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송새벽도 조금은 영악해질 필요가 있다 (오락성 5 작품성 4)
아부의 왕 | 2012년 6월 21일 목요일 | 정시우 기자 이메일

무협지를 21세기 대한민국에 이식시키면 이런 모양이다. 제자, 스승, 기술 연마, 필살기 전수 등등. 그러니까 별 볼일 없던 주인공이 절대고수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아 천하제일의 내공을 갖게 된다는 내용이다. 차이라면 <아부의 왕>이 전수하는 건 무술이 아니라 ‘아부’요, 내세우는 건 비장미가 아니라 ‘유머’라는 점이다. 영화는 눈치도 융통성도 없는 보험회사 직원 오동식(송새벽)이 감성영업의 달인 혀고수(성동일)를 만나 성장하는 과정을 살핀다. 영춘권, 취권 등을 대신해 자리한 건, (아부의 타이밍을 노린) ‘3,4,5 법칙’, (정중동의 묘미가 살아있는) ‘침묵의 법칙’, (반가사유상의 미소로 교감을 형성하는) ‘동조와 맞장구의 윈칙’ 등이다. 월급쟁이라면 귀담아 들을만한 기술이 흥미롭다.

그러나 무협지와 <아부의 왕>의 유사점은 여기(동식이 아부기술을 마스터하는 중반)까지다. 무협지 구성을 따랐다면, 후반부는 주인공이 초반에 익힌 기술을 이용해 난관을 뛰어넘는 과정이 주를 이뤘을 것이다. 하지만 <아부의 왕>은 앞에서 펼쳐놓은 기술을 응용하기는커녕 느닷없이 멜로로 커브를 꺾는다. 동식의 첫사랑 선희(한채아)가 등장하면서부터 영화는 갑자기 <로미오와 줄리엣>을 이식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의외로 소비되는 캐릭터는 후반부 등장하는 ‘아부계의 팜므파탈’ 예지역의 김성령이다. 이야기가 아부에 집중했다면 그녀의 카리스마가 드러날 기회가 많았겠지만, 영화 자체가 멜로로 선회한 상황에서 그녀의 입지는 좁다. 게다가 영화는 김성령 캐릭터마저 멜로로 엮는데 소비한다. (최근 드라마 <추적자>에서 김성령이 보여주는 연기력을 생각해봐라. 이 좋은 배우를 데려다가 고작 이것만?)

<아부의 왕>은 여러모로 송새벽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노린 영화다. 성동일과 묶어 웃음 시너지를 얻으려 했을 게 분명하다. 송새벽은 기대만큼의 연기를 보여준다. 연기적으로 나무랄 건 없다. 그는 지금까지 보여줬던 익숙한 그 무엇을 보여준다. 문제라면 송새벽은 그대로지만 관객이 변했다는 거다. 관객들에게 송새벽의 어눌한 유머는 더 이상 신선하지 않다. 그가 지닌 유머 코드가 독특한 건 분명하지만, 반복해서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송새벽은 <방자전>이후 자신의 필살기를 너무 자주 노출시켰다. 송새벽도 이제는 영악해질 필요가 있다.

2012년 6월 21일 목요일 | 글_정시우 기자(무비스트)     




-아부, 직장인이라면 모른 척 할 수 없는 이름이어라
-잘 나가다가 왜 샛길로? 후반부 아부가 부족해
1 )
ffoy
암요~ 그럼요~ 당연하죠! 별말씀을...   
2012-07-04 14:46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