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A-Z 인터뷰로 풀어봤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쿵푸 덩크> 주걸륜
2008년 2월 25일 월요일 | 하성태 기자 이메일


Alcohol 술
주량이 약하다. 한번 술에 거하게 취한 적이 있었는데 다시는 못 마시겠더라.

Basketball 농구
농구는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다. 그런데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아 농구 선수는 못 됐다. 사실 중, 고등학교 때 키가 더 크려고 농구를 했다. 그 후에는 여자들이 구경하며 환호해주니까 맛에 하기도 했고. 음악학교를 다녔고 음악반이라 여자들이 많았다.

Chow Yun-Fat 주윤발
어렸을 때 주윤발 영화를 보고 자랐고 팬으로서 좋아했는데 <황후화>에서 함께 연기하게 될 줄 꿈에도 몰랐다. 처음 대면했을 때 너무 떨렸다. 또 대스타를 보는 느낌이라 가까이도 못가고 말도 못 붙일 정도였다.

Demerits 단점
체면을 너무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욕심도 너무 많다. 무엇이든지 간에 1등해야 직성이 풀린다. 대만 연예계가 굉장히 경쟁이 세다 보니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때때로 말을 솔직하게 내뱉는 경우가 있어서 대만 매체가 좋지 않은 기사를 낼 때가 종종 있다.

Edison chen 진관희
연예 뉴스가 아니라 사회면으로 보도가 되는 큰 사건이 되어 버렸다. 누구보다 여성들에게 상처가 되는 사건이다. 여성들에게 피해가 더 갈 수밖에 없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언론 매체들이 자제를 해줘서 앞으로 사건이 더 이상 확대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Fan 팬들
<이니셜 D>로 처음 데뷔했을 때는 팬들이 음악에 전념하면 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다. 하지만 <말할수 없는 비밀>을 찍고 성공을 거두니까 이제는 팬들이 영화도 잘 하라고 응원해 준다. 그래서 음악과 영화를 같이 해 줄 또 다른 분신이 있었으면 좋겠다(웃음).

Guey Lun-Mei 계륜미
가장 호흡이 잘 맞았던 파트너가 바로 계륜미다. 사적으로도 친한 친구고 굉장히 묘한 느낌의 친구다. 영화 찍기 전에는 전혀 모르는 사이였는데 영화 촬영 첫날 이후 급속도로 친해졌다. 첫 인상보다 보면 볼수록 예쁜,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비교를 하자면 함께 출연한 증개현 같은 경우, 딱 보면 예쁘다는 생각이 드는 인상이지 않나. 또 계륜미는 잘 보면 꼭 한국인 같다는 느낌도 든다.

Hollywood 할리우드
할리우드에 진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영어를 잘 못하기도 하고. 유덕화를 비롯한 많은 선배들이 진정한 큰 시장은 아시아라고 충고해 준다. 할리우드보다 큰 시장이 여기라는 말도 많이 들었다. 누구나 다 할리우드를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할리우드의 장점은 돈이 많다는 것 뿐이다. 근데 시장은 중국이 더 크지 않을까?

I believe 신승훈 ‘I believe’
한국 대중음악은 대만에서 잘 알려져 있다. 가수들도 한국 노래들을 번안해서 많이 부르고 드라마 주제곡도 많이 알려져서 손쉽게 들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신승훈의 ‘I believe’가 귀에 익었다.

Jacky Cheung 장학우
아주 어렸을 때 꿈이 음악가였고 고전음악을 전공했다. 음악학교에서는 클래식을 공부했지만 유행 음악을 멀리하지 않았고 장학우를 가장 좋아했다. 대중음악의 작곡, 편곡은 연예계에 들어와서부터 시작했다. 연예계 입문은 유행음악 콘테스트에 참가한 뒤 부터다.

Kung Fu Dunk <쿵푸 덩크>
일단 <쿵푸 덩크>라는 영화는 편안하게 극장을 찾아 게임을 즐기듯이 볼 수 있는 영화다. 부모님과 함께여도 좋을 것이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약간 집중도 하고 고민도 해야 하지만 <쿵푸 덩크>는 편안하고 단순한 오락영화다.

Life long 목표
일단 지금 달려가는 속도로 10년 후에는 전세계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지금은 어쨌건 아시아인들만 봐주지 않나. 목표의 끝을 10으로 잡는다면 지금 6까지는 온 거 같다. 물론 앞으로 더 열심히 할 거다.

Magic 마술
안 그래도 사람들이 그런 얘기를 많이 한다. 앞으로 영화 속에서 마술사를 한 번 연기해야 되는 거 아니냐고. 아무래도 마술 영화를 찍고 나면 더 이상 찍을 영화가 없을 것 같다(웃음). 농구, 음악 외에 마지막 남은 내 재능이 바로 마술이니까.

Next movie
차기작? 아직 어떤 영화인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분명 스케줄은 비워 놨다. 올 연말에 작업할 수 있게끔. 새 앨범은 계속 준비 중이고 7~8월 중에 발매될 예정이다.

Olympic 베이징 올림픽
5월 1일 베이징에 콘서트를 여는데 베이징올림픽 공식 행사로 지정됐다. 원래 요즘 북경에서 개인 콘서트가 금지 되어있는데 단독 콘서트를 열게 됐다(웃음). 또 올림픽을 위해 만든 곡은 완성은 했지만 선곡 여부는 아직 잘 모른다. 어제 개막식 총연출 담당인 장예모 감독을 만나 이렇게 얘기했다. “감독님 선곡하실 때 공평하게 해야 한다. 나랑 친하다고 절대 제 곡을 쓰면 안된다. 공평하게 좋은 곡을 선곡해 달라”고. 기존 내 스타일과 다르게 심플한 멜로디에 한 번 듣고도 모든 사람들이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다. 기존의 주걸륜 스타일이라면 너무 빨라서 따라 부를 수 없을 거다(웃음).

Parent 부모
영화 속에서 편부인 설정이 많았는데 일단 의도하지는 않았다(웃음). 뭐,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이니셜 D>는 워낙 원작 자체가 부자 관계가 자세하게 묘사돼 있고, 선택하기 전부터 이미 결정된 설정이다. 유일하게 의도한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내가 느껴보지 못했던, 갈망했던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그리고 싶었다. 사실 어렸을 때는 헤어진 부모님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 분들의 감정이니까 물어 볼 이유도 없었고. 하지만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주걸륜은 일찌감치 이혼한 부모 중 어머니와 함께 살았으며, 음반 제목을 어머니 이름으로 지을 정도로 극진한 애정을 고백한 바 있다).

Quality 재능
영화 속 캐릭터의 재능들은 전부 다 내가 잘 하고 좋아하는 것들이다. 만약 이번에도 농구가 아니라 탁구나 축구였다면 출연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어떤 기술을 보여줘야 하는 캐릭터인데 배우가 몸에 익히지 못하고 흉내만 내는건 나도 싫어하고 관객들도 다 알아 챌 거다. 어렸을 때부터 농구를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연기 할 수 있었다

Run parallel 병행
앞으로 꼭 그렇게 (작곡과 영화를) 다 해야지 하는 건 아니다. 직접 경험해 보니 연출과 음악을 병행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깨달았거든. 첫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많은 사람들한테 ‘내가 이만큼 할 수 있어요’라고 증명해 보인 걸로 만족한다. 앞으로는 다른 사람의 도움도 받고 편하게 작업하고 싶다. 또 대만 연예계는 노래와 연기를 병행하는 연예인들이 많은데, 아마도 경쟁이 격렬하다 보니 더 잘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신인들도 많고 스스로 노력해서 변화를 주지 않으면 도태되기 때문이다.

Secret <말할 수 없는 비밀>
첫 영화고 어렸을 때부터 내가 음악을 했으니까 제일 잘 할 수 있는 걸 찾아서 한 것뿐이다. 만약 다른 장르를 했다면 그 만큼 잘하지 못했을 것 같다.

Training 훈련
쿵푸는 실제로도 조금 한다. 이번 작품도 그랬지만 <황후화> 때도 필요에 의해 훈련을 받았다.

Undesirable 불쾌한
불쾌한 파파라치들에게 반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만 파파라치들은 연예인들이 진짜 싫어할 사진을 찍고 보기 민망한 단어를 사용해서 기사를 쓰기도 한다. 여배우들 치마 속이나 속살을 찍어서 내보내기도 하고. 도덕관념 자체가 없는 행동이라 생각하고 그런 사람들을 싫어할 뿐이다. 그래서 노래를 만들어 파파라치에게 반격을 가하기도 했다(웃음).

Vehicle 자동차
스트레스는 드라이브로 푼다. 사실 오래된 차를 구입한 뒤 디자인도 새로 하고 도색도 하고 시트도 바꾸는 튜닝에 관심이 많다. 가장 기분 좋을 때가 튜닝이 완성됐을 때고. 살 때는 폐차지만 열심히 가꾼 뒤 예쁜 차가 되어 있는 걸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차는 한 7~8대 정도 있다.

Wong Chau-Sang 황추생
워낙 훌륭하고 영향력이 있는 배우다. 실제로도 친해져서 양아버지로 삼았을 정도다. <이니셜 D>에서 처음 만났는데 그 이후 너무 친해져서 황추생의 제안으로 부자 관계를 맺었다. 양아버지긴 하지만 긴장은커녕 만나서 장난을 칠 정도로 편한 사이다.

Xingchi 주성치
주성치는 워낙 대단한 선배고 어렸을 때부터 주성치 영화는 거의 다 섭렵했을 정도다. 그 중에 유덕화와 출연한 <정고정가>를 무척이나 좋아했다. 어렸을 때 아이들을 놀리고 장난을 많이 치는 개구쟁이였는데 별명이 주성치일 정도였다. 성이 똑같은 주(周)씨이기도 하고. 물론 지금은 생각도 못했다, 그의 <소림축구>와 비교될지는. 굉장히 독특한 경험이고 정말 대단한 배우의 영화와 비교된다는 것 자체가 영광이다.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장강 17호>가 대만에서 <쿵푸 덩크>보다 성적을 조금 나은 걸로 들었다. 그런데 우리 소속사 사장은 다른 지역에서는 뒤짚어 질 수도 있다고 얘기하더라(웃음). 대만에서는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팬들이 워낙 많아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주성치 영화는 TV를 틀면 매일 나오는 수준이다.

Younger generation 후배들
지금 열여덟 열아홉 친구들을 보면 춤도 너무너무 잘 추고 재능도 많다(웃음). 그래서 경쟁이 되지 않으니까 왠만하면 춤은 안 추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콘서트 때 매번 피아노만 치면 팬들이 지겨워할까봐 연습을 따로 한 뒤 춤을 추긴 춘다. 진짜 공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간을 내서 배우는 것뿐이다.

Zhang Yimou 장이모우
연기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장이모우, 유위강 등 거장들과 작업했다는 것만으로 좋은 기회가 주어진거라 생각한다. 사실은 그분들을 보며 세운 목표가 하나 있다. 서른을 넘기면서 그 감독들을 추격하는 것이다. 목표는 항상 멀리 잡고 노력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래서 그 분들을 목표로 잡았다. 장예모 감독님이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보고 그런 얘기를 하더라. “내가 네 나이 때는 뭘 해야 할지 아무것도 몰랐는데 나이 스물여덟에 첫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고. 그 전에는 의식을 안 했는데 장예모 감독에게 그런 얘기를 들으니 내가 행운아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믿고 돈을 투자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지 않은가. 앞으로 더 빨리 달려가야겠다.

2008년 2월 25일 월요일 | 글_하성태 기자(무비스트)
2008년 2월 25일 월요일 | 사진_권영탕 기자(무비스트)

23 )
pretto
좋은 작품 기대할게요~^^   
2010-01-28 00:49
bbobbohj
매력쟁이   
2008-06-02 21:02
ewann
좋아요   
2008-05-13 13:51
kyikyiyi
좋은 배우로 성장할듯하네요   
2008-05-07 16:01
callyoungsin
쿵푸덩크 잼있었음   
2008-05-06 13:19
lee su in
28살에 주연배우 겸 영화 연출도 하고 대단한 것 같네요.   
2008-03-26 00:22
kki1110
귀여워요..   
2008-03-14 02:45
hjy0924
기대되는영화임!!   
2008-03-13 00:18
1 | 2 | 3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