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머리는 집에 두고 가세요 (오락성 7 작품성 3)
배틀쉽 | 2012년 4월 12일 목요일 | 정시우 기자 이메일

뇌를 굴리면 안 된다. 피곤해지니까. 논리적 잣대를 들이밀어서도 안 된다. 웃음조차 안 나오니까. <배틀쉽> 탑승에 필요한 준비운동은 머리를 비우는 일이다. 그러면 적어도 배 멀미는 없다. 물론 머리를 완벽하게 비우는 능력을 지닌 관객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지만.

방탕한 백수 생활을 즐기던 알렉스 하퍼(테일러 키취)는 해군 장교인 형의 강압적인 권유로 해군에 입대한다. 군대에 가서도 정신 못 차리는 건 마찬가지. 동료들과의 관계는 어그러지기 일쑤고, 여자 친구이자 해군 함장의 딸인 사만다(브룩클린 데커)와의 결혼도 순탄치 않다. 그러던 어느 날 태평양 한가운데에 정체불명의 외계 함선이 나타나고, 순찰을 위해 파견된 하퍼의 인생도 변화를 맞는다.

완구 전문업체 하스브로(Hasbro)는 이제 완구 업계에서뿐 아니라 할리우드에서도 큰 손이 된 듯하다. 로봇(<트랜스포머>), 액션 피규어(<지.아이.조>)에 이어 동명의 전투 보드게임 ‘배틀쉽’ 마저 영화판으로 입양 보냈다. 줄거리도 캐릭터도 없는 이 보드게임의 판권 구입이 과연 경쟁력 있는 선택일까. 적어도 유니버설의 눈에는 이것이 블록버스터물로의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여겨진 모양이다. 2,200억 원(2억 달러)이라는 거대 예산이 투입됐다.

어마어마한 제작비 중 작가 고용에 쓰인 돈이 얼마인지 궁금하다. 어떻게 하면 이리도 허술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지 의아해서 하는 말이다. 백지 상태에 가까운 보드게임을 영화화 하면서 작가진이 찾은 묘책은 외계인. 그리고 진주만에 (박물관 용도로) 박제돼 있는 미주리호(일본의 2차 대전 항복 조인식이 열렸던 역사적인 군함)다. 문제는 작가진의 두뇌 용량이 외계인을 컨트롤할 만큼 용의주도하지 못하고, 미주리호를 상대할 만큼 진지하지 못하다는데 있다. 캐릭터는 식상하다는 말이 식상할 정도로 매력이 없고, 외계인의 행동엔 일관성도 설득력도 없다. 영화가 구사하는 유머는 또 왜 그리 어설프고 과장됐는지. 맥없이 풀려 버리는 결말엔 허무한 마음만 푹푹 내려앉는다.

그렇다고 <배틀쉽>의 기술적 성취와 오락성마저 폄하할 생각은 없다. 허술한 스토리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는 않다. 다행히도 <배틀쉽>의 비주얼은 꽤나 볼만하다. 건물이 풍비 박살나고, 거대 함선이 찢겨져 나가고, 도로가 갈라지는 장면의 스펙터클은 기대 이상이다. 재난 블록버스터가 갖춰야 할 기본 볼거리는 갖춘 느낌이다. 원작 게임(숨어 있는 배를 찾아 공격하는 게임)을 아는 관객이라면, 게임의 룰을 차용해 벌이는 군함과 외계함선의 전투도 흥미롭게 다가갈게다. 그러니 볼거리만 괜찮으면 상관없다는 관객의 선택을 말리지는 않겠다. 하지만 꼭 명심하길 바란다. 생각은 고이 접어 두고 관람해야 한다는 사실을.

2012년 4월 12일 목요일 | 글_정시우 기자(무비스트)     




-허술하기 짝이 없는 내용인데, 지루하지는 않다. 이것도 능력?
-볼거리는 갖췄다
-리암니슨은 도대체 왜 나온 거야? 이런 배우를 방치하다니.
-논리적 잣대를 들이밀면, 게임 아웃!
-스토리만 보면, 심각한 졸작
9 )
kysom
정말 놀라운건 이 영화 작가가 RED, RED2를 썼다는거~   
2013-07-24 21:38
och12345
트랜스포머3 월드인베이전 배틀쉽
비싼 빈수레 삼형제

  
2012-04-25 10:59
lovese3121
스토리면에서는 졸작이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마음 편하게 볼려고 한다는 볼거리가 많은 영화 배틀쉽. 내용은 없는데 지루하지가 않아요. 이거 또한 하나의 능력이지 않을까요?   
2012-04-23 08:35
cjwook
개인적으로 트랜스포머 시리즈보다 훨씬 재밌게 봤습니다.
월드 인베이전이 재미있었다면 이 영화도 재미있을겁니다.

오락성 ★★★★ 작품성 ★★★☆   
2012-04-22 11:33
djswp12
매년 나오는 국방홍보영화도 나날이 발전하네요.
이런영화는 상당부분을 국방부에서 지원받는다죠.
작품성 운운할 필요없이 시원하게 잘만들었네요. 어디서 본듯한 온갖짬뽕케맄터 다 가져다쓰면서
계속이어지는 긴장감과 전투씬은 신이 납니다.   
2012-04-20 01:53
level42
아 이제 믿을것은 배트맨 밖에 없는거냐?   
2012-04-17 16:19
director86
오락영화에 작품성의 잣대를 들이대지만 않으면,
신나게 스트레스 풀 수 있는 블록버스터라고 봅니다.
전 사실.. 욱일승천기든 미국만세든 뭐든 간에 무지 재밌게 봤다는 ㅡ.ㅡ;
시원시원하더라구요 ^^   
2012-04-13 21:24
kgbagency
정시우기자님 너무 깐거 같은데요
일부 빠들에게 악플 무지 달리시겠어요(이 기사를 다음에서 먼저 봤거든요ㅋㅋ)
하지만 저도 동의합니다
무엇보다 예고편상의 기대하게 하던 거대한 스케일은 그뿐이고 대부분의 내용이 전함 겨우 한대로 1:1매치이니...이유도 없고...내용 또한 역시나 뻔한 미국시민 만세 우리의 영웅만세...결국은 형에게 빌붙어 지내던 백수군 미국잉여가 전세계를 구한다니...   
2012-04-13 15:46
1 | 2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