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영국의 젊은 음악가
Edward Shearmur | 2000년 6월 7일 수요일 | MTOM 이메일
에드워드 셔머는 영국 런던 태생으로 66년 생이다. 영국의 로얄학교중의 하나인 이튼(Eaton)칼리지에서 음악을 전공하고, 마이클 카멘(Michael Kamen)밑에서 본격적인 영화음악 수업을 시작했고 어시스턴트로 7년을 보냈다. 제임스 본드영화에선 연주를. [다이 하드], [리쎌 웨폰]에선 스코어 작곡을 돕는다. 또한 애니 레녹스, 데이브 스튜어트, 핑크 플로이드, 마리안 페이스풀, 브라이언 아담스 등의 음악작업에 키보디스트로 참여하기도 한다. 그는 1991년 [Cement Garden]로 데뷔했고, [도브 The Wings of the Dove (1997)]의 음악작업으로 영화음악가로서 이름을 얻고 헐리우드의 제의가 시작된다.

올해 깐느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부문 선정작이기도 한, 신예 로드리고 가르시아 감독의 [그녀를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 Things You Can Tell Just by Looking at Her]의 음악을 만든 이가 ED Shearmur(credit에서 때론 Edward Shearmur)이다. 또한 [경찰서를 털어라 Blue Streak (1999)], [사랑보다 더 아름다운 유혹 Cruel Intentions (1999)]의 스코어 음악의 주인공이기도 하고, [푸줏간 소년 Butcher Boy (1997)]에서는 conductor로 참여했다.

사라 미셀 겔러(Sarah Michelle Gellar)와 라이언 필립의 도발적 연기가 돋보인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에선 플라시보, 블러등의 다채로운 모던록에 가려 에드의 스코어를 흘려들을 수 밖에 없지만, 스트링 섹션 아래 쿨 드럼과 쿨 베이스 비트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서 영화상의 10대의 도발적 게임에 묘한 긴장감을 더해준다. O.S.T.에는 에드의 스코어가 들어있지 않다. 귀여운 악동 마틴 로렌스(Martin Lawrence)주연의 코메디 [경찰서를 털어라]에서 에드는 씬서사이저를 많이 사용한 R&B 리듬을 통해 마틴 로렌스의 펑키 음악적 취향을 암시하고 있고, 보석을 훔치는 장면이나 자동차의 질주, 마약 딜러의 창고 시퀀스에서 크래킹 사운드와 수없이 쏟아지는 총알세례를 오케스트레이션을 잘 믹스해 피해가고 있다.


[Things You Can Tell Just by Looking at Her]

1. At Home With Dr. Keener ♬
2. We Kissed
3. Making the Call
4. A Card Reading
5. Meet Rebecca
6. Nancy
7. She's a Snake
8. A Drink with Walter
9. Happy Valley
10. The Secret Garden
11. Good Night, Lilly, Good Night, Christine
12. Calling Dr. Rosen
13. A Pair of Canaries
14. Getting Ready for Walter
15. Epilogue
16. End Titles

[그녀를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에선 본격적으로 에드 셔머의 스코어를 만날 수 있다. 릴리는 죽어서 혼자 되는 아픔을 크리스틴(칼리스타 플록하트 Calista Flockhart)에게 남기고, 카드점 치는 크리스틴은 산부인과 의사 키노(글렌 클로즈 Glenn Close)에게 카드로 현실의 욕구를 들어주고, 키노는 레베카에게 낙태를 시술하고, 은행 매니저인 레베카는 걸인 샌디에게 '담배갑을 사주고, 샌디는 레베카(홀리헌터 분)에게 삶의 단면을 내리치는 듯한 말과 함께 자신의 '결혼반지'를 자선의 대가로 주고, 레베카는 사귀는 녀석에게 받은 배신감에 직장동료와 섹스하고 '사탕'을 주고, 꺼벙하게 그려진 그놈은 시각장애인 캐롤(카메론 디아즈 Cameron Diaz)에게 거짓 데이트를 나눠주고, 캐롤은 언니 캐시(에이미 브랜맨 Amy Brenneman)에게 암흑속에서만의 인생의 통찰을 이야기 하고, 형사 캐시는 점잖은 난쟁이 병원 원무과 직원과 마주 앉아있고, 키작은 남자는 새로 이사한 집 길 건너에 사는 이혼녀에게 분재화분을 선물하고, 동화작가 로즈(캐시 베이커)는 삶의 설레임을 얻는다.

이 영화음악을 이야기하려보니 매그놀리아가 생각난다. 폴 토마스 앤더슨(Paul Thomas Anderson)이 에이미 만(Aimee Mann)의 음악으로 사람과 사람을 메우며 통일성을 부여했듯이 로드리고 가르시아는 에드의 스코어를 통해 여인네들의 숨겨진 소리를 엮어간다. 재즈 트럼페터 테렌스 브렌차드(Terence Blanchard)의 소리가 사람의 깊은 한숨이라면, 에일린 아이버스(Eileen Ivers)의 바이올린은 절망하는 여인의 마음 떨림이요. 그로버 워싱턴 주니어(Grover Washington. Jr)의 소프라노 색소폰은 지친이의 텅빈 가슴같다.

상대방은 결코 알 수 없는 독백을 읽어낼 이는 많지 않다. 눈을 감고 젊은 에드와 연주자들의 스튜디오 녹음장면을 연상하면서 들으면 여인의 속내가 들리는 듯하다. 음악은 보기만 해선 결코 알 수 없다.

Filmography

Let Him Have It (Peter Medak) (1991)
Cement Garden, The (Andrew Birkin) (1993)
Demon Knight (Gilbert Adler & Ernest R. Dickerson) (1995)
The Leading Man (John Duigan) (1996)
The Wings of the Dove (Iain Softley) (1997)
Girls' Night (Nick Hurran) (1997)
The Hunchback (Peter Medak) (1997)
The Heart Surgeon (Audrey Cooke) (1997)
Remember Me? (Nick Hurran) (1997)
The Governess (Sandra Goldbacher) (1998)
Species II (Peter Medak) (1998)
Martha, Meet Frank, Daniel and Laurence (Nick Hamm)(1998).
Blue Streak (1999) (as Edward Shearmur)
Cruel Intentions (1999) (as Edward Shearmur)
Things You Can Tell Just by Looking at Her (2000) (as Edward Shearmur)

Miscellaneous crew - filmography

Butcher Boy, The (1997) (conductor)
Adventures of Baron Munchausen, The (1988) (additional orchestrator)

1 )
qsay11tem
특이해여   
2007-07-22 17:02
1

 

1

 

  • 2007년 3월 28일 수요일 | 쏜다
  • 2007년 3월 2일 금요일 | 하얀거탑
  • 2007년 1월 26일 금요일 | 허브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