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기발한 구성이 불러온 극한 공포 (오락성 6 작품성 6)
살인 소설 | 2012년 11월 14일 수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실제 범죄 사건을 바탕으로 쓴 첫 소설이 대박나면서 성공가도를 달렸던 앨리슨(에단 호크). 하지만 이후 작품에서 이렇다 할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는 베스트셀러를 쓸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여기고 가족과 함께 일가족 몰살 사건이 벌어졌던 저택으로 이사한다. 그곳에서 우연히 8㎜ 필름을 발견한다. 그 안에 담겨진 건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다수의 일가족살인사건 영상들. 앨리슨은 소설을 쓰기 위해 매일 사건 영상을 돌려본다. 그리고 모든 사건에 가족 중 아이들이 한 명씩 사라졌다는 공통점을 찾는다.

음습한 저택을 배경으로 한 <살인 소설>은 살인 사건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공포감을 주입한다. 구성은 종래의 호러 장르에서 봤었던 소재와 관습들을 활용하는 편이다. 새로울 건 없다. 하지만 고루하지는 않다. 영화는 말초적 신경을 자극하는 영상과 심적 공포감을 지능적으로 혼합한다. 이를 가능하게 만든 건 8㎜ 필름 활용한 구성에 있다. 8㎜ 필름은 핏빛 공포를 체감케 하는 유일한 통로다. 감독은 잔혹한 영상을 본 후 점점 미쳐가는 앨리슨을 통해 심적 공포감을 자연스럽게 조성한다.

스콧 데릭슨 감독은(<지구가 멈추는 날>을 제외하면) <헬레이져 5> <엑소시즘 오브 에밀리 로즈> 등 주로 호러 영화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감독은 이번 영화를 통해 그동안 쌓아온 호러 영화 노하우를 한껏 발휘한다. 섬뜩한 찰나를 절묘하게 배치하면서 이야기 흐름을 긴장감 있게 유도한 그의 연출력이 이를 증명한다. 묵직한 한 방을 선사하는 반전 또한 깔끔한 편이다. 공포의 집에서 살인소설을 써야만 하는 앨리슨의 동기부여나 스릴러에서 오컬트적인 분위기로 넘어가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해 개연성이 떨어지기는 한다. 하지만 점층적으로 쌓여지는 공포감을 저해할 정도는 아니다. 기발한 구성 능력은 몰입도가 떨어지는 후반부의 단점을 메운다. 기발한 구성과 호러 장르에 대한 감독의 애정이 합쳐져 완성된 공포 세계, 새롭진 않지만 즐기기에 무난하다.

2012년 11월 14일 수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깔끔하고 시원한 반전의 한 방을 기대하시라.
-8mm 필름, 이교도, 초자연적 공포 등 다양한 공포 소재 만찬
-사지절단, 신체훼손이 나와야 진정한 공포영화라고 생각한다면.
-굳이 살인사건이 일어난 집에서 소설을 써야 하나?
1 )
chs933
장르가 복합장르네요....헐~~~~~~~~~   
2012-11-16 15:14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