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누가 이 영화를 ‘스릴러’라 하나 (오락성 5 작품성 7)
골든 슬럼버 | 2010년 8월 20일 금요일 | 정시우 기자 이메일

1963년.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자동차 퍼레이드 도중, 두 발의 총탄을 맞고 즉사했다. 사건은 리 하비 오스왈드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 났으나, 세간에서는 암살 배후에 국가 권력이 있었다는 음모론이 제기됐다. 1969년. 인기 그룹 비틀즈는 멤버들 간의 불화로 해체위기에 놓였다. 멤버 폴 메카트니는 당시의 심정을 (‘돌아가고 싶은 시절에 대한 향수’를 노래한)이 곡, ‘골든 슬럼버(Golden Slumbers)’에 담는다. 일본에서 건너 온 <골든 슬럼버>에는 이 두 사건이 관통한다. 영화는 하루아침에 오스왈드 신세가 된 남자와 그를 도와주는 사람들을 통해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킨다.

일본의 신임 총리가 시가행진 도중 암살당한다. 경찰은 현장 인근에 있던 택배기사 아오야기(사카이 마사토)를 범인으로 지목한다. 졸지에 총리 암살범으로 몰린 아오야기는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려 하지만, 그를 살해자로 보이게끔 하는 날조된 영상들로 인해 사면초가에 몰린다. 자신을 죽이려 다가오는 경찰들 앞에서 그가 할 수 있는 건, 이제 도주 뿐. 그 와중에 대학 시절 연인이었던 하루코(다케우치 유코)와 친구들이 하나둘 나타나 그의 도주를 돕기 시작한다.

<골든 슬럼버>가 내세우는 장르는 스릴러다. 하지만 <골든 슬럼버>가 뿌리 내린 곳은 엄밀히 말해 스릴러가 아니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스릴러와는 다르다. ‘총리 암살범의 도주극’이라는 스릴러적 상황을 소재로 삼고는 있지만, 정작 영화를 이끌어가는 동력은 주인공이 도주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추억이다. 그러니까 앞서 언급한 케네디와 비틀즈의 사례 중, 영화가 집중하는 건 감성적인 비틀즈의 사연이다. 낭만으로 점철된 과거 회상씬의 잦은 등장은 둘째치더라도, 극한의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일본식 유머가 끼어든다거나 말랑말랑한 음악이 가로지르며 영화를 아기자기하게 만든다.

거대 권력에 의한 국민의 인권 침해라는 날카로운 문제의식에 비해, 이에 대응하는 자세는 또 소박하기 그지없다.(혹은 지나치게 무관심하다.) 아귀가 맞아떨어지는 고도의 서사적 논리를 요하는 스릴러 영화에서 육하원칙은 매우 중요한 기둥이다. 하지만, 영화는 아오야기가 ‘왜’ 이러한 상황에 놓이게 됐는가에 대해 크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심지어 아오야기를 괴롭힌 배후 세력이 ‘누구’인가에 대한 정확한 답을 제시하지도 않는다. 사건을 오목조목 파헤쳐서 장르적 쾌감을 선사하겠다는 의지가 이 영화의 우선 순위는 아닌 셈이다.

사실 이는 이 영화의 원작자와 감독에 대한 지식이 있는 관객이라면, 어렵지 않게 유추 가능한 지점이다. <골든 슬럼버>는 일본에서 300만부 이상이 팔린 이사카 코타로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활자에 머문 이야기를 영상으로 길어 올린 이는 나카무라 요시히로 감독. 이사카 코타로와 나카무라 요시히로의 만남은 <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피쉬스토리>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다양한 시·공의 교차, 개성 있다 못해 황당무계한 캐릭터, 차곡차곡 쌓이는 복선 등, 두 사람의 특성이 이번 영화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이렇게 놓고 봤을 때, <골든 슬럼버>의 장점과 단점은 비교적 명확하다. ‘스릴러 같지 않은 스릴러’라는 것. 스릴러를 기반으로 미스테리, 휴먼 드라마 심지어 코미디에까지 손을 뻗은 영화는 타 스릴러 영화에 비해 서스펜스적인 쾌감도, 긴박감도, 진행 템포도 한 박자씩 느리거나 약하다. 대신 영화는 스릴러 영화들이 경계하는 인간간의 ‘신뢰’와 ‘믿음’을 (오히려)장착해 달린다. 특히 감동을 향해 치닫는 라스트 15분에서는 스릴러 영화의 결말과 문법을 뒤집는 색다른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속도감 있고 통쾌한 정통 스릴러를 추구하는가, 일본영화 특유의 소소한 느낌이 묻어나는 색다른 스릴러를 추구하는가. 이것이 당신들이 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길잡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2010년 8월 20일 금요일 | 글_정시우 기자(무비스트)    




-인기 작가 이사카 코타로와 감독 나카무라 요시히로의 세 번째 만남
-비틀즈 음악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언제 들어도 귀에 촥촥 감기네
-스릴러라고 꼭 공식대로 할 필요가 있나~! 지금은 개성 시대
-크게 펼칠 수 있는 판을 이리도 소소하게 만드는 것도 나름의 능력(?). 지루할 수 있다는 말씀
-‘일본 영화는 내 스타일이 아니야!’라고 한다면, 이번에도 역시…
15 )
ldk209
사람에 대한 신뢰가 당신을 살리리니.....   
2010-09-09 21:42
bluelazuli
아 보러가야겠어요^^   
2010-09-06 13:48
jmsun53
기존의 스릴러가 아니어서 당황은 했지만 너무 잼있게 봤던 영화예요~ 그 소소한 재미들이 영화를 끝까지 끌어가서 전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2010-08-27 13:35
gion
스릴러가 아닌겨 ㅋㅋㅋ   
2010-08-26 17:02
bjmaximus
내가 원하는 스릴러가 아니네.   
2010-08-26 15:46
leena1004
잘봤어요~   
2010-08-25 09:37
pinkracc
기대했었는데..그냥 안볼래요 ㅠ   
2010-08-25 09:36
fa1422
기대   
2010-08-25 02:20
1 | 2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