킨이 세운 판타지 대륙, 중간계를 옹립하면서 동시에 롤링이 상상했던 머글과 마법의 공존을 꿈꾼 세계관처럼 보인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벽을 경계로 인간과 마법의 세계를 양분한 <스타더스트>는 단순한 것 같지만 그만큼 난해하지 않다. 이는 마치 무게감을 덜어낸 <반지의 제왕>같기도 하고, 동시에 좀 더 중후한 문법의 <해리포터>같기도 하다.

<스타더스트>는 화려한 판타지의 위용을 쓰고 있지만 아기자기한 동화적 재미에 가깝다.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별을 따진 못하는 대신 떨어진 별을 주워오겠다는, 현실적 필터링을 거친 낭만적 모험으로 시작하는 <스타더스트>는 사실 이야기의 뼈대만을 놓고 보면 유치하다. 하지만 개성을 살린 다양한 캐릭터적 특성과 그를 통해 빚어내는 유머적 코드는 <스타더스트>에 성인 취향의 오락성을 가미시켰다. <스타더스트>는 웅장한 그래픽이나 방대한 서사로 인한 스펙터클보단 아기자기하게 채워진 미니멀한 설정들이 디테일한 재미를 준다. 단순한 선악 구조의 캐릭터가 존재하지만 그 캐릭터의 여백에 존재하는 작은 캐릭터들의 입체적 성향은 이야기의 가느다란 줄기를 울창하게 채우는 나뭇잎 같은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도 로버트 드니로, 미쉘 파이퍼, 클래어 데인즈 등 할리우드 초호화 캐스팅은 그 존재감을 보는 것만으로 즐겁다. –특히 로버트 드니로의 깜짝쇼라 할 수 있는 연기는 압권이다.-

사실 <스타더스트>는 산으로 가다 못해 하늘로 가는 이야기다.-영화를 본다면 알겠지만- 하지만 재미있다. 그건 개성이 확실한 캐릭터들이 단순한 이야기 설정 위에서 교묘하게 얽혀가는 개연성의 전개력이 튼튼한 덕분이다. 동시에 위트 있는 대사와 애정을 부르는 몇몇 캐릭터들을 통한 만족감이 충분하다. 물론 더 이상 신기할 것이 없는, 할리우드의 기술력이 창조한 판타지 세계의 실사 같은 눈속임 비쥬얼은 기본으로 내장됐다. 그 안에 평범한 소년의 흐믓한 성장 스토리와 로맨틱한 멜로의 낭만적인 감수성까지 품고 있다. 사실 인간의 상상력은 언제나 유치하다. 하지만 유치한 상상은 때론 즐거운 이야기를 완성시킨다. 판타지가 주는 본질적 즐거움이란 영상에 대한 현혹보단 이야기에서 기반한 상상력의 유희적 소비에 가깝다는 점에서도 <스타더스트>는 적절하다.

2007년 8월 7일 화요일 | 글: 민용준 기자




-아기자기한 상상력과 매력적인 캐릭터, 귀여운 영화.
-할리우드 스타 배우 패키지 세트, 날이면 날마다 오는 게 아냐.
-로버트 드니로, 이보다 더 깜찍할 수 있나? 회심의 명연기(?)!!!!
-산으로, 아니 하늘로 가는 이야기. 하지만 앞뒤가 들어맞는다. 그리고 재미있다.
-연인을 위해 별 찾으러 간단다. 그리고 사랑하는 연인끼리 별이 됐단다. 닭살? 낭만적이야!
-<반지의 제왕>이후, 더이상의 판타지가 없다는 당신이라면. 혹은 웅장해야 판타지라 믿는다면.
-그래, 말도 안되는 이야기다. 그게 싫으면 안 보는 거다.
-찌질이 영웅 만들기 프로젝트, 인간 승리다. 그래, 역시나 그게 싫으면 안 보는 거다.
32 )
gaeddorai
이영화도 인기 많았었는데.
  
2009-02-10 21:14
callyoungsin
평은 좋은데 잘 모르겠네요 전   
2008-05-09 16:47
kyikyiyi
상상력에 많은 점수를 드립니다   
2008-05-08 13:51
bjmaximus
호평만큼 재밌진 않더라.   
2008-04-29 18:28
ewann
좋아요   
2007-12-03 01:07
qsay11tem
소재가 특이해요   
2007-11-20 13:01
ldk209
로맨틱한 상상력에 한 표....   
2007-10-13 19:53
js7keien
어른도 매료 당하는 판타지의 매력에 빠져보고 싶다면   
2007-09-24 22:16
1 | 2 | 3 | 4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