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이런 스팸전화라면 좋지 아니한가 (오락성 7 작품성 6)
나의 PS 파트너 | 2012년 12월 8일 토요일 | 정시우 기자 이메일

독일의 영화감독 파스빈더는 “덜 사랑하는 사람이 권력을 갖는다”고 말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명언이다. 대부분의 사랑은 불공정한 사랑 앞에서 무너지거나 방황한다. 여기 깨어진 사랑의 균형으로 인해 가슴 아픈 남녀가 있다. 자신에게 소홀해진 남자친구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는 윤정(김아중)과 7년 사귀다 헤어진 여자친구(신소율)에게 새로운 남자가 생겼다는 소식에 열등감을 느끼는 현승(지성)이 그들이다.

이들의 인연은 남자친구의 마음을 돌려 볼 요량으로 폰섹스를 시도한 윤정의 전화가 남자친구가 아닌 현승에게로 향하면서 시작된다. 잘못 건, 전화 한통. 이때부터 윤정과 현승에게로 <유브 갓 메일>의 맥 라이언과 톰 행크스가 빙의된다. 상대가 자신의 정체를 모른다는 익명성을 이용해 편하게 고민을 털어놓기 시작하는 두 사람. 그런데 듣다 보니 상대의 처지가 나처럼 안타깝기 그지없다. 서로를 위로하며 윤정과 현승은 가까워진다.

<나의 PS 파트너>의 PS는 ‘폰섹스’의 약자다. 하지만 PS가 영화 속에서 하는 역할은 그리 크지 않다. 엄밀히 따지면, PS는 두 주인공의 극적인 만남을 위한 도구에 가깝다.(영화 외적으로 보면, 관객의 흥미를 끄는 요소로도 기능한다.) ‘폰섹스’라는 소재와, 19세 관람가에 합당한 신소율의 노출, 그리고 발칙한 대사를 빼면 이 영화는 멜로드라마의 문법을 착실하게 따른다. 서로를 위로해 주던 남녀가 서서히 사랑에 빠지고, 괜한 오해로 갈등을 겪다가 종국엔 사랑에 골인한다는 이야기. 신선한 설정은 아니다.

결국 <나의 PS 파트너>는 질펀한 성적 농담으로 한국영화의 새로운 19금 장르를 개척해 보겠다는 도전의식의 발현이라기보다는 대중적인 보편성에 호소하는 영화라 보는 게 맞다. 비판이 아니다. <나의 PS 파트너>는 적어도 대중이 어떤 걸 원하는지 정도는 영리하게 꿰뚫고 있는 영화이니 말이다. 즉, 야심이 큰 영화는 아니지만 관객이 로맨틱 코미디에서 기대하는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킨다. 단점이 없는 건 아니다. 여전히 몇몇 설정은 오글거리고 결말은 관습적인 감이 있다. 조금 더 과감하게 소재를 밀어붙였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마지막까지 페이스를 잃지 않고 달린다. 용두사미에 그친 영화들에 실망했던 수많은 과거를 떠올려보면, 무난한 결말이다. 적어도 이 영화는 지루함을 안기지는 않는다.

로맨틱 코미디는 두 남녀 주인공의 호흡이 중요한 장르다. 그랬을 때 지성과 김아중의 화학작용은 안정적이다. <미녀는 괴로워> 이후 오랜만에 스크린으로 돌아 온 김아중은 다시금 로맨틱 코미디에 어울리는 얼굴임을 증명한다. 드라마에 주력해 온 지성 역시 성공적인 외도를 보여준다. 로맨스와 코미디도 잘 조율된 편이다. 특히 지성의 친구로 나오는 김성오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김성오가 구사하는 코미디의 웃음 타율이 제법 높다. 영화가 느끼해 질 수 있는 위기의 순간마다 고춧가루를 뿌려주는 역할을 한달까.

2012년 12월 8일 토요일 | 글_정시우 기자(무비스트)     




-PS(폰섹스)? 눈이 간다, 눈이 가.
-쫀쫀하게 달라붙는 두 주연배우의 ‘케미스트리’
-웃음을 책임지는 조연들의 호연
-페이스를 잃지 않고 끝까지 달린다
-PS(폰섹스)의 쓰임이 약한 거 아니야?
-애들은 가라. 19금!
1 )
wkdrntmf17
솔직 담백한 19금 연인과 함께보면 무지 잼나   
2012-12-13 08:32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