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최초평가! 깜찍한 여친의 살벌한 비밀!
두 얼굴의 여친 | 2007년 8월 22일 수요일 | 민용준 기자 이메일

한줄기 빛 같은 존재, 그런 여자가 눈 앞에 나타나줬으면 좋겠다는 구창(봉태규)은 명실공히 솔로다. 그런 그에게 정말 한줄기 빛 같은 존재가 나타난다. 깜찍하고 순수한 아니(정려원)는 구창의 시린 옆구리를 녹여줄 일생일대의 구세주 같은 여자임에 분명해 보인다. 그렇게 핑크빛 로맨스가 빛을 발하려는데 문제가 생겼다. 이 여자 어딘가 이상하다.

<두 얼굴의 여친>은 제목 그대로 두 얼굴을 가진 애인이 생긴 구창의 연애담이다. 여기서 두 얼굴이란 표면적인 외모가 아닌 내면적인 심성의 양면성을 뜻한다. 그건 영화가 대사를 통해 스스로 정의하는 일종의 자기 보호, 즉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충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다른 인격, 바로 이중 인격이다. 구창의 연애담이 그저 핑크빛으로 빛을 발할 수 없는 건, 그의 연인이 그 이중 인격을 지닌 대상이기 떄문이다. 그것도 아주 난폭한 이면-성향만이 아닌 실력까지-을 지닌 여친인 덕분이다.

사실 <두 얼굴의 여친>은 <엽기적인 그녀>의 배다른 동생이라고 여겨도 상관없을 만큼 많은 점이 닮았다. 우연히 인연을 섞는 커플의 성사담도 그렇지만-최초의 만남이 지하철에서 이뤄진다는 점부터- 다소 엽기적인 성향을 지닌 그녀의 모양새가 더욱 그렇다. 그리고 엽기적인 성향의 태생이 과거 연인에 대한 기억 때문이란 점도 비슷하다. 또한 그녀들의 곁에 있는 어리숙한 그들이 이야기의 시점이자 화자 노릇을 한다는 것도 그렇다. 다만 <엽기적인 그녀>가 성격을 전제로 한 일관적인 캐릭터를 유지하는 것에 비해 <두 얼굴의 여친>은 정신적 질병에서 기인한 돌발적 성향의 캐릭터를 교대로 드러낸다는 점은 두 영화 간의 미묘한 차별화가 성립되는 지점이다.

<두 얼굴의 여친>은 캐릭터에 의존하는 영화다. 전반적으로 배우의 개인기와 이미지에 기대며 코믹한 연출이 강조된다. 그것이 종종 과잉의 성향으로 치닫기도 하지만 가볍게 즐길만한 장르적 재미에 기여하는 바는 쏠쏠하다. 또한 이중 인격이라는 소재가 지닌 무게감을 덜어내며 장르에 걸맞은 소재로 활용한 것도 어느 정도 기발해 보인다. 다만 영화적 소재로 쓰인 이중 인격이 전문적인 소견상 장담할 수 있는 적정 수위 이상의 영화적 비약에 다다른 것은 아닌가란 의구심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다. 캐릭터에 의존한 만큼 연출보다도 배우들에게 시선이 집중된다. 마치 캐릭터에 배우를 적용한 것이 아닌 배우에 맞춰 캐릭터를 만든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봉태규와 정려원은 캐릭터와 맞아떨어진다. 특히 인격을 오가는 캐릭터 덕분에 각기 다른 성향의 연기를 펼친 정려원의 연기는 데뷔작으로서 나쁘지 않다. 다만 불필요해 보일 정도로 성의 없게 소모되는 주변 인물들은 아쉽다.

<두 얼굴의 여친>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구창의 연애성공담이다. 수다스러운 캐릭터와 엽기적인 상황에서 빚어지는 코믹한 설정은 귀여운 웃음을 유발하면서 동시에 현실과 동떨어진 영화적인 설정으로 느껴져 거리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가벼운 웃음과 눈물을 원했다면 <두 얼굴의 여친>은 적당한 만족감을 주겠지만 그 이상의 진지한 성찰을 남겨주곤 하는 장르의 업적에 다다르기엔 부족해 보인다.

2007년 8월 22일 수요일 | 글: 민용준 기자




-심각한 소재를 캐릭터에 적극 활용하며 발랄하게 풀어낸다.
-정려원의 애교섞인 비음에 남성 솔로들 쓰러진다.
-즐기기에 부담없는 웃음과 눈물의 무게감
-다중 인격에 대한 전문가의 소견이 듣고 싶다. 진짜 이래?
-가벼운 웃음과 눈물 이상을 기대한다면 무리다.
-중심 캐릭터를 제외한 주변 캐릭터들이 볼품없다.
31 )
naredfoxx
엽기적인 그녀가 되고 싶었던 모양...   
2010-01-01 19:07
kabohy
첨엔 이해안됫지만, 다시 보니까 이제 이해되네   
2009-03-14 12:53
gaeddorai
원제인 안녕아니야가 더 영화와 잘 어울리는것같은데   
2009-02-10 21:46
callyoungsin
정말 웃겼어요ㅎㅎ   
2008-05-09 16:44
kyikyiyi
려원 너무 이쁘게 나와요   
2008-05-08 11:52
highpjh0207
재밌나?   
2008-01-06 21:49
ldk209
엽기적인 그녀의 후진 버전..   
2007-12-25 18:15
ewann
좋아요   
2007-12-03 01:05
1 | 2 | 3 | 4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