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양들이 끝내 침묵한 이유
| 2000년 9월 7일 목요일 | 김응산 이메일
내 나이 열 다섯이었던가 열 여섯이었던가, 중학생 때 나이 속이고 극장 가서 '양들의 침묵(the silence of the lambs)'을 본 기억을 되살리면 근 십 년이 지난 지금도 손에 땀이 흐른다. 무슨 악취미였는지 어릴 적부터 호러 영화에 열광했던 나는 그 영화에 뭔가 끔찍하고 엽기적인 장면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었는데, 사실 그 영화엔 사진 스틸 몇 개와 시체 확인조사 때 살짝 보이는 조악한 특수효과를 빼면 그다지 '볼만한 장면'이 없었다. 허나 '양들의 침묵'은 내게 비주얼한 만족 대신에 스릴러 영화가 호러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긴장되는 면이 있구나 하는 새로운 인식을 심어준 영화로 기억된다. 그만큼 잘 짜여진 시나리오와 두 주연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가 뒤에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참고로 난 이 영화 이후 아직까지도 '조디 포스터'의 열렬한 팬이다.) 물론 여주인공이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감과 공포를 느끼고 있다는 가부장제적 백그라운드와 성전환자(the transgendered)가 여자가 되고 싶어 살육을 저지른다는 심리학적으로 말도 안돼는 사실을 진리인 양 퍼트린 '죄'가 있기는 하지만 뭐 그래도 이만한 영화 만들기가 과히 쉽지는 않았을 것 같다.

정말이지 이 영화 이후 수많은 사이코 스릴러물이 나왔다가 사라져갔고, 그 중 적지 않은 영화들이 이 영화를 모범으로 삼았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번에 소개할 영화, '셀(the Cell)'도 대충 그런 컨셉으로 밀고 나가는 영화다. 물론 여러 가지 양념이 곁들여져 있고, 또한 '양들의 침묵' 류의 영화에선 볼 수 없는 심령 영화(?)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남성인 사이코와 희생자로서의 여성들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우선 일반적인 싸구려 스릴러의 공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허나 범인이 중간에 갑자기 코마(혼수상태)에 빠지면서 내용은 급반전하게 된다. 이것이 재미라면 재미일 수 있겠지만 본인의 소견으로는 억지를 써도 너무 억지를 쓴 게 아닌가 한다. 아동 심리학자가 혼수상태에 빠진 범인의 정신 속으로 들어가 셀 속에 숨겨져 있는 마지막 희생자를 찾아내려고 한다는 설정이 전혀 참신한 것이 아님은 영화 몇 편 본 사람들은 다 안다. 이런 '마인드 트립(mind-trip) 영화'를 떠올리다가 갑자기 생각난 것이 '엑소시스트 2(Exorcist 2 : The Heretic)'인데, 24년 전에 만들어진 이 영화에서 이미 '획기적인' 마인드 트립이 선보여지고 있다. 그나마 '엑소시스트 2'가 억지를 덜 부렸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기억이 지워진 아이의 과거를 최면 기계를 통해 접근하는 '과학적인 것처럼 보여지는'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원 임상 심리학자가 무슨 요술이라도 부리는 사람으로 나온다. 혼수 상태에 있는 이와 교감하다니. 거짓말이라도 좀 그럴듯하게 해야지 말이다. 한 마디로 과장해서 말한다면 '양들의 침묵'을 넘보려다 안되니까 '엑소시스트 2'에서 힌트를 얻어 와서 엮어 맞춘 영화라고 할 수 있으리라. 정말이지 양들이 웃다가 자빠지겠다. 아니, 차라리 제목이 '영원한 양들의 침묵'이었다면 다신 아류작 안나오고 좋을 텐데 말이다. 그리고 왜 하필 항상 이런 영화의 피해자들은 여성인데? 여성 범인이 마초 남성들만 골라서 엽기적으로 죽이는 영화가 나온다면 그 영화가 잘된 영화인지 아닌 지를 떠나서 그냥 우선 박수를 쳐줄 것이다.

어떻게 보면 호러물이고, 어떻게 보면 범죄 스릴러고, 또 어떻게 보면 공상과학 영화의 냄새도 난다. 때문에 이 영화의 장르를 굳이 구분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아류작들은 이래서 문제다. 뭐 하기야 비주얼한 면에서 특출나기라도 한다면야 보고 손해볼 일은 없겠다. 감독이 뮤직비디오를 찍던 사람이라니까 이것만큼은 보장해 주겠지 하는 생각으로 영화를 보시라. 실제로 이 영화 상에는 범인의 살인 장면 묘사가 굉장히 리얼하게 되어 있는데, 피어싱(piercing)과 사지 절단을 무슨 취미처럼 해대고 있으니 본인처럼 엽기극을 사랑하는 관객이라면 볼만할 영화일 것 같다. 하기야 돌고 도는 게 스릴러 영화라고 하지 않던가? 호러나 스릴러라면 할 말 많다고 자부하는 본인도 솔직히 새로운 장르물이 하나 나오면 보지 않고는 못배긴다. 그러니 그 허접한 '13일의 금요일' 시리즈를 다 빌려다 보았지. 뻔한 줄 알면서도 말이다. 자신이 이전에 섭렵한 것들과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새로운 스릴러물을 찾아 헤매는 우리들. 어쩌면 우리 인간이란 족속은 만족할 줄 모르는 동물인 것 같다.

어떤 이야기일까

사이코 연쇄 살인범인 칼 스터거는 자신의 은신처에 무고한 여성 희생양들을 가둬놓는 유리로 된 감금실(cell)을 만들어 놓고 살인과 제의를 즐긴다. 그러던 중 그의 자취를 찾아낸 FBI가 그를 검거하지만 과도하게 폭력적인 연행과정에서 범인은 혼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문제는 앞으로 40시간 안에 발견하지 못하면 죽게 되는 그의 마지막 희생자를 찾는 것인데, 그녀가 어디에 갇혀 있는지는 오직 범인인 스터거만이 알고 있다. 이런 긴박한 와중에 이미 다른 사람과의 영적 교감으로 소통을 했었던 아동 심리학자 캐더린 딘이 혼수상태에 빠진 스터거의 내면으로 들어가 그와 소통하고자 하는데...

영화에 출연한 사람들

제니퍼 로페즈 (Jennifer Lopez) - 캐더린 딘 역
빈스 본 (Vince Vaughn) - 피터 노박 FBI 요원
빈센트 도노프리오 (Vincent D'Onofrio) - 칼 스터거 역
마리안느 장-밥티스트 (Marianne Jean-Baptiste) - 미리암 켄트 박사 역
제이크 위버 (Jake Weber) - 고든 램세이 FBI 요원
딜런 베이커 (Dylan Baker) - 헨리 웨스트 역

영화를 만든 사람들

감독 - 타셈 사인 (Tarsem Singh)
제작 - 훌리오 카로 (Julio Caro), 에릭 맥레어드 (Eric McLeod)
각본 - 마크 프로토세비치 (Mark Protosevich)
촬영감독 - 폴 로퍼 (Paul Laufer)

3 )
loop1434
멋집니다   
2010-02-23 00:45
ejin4rang
침묵   
2008-11-12 09:38
rudesunny
기대됩니다.   
2008-01-14 14:02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