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막가파 감독의 기이한 하드고어
슬레이어 | 2003년 10월 25일 토요일 | 서대원 이메일

언듯 봐도 싼 티가 팍 나는 포스터,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언듯 봐도 싼 티가 팍 나는 포스터,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20세기 초반에 처음으로 선보인 아우라 만땅의 뱀파이어 영화와는 별반, 하등, 열라 관계없는 영화 <슬레이어>.

당최 어떤 놈이 좋은 놈이고 나쁜 놈인지 구분이 불확실한 피떡칠 호러웨스턴 활극영화 <슬레이어>

역사성은 개무시하고 신화화로 껍데기 입혀버린 웨스턴 장르의 발칙성에 반기를 들기 시작한 마카로니 웨스턴의 큰 행님, 셀지오 레오네의 냄새가 나는 영화 <슬레이어>

어떠신가? 누구의 작품인지 감 오시는가? 그렇다, 바로 이 영화의 장본인은 B급 호러물의 귀재, 졸작이 더 돋보이는 감독, 유럽에서는 작가 미국에서는 이단아, 무대뽀 정신으로 연출 작업을 해나가는 무정부주의자 등등 영화만큼이나 수식어도 가지가지인 <빅트러블>, <괴물>, <할로우윈>의 존 카펜터 감독이시다.

<화성의 유령들>과 함께 그의 최근작인 <슬레이어>는 흡혈귀와 그들을 쫓아 죽이는, 아니 완전 뽕을 뽑아 씨를 말리는 뱀파이어 사냥꾼 슬레이어(제임스 우즈)와의 한 판 싸움을 다룬 기이한 하드고어다. 그러나 전언했듯 <슬레이어>는 기존에 등장했던 뱀파이어 영화와 달리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지점에 위치하는, 다시 말해 하드고어와 호러물의 관습화된 틀을 멀찌감치 벗어나 존 카펜터만의 투박한 영화작업에 의해 주조된 작품이다.

전혀 정이 가지 않는 주인공? 놈들
전혀 정이 가지 않는 주인공? 놈들
더 이상 뱀파이어는 마늘과 십자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물론, 이 변종들은 아침이든 밤이든 닫힌 공간이든 열린 공간이든 시공간의 지배에서도 자유롭다. 미국의 개척정신을 자극하는 메마르고 황량한 사막은 순식간에 도륙의 피범벅 장으로 돌변한다. 늘 악의 상징이자 설정상 죽어야만 하는 뱀파이어들의 말로는 이상하리만치 딱하게 보이고, 늘 선의 대변자이자 정의?를 위해, 피를 빨아먹는, 그들의 운명을 관장해야 할 주인공은 극악무도한 놈으로 비쳐진다. 그럼으로써 선.악의 경계는 소멸된다. 이는 곧, 60년대 전에 주구장창 나왔던 백인우월주의와 미국 잘났다는 서부 신화 영화에 심히 불편함을 느낀 나머지 존 카펜터가 한번 개겨나 보자는 측면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존 카펜터 감독은 항상 이런 식이다. 그는 무자비한 살육의 현장을 막가파식으로 보여주며 질서를 전복한다. 그리고 자신의 삐딱한 시선을 통해 접수된 미국의 요상스런 행동양태를 미국 못지않은 요상스런 그만의 연출방법으로 드러낸다.

어쨌든, <슬레이어>는 불온하지만 원초적인 쾌감을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호러피갑칠 하드 고어로 대여료에 충분히 값하는 재미를 던져준다. 물론 그 안에서 음험한 미국 웨스턴 장르에 대한 묘한 배신감을 느낀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말이다.

*1969년 셀지로 레오네가 비판적인 시각으로 서부극을 연출한 <옛날옛적 서부에서 (Once Upon a Time in the West)>와 당 영화를 비교해보면 재미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4 )
ejin4rang
막가는 거다   
2008-10-16 09:37
bjmaximus
미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까지 했던 영화,물론 비수기 때이긴 했지만..   
2008-08-21 15:01
callyoungsin
요상스런 연출방법으로 나름 잘 만든 영화죠   
2008-05-22 15:21
js7keien
뱀파이어 헌터의 이야기에서 서부영화 필이 느껴짐은 왜지?   
2006-10-03 00:16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