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최초평가! 업그레이드된 쾌감을 선사하는 아날로그 영웅!
다이하드4.0 | 2007년 7월 2일 월요일 | 민용준 기자 이메일

존 맥클레인(브루스 윌리스)이 돌아왔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졌다.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처럼 엔터(enter)키 하나로 통제되는 세상이 됐다. 그래서 시리즈도 4.0 버전이다. 하지만 아날로그 인간 맥클레인은 디지털 테러도 몸으로 막는다. 기계치에 컴맹인 맥클레인은 시대착오적 캐릭터일지 모르지만 그의 노가다 액션은 여전히 유효하다. <다이하드4.0>은 기존 시리즈의 우직한 매력을 고수하며 업그레이드된 쾌감을 선사한다.

<다이하드4.0>은 시리즈의 정체성을 제대로 짚는다. 막 죽을 고비를 넘긴 매튜 패럴(저스틴 롱)이 너무나도 침착한 맥클레인에게 “이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라고 묻는 장면이나, “난 어째서 가끔씩 테러범들과 엮여서 이 고생이야!”라는 맥클레인의 투덜거림은 시리즈의 과거를 상기시키고 모종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작업이다. 동시에 ‘우리는 당신이 이 영화에 기대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자의식으로 들리기도 하고, 혹은 ‘당신은 이 시리즈를 알고 있는가’라는 경계선을 긋는 작업이기도 하다. 이는 동시에 세 편의 전작을 통해 사선을 넘었던 존 맥클레인의 축적된 경험이 <다이하드4.0>에 고스란히 발휘됨으로 증명된다. 긴박한 위기에 맞서는 여유로운 대처 능력은 그의 경험을 공유한 관객에겐 시리즈를 거듭한 진전된 캐릭터를 확인하는 즐거움이기도 하다. 물론 사선을 넘는 맥클레인을 지켜볼 어느 관객도 결코 그가 죽지 않을까 조바심을 느끼진 않을 것이다. 이는 ‘다이하드’란 제목 그대로 이 시리즈가 소유한 노골적 상징이며 죽지 않는 시리즈의 쾌감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다이하드4.0>에 기대할만한 최고의 묘미는 리얼 액션이지만 시리즈를 지탱하는 건 존 맥클레인이란 불굴의 캐릭터다. 하늘을 날 수도 없고, 거미줄을 뽑아낼 줄도 모르지만 존 맥클레인은 인간의 한계에 다다르는 극한의 적정선을 극적으로 유지하며 위기를 극복한다. 게다가 그런 긴박함 속에서도 위트를 날려주는 센스를 만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가 자동차를 날려 헬기를 박살내는 장면보다도 그 후, “총알이 떨어져서 그랬다.”는 대사야말로 <다이하드> 시리즈의 천연덕스런 매력에 가깝다. 또한 존 맥클레인이 미국을 지키는 국지적 영웅이라는 영역 표시도 명확하다. 더불어 4번에 걸쳐 미국을 구하는 맥클레인이 딸과의 불화를 걱정하는 아버지이자, 생활고에 푸념하는 소시민이란 사실은 캐릭터에 대한 인간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동시에 50세가 넘은 브루스 윌리스의 나이는 존 맥클레인이란 캐릭터에게 묘한 연민마저 느끼게 한다. 어쩌면 그건 이전 시리즈를 보고 자라온 세대만이 획득할 수 있는 모종의 반가움일지도 모른다.

존 맥클레인을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인간’이라 비유한 극 중 대사는 마치, 특수효과로 광낸 블록버스터들 사이에서 녹슨 발품 액션으로 채운 <다이하드4.0>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다이하드4.0>은 할리우드발 속편답게 블록버스터다운 풍채를 자랑한다. 하지만 최근 비만증에 걸린 듯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화려한 비쥬얼과 거대한 스케일로 오감을 마비시키며 감상의 착시 현상을 유발하는 것에 비해, 러닝타임동안 적정 수위의 화력을 유지하는 <다이하드4.0>은 재미의 실속을 갖춘, 잘 빠진 근육질 오락영화다. 영화의 시작에서 마지막까지 존 맥클레인이 고비를 넘기는 순간순간마다 아드레날린이 분출하는 듯한 쾌감이 정점을 오르내린다. 과격하지만 과하지 않고, 단순하지만 부족하지 않다. 이것이 바로 오락 영화가 지닐 수 있는 탁월한 정점이다. <다이하드4.0>은 딱 그 지점이다.

2007년 7월 2일 월요일 | 글: 민용준 기자




-왕년에 <다이하드> 좀 봤다면, <다이하드4.0>은 단연 Must Have!
-CG 왕국에 들어선 액션 첨병, 간만에 만끽하는 할리우드 스턴트 액션의 묘미!
-지천명(知天命)의 브루스 윌리스, 여전히 액션의 천명을 받들다. 몸사리지 않는 연기에 경의를.
-특별한 능력보단 투철한 시민 정신이 영웅을 만든다는 것에 동감한다면.
-<다이하드>가 뭐야? 일단 추천 보류. 이런, 벌써 세대차이가..
-떨어지고, 부딪히고, 얻어터지고. 저러고도 사람이 살 수 있는가에 심각한 이의를 제기한다면.
-1인 독재 체제의 영웅담은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한다면.
49 )
mckkw
CG 왕국에 들어선 액션 첨병, 간만에 만끽하는 할리우드 스턴트 액션의 묘미!   
2009-07-26 16:12
gaeddorai
아예 밀어버리셨구나   
2009-02-16 18:07
theone777
브루스 윌리스의 화려한 부활!! 최고의 아날로그 액션!!   
2008-07-16 01:41
callyoungsin
디워와 트랜스포머에 치여 큰 흥행성적은 거두지 못했네요   
2008-05-13 11:24
kyikyiyi
연기력 뛰어나네요 아직도   
2008-05-08 14:31
bjmaximus
브루스 윌리스의 옛영광 재현 프로젝트는 일단 성공~   
2008-04-28 17:28
ewann
좋아요   
2007-12-03 01:11
qsay11tem
연기는 여전하네여   
2007-11-20 13:11
1 | 2 | 3 | 4 | 5다음으로 다음으로

 

1 | 2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