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깊이감이 덜한 청춘들의 자화상 (오락성 5 작품성 5)
청춘그루브 | 2012년 3월 19일 월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세상을 향해 거침없는 독설을 내뱉던 언더 힙합 그룹 멤버 창대(봉태규), 민수(이영훈), 아라(곽지민). 하지만 민수가 음반기획사로부터 홀로 캐스팅 되자, 팀은 해체되고 만다. 3년 후 창대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온다. 그는 다름 아닌 민수. 그는 아라가 자신과 함께 찍은 섹스 동영상을 유포한다는 협박을 했다며 창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그리고 이들은 예전 아지트에서 껄끄러운 재회를 한다.

혹시 <8마일>처럼 힙합의 흥겨움을 기대했다면 오산이다. <청춘그루브>는 힙합을 소재로 했지만, 청춘들의 성장통에 초점이 맞춰있다. 흥겨운 비트보단 랩 가사에 중점을 뒀다고나 할까. 작은 오해로 헤어지게 된 세 청춘들은 과거 열정을 불태웠던 아지트로 소환된다. 그리고 미처 알지 못했던 서로의 고민들을 마주하게 된다. 팀이 아닌 자신 밖에 몰랐던 창대와 그런 창대를 미워했던 민수, 그리고 자신을 떠난 민수를 원망한 아라. 오해와 질투로 서로 엇갈릴 수밖에 없었던 세 인물들의 이야기는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면서 흥미롭게 전개된다. <가루지기> 이후 4년 만에 영화에 출연한 봉태규의 연기는 영화에 힘을 더한다. 코믹함을 버리고 <눈물> 때의 거칠고 반항적인 모습으로 돌아간 그는 꽤나 흡입력 있다.

영화는 청춘들의 고민을 다뤘지만 그것을 무게감 있게 다루지는 못했다. 마치 랩 가사의 라임(rhyme 랩에서 뒷글자를 통일시켜 흐름을 자연스럽게만 들어주는 기술) 맞추기에만 급급한 것처럼, 고민을 열거하되 그 깊이감은 떨어진다. 여기에 행복은 꿈이 이뤄졌을 때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결말 또한 진부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청춘들의 그루브를 온전히 느낄 수 없다.

2012년 3월 19일 월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눈물>의 거칠고 반항적이었던 봉태규 컴백
-힙합으로 스타일리쉬하게 열어젖힌 오프닝. 세상은 쓰레기야~~
-라임만 맞춘다고 랩이 완성되는 건 아니지
-힙합 음악을 듣는 재미가 없어.
-오늘날 청춘들의 고민을 관통하지 못한다.
3 )
kybokim1
좋은영화라도 볼수 없는 슬픔 이게 지방인들의 정말 힘든 서러움   
2012-03-21 23:49
leder3
스토리도괜찮고 대중성도 좀 있을꺼같다 무엇보다 봉태규의 이번 영화의 선택은 괜찮은 것같다 오랜만에 돌아온 스크린이고 뭔가 그동안의 연기세계랑 달라서 색다를꺼같다   
2012-03-19 18:29
lim5196
스토리가 호기심을 자극하긴 하네요 ㅋ   
2012-03-19 15:26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