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서로 닮은 꼴들의 이야기
사무라이 픽션 vs 남자 이야기 | 2000년 4월 22일 토요일 | 이영주 기자 이메일

웃기는 사무라이영화 한편이 서울 한복판에 걸렸다.
사무라이가 웃기다니! 그건 일본열도의 전 국민을 '웃기는 놈'으로 취급하는 것과 같다. 사무라이하면 자기내공과 무술연마를 위해서 전국을 떠돌면서 고수들과 한판의 승부를 통해서 자신을 갈고 닦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닌가? 아마도 '미야모토 무사시'같은 사람을 진정한 사무라이라고 할 것이다. 더군다나 그는 일본의 영웅 아닌가?

그런 사무라이들을 웃기는 놈으로 만든다? 어떤 웃기는 놈이 만든 것이기에... 진짜로 영화는 시종 사람들을 허기지도록 웃게 한다. 오히려 무거운 표정으로 일관하는 풍운아 '카자마츠리'가 안되어 보일 정도로 모두가 유쾌한 사람들이다. 특히 성주의 아들로 집의 가보로 내려오는 칼을 '카자마츠리'에게서 빼앗어 오기 위해 집을 떠나는 천방지축 '헤이지로'의 모습은 비장해서 경쾌하기까지 하다. 게다가 헤이지로에게 칼을 쓰지 않게 하기 위해서 돌 던지는 비법을 전수하려는 칼의 달인인 '한베이'의 모습은 심각하기에 오히려 우스꽝스럽다.

여기 한 편의 웃기고, 심각한 만화가 있다. 권가야의 대표작인 [남자이야기]. 고도로 발달된 도시가 어느 날 갑자기 붕괴한다. 이유도 없이, 원인도 모른 채, 도시는 순식간에 무너지고, 사라져버린다. 그러나 인류의 생명력이란 끈질겨서 살아남은 인간들은 서로에게 칼질을 해된다. 배경은 마치 대륙의 질풍노도와 카오스의 세계였던 전국시대를 연상케 한다. 그들은 발달한 문명인들의 후손이지만 첨단화된 기계를 사용할 수 없다. 통제하는 그 누구에 의해서 말이다. 총을 사용할 경우 그들은 세포 하나하나 사라져버려 아무런 흔적조차 남지 않는다. 그래서 오직 창과 칼이다. 이쯤 되면 눈치를 챘겠지만, 이 만화는 무엇과 닮았다. 그것은 마치 거칠 것 없는 규칙과 활극이 난무하는 무협지를 보는 것 같다. 왜 아니겠는가? [남자이야기]의 원작은 좌백 이라는 작가의 [대도오]다. 황당하고 무모한 설정이 만화를 만나 더욱더 강하게 부각되어 있다.

이 만화의 주인공들은 상당한 유머를 가진 웃기는 놈이다.
주인공인 '대도오'를 보자. 엉덩이에 달랑달랑 매달려 있는 부엌칼 같은 커다란 칼이 그가 가진 무기의 전부이다. 표정이 없고 싸가지 없는 말투와 행동거지는 안하무인이지만, 싸움에 철학 같은 것, 예의 같은 것은 필요 없다. 칼질도 무아지경에 이르니 그만한 싸움꾼이 없다. 계집애 같은 '매봉옥'은 '대도오'를 만나고 나서 남자가 되고 싶어서 안달이다. 무식하기 이를 때 없는 '반효'는 생각이라는 것을 하기 시작하고, 비밀의 사나이 '노대'의 꿍꿍이 또한 궁금하다.(현재 연재 중임으로 그의 존재는 아직까지 설명되지 않았다.)

서로 다른 문화의 영역에서 화제작인 이 두 편을 통해서 말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화두이다.
첫째, 이 둘의 닮은 점은 '남자'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남자에겐 남자만의 세계가 있다고 혹자는 말한다. 그것은 무엇일까? 혹시 힘 겨루기나 의리로 가장된 편먹기가 아닐까? 어린아이들의 주먹싸움부터 어른들의 피터지는 땅따먹기까지 남자들의 세계에서 싸움을 빼놓고 얘기할 것은 별로 없다. 내가 죽지 않으려면 남을 죽여라. 혹은 내가 죽기 전에는 절대 끝내지 못한다. 평화가 다 무엇이냐. 빌어먹을....

하지만 '남자'의 이야기라지만 이 둘의 방식은 다르다.
[사무라이 픽션]에서 싸움은 희화적이다. 죽은 자의 얼굴조차 미소를 띄고 있는 것 같다. 애시당초 상대가 되지 않는 자와 칼을 맞대는 것은 모욕적이고 그나마 싸움이 될 것 같은 자는 이제 칼을 들지 않으려 한다. 그에게 자꾸 싸움을 거는 '카자마츠리'의 모습은 신바람이 난 아이의 모습 같다. 그러나 [남자이야기]의 싸움은 처절하다. 하루 하루가 총알받이처럼 목숨을 버리는 일개 졸병들의 싸움에서는 이유도 명분도 없다. 숨막히는 매일의 전투 속에서 그들은 왜 서로 죽여야 하지? 라는 의문을 가진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이 사는 방식이 되었고 아무도 거부할 수 없는 삶이 되었다. "싸움의 두 형태, 생존 투쟁과 인정 투쟁, 아름답고 우아한 어떠한 명분도 본질적으로 내포된 그것의 처절함을 남김없이 감싸진 못한다. 더욱이 서로의 생명을 유린하는 전쟁에선 그 포악함과 처절함이 막무가내로 드러나 버리고 만다. 우아함, 품위, 사랑, 그딴 건 개에게나 줘버려라!" (사족으로, 남자들의 세계에서 여자라는 것은 너무나도 미미한 존재이다. 가끔 구원의 여신으로 등장하기도 하고 천사같은 존재일 수도 있으나, 여신이나 천사에서는 인간의 뜨거운 피와 눈물을 느낄 수 없다. 그러므로 여자가 유일하게 생명을 갖게 되는 것은 그녀가 남자보다 더욱더 독하게 세상을 살아갈 때뿐이다. 남자만큼의 힘과 완전히 여성성 자체를 보이지 않는 여자라야 그들의 세상에서 인간으로써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닮은 점은 영화는 만화를, 만화는 영화를 복제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만화의 한 칸은 영화의 한 컷과 같다. 만화의 정지된 그림은 영화 속의 스틸사진 같다. 최첨단 디지털의 사용으로 독특하고 역동적인 화면을 얻어 낸 [사무라이 픽션]은 뮤직비디오의 영상처럼 화려하고 이미지 적이다. 그리고 [남자이야기]에서 역시 이미지를 극대화한 그림들을 자주 보게 된다. 비유적인 묘사에 열중하거나, 크라이막스에서 화면의 절단으로 영화 속의 슬로우를 경험하게 한다. 또한 창작의 고통 속에 놓이는 작가의 고민도 같을 것이요, 영화가 여러 개봉관을 잡아 관객의 머리수를 늘리고 싶은 것은, 만화가가 한 권의 책이라도 더 찍고 싶어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각이 책임져야 할 사회적, 정치적 의무에서도 이 둘은 닮아 있다.

이제는 곳곳에서 영화와 만화를 만난다.
다른 어느 형태보다 가장 쌍둥이처럼 닮은 그들이 만날 곳은 예술이라는 거대한 모태의 품이고 그것은 필연적으로 그들이 찾아가야 하는 최선의 길인 것이다.

5 )
hakus97
사운드트랙 대박의 영화!!!   
2009-03-05 21:27
ejin4rang
닮아따   
2008-12-02 14:45
ljs9466
기대되는 영화!!   
2008-01-14 15:34
rudesunny
기대됩니다.   
2008-01-14 13:46
ldk209
남자 이야기는 잘 모르겠다면....사무라이 픽션은.. 아주 재밌다...   
2007-01-23 18:07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