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수줍고도 강렬한 몸짓 <코리아> 배두나
2012년 4월 27일 금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이 인터뷰는 무비스트를 포함한 세 매체가 함께 진행했다.)

<괴물> 이후 국내 영화 출연은 오랜만이다.
-다들 6년 만에 복귀했다고 하니까 기분이 묘하다. 국내 작품은 아니지만 <공기인형>에 출연해서 인지 6년 만이라는 말이 낯설다.

그럼 다시. <공기인형> 이후 2년 만에 <코리아>에 출연했다. 시나리오를 처음 받았을 때 이야기와 캐릭터 중 어떤 게 더 끌리던가?
-둘 다 좋아서 선택을 했지만, 굳이 고르자면 극중 배역인 리분희 캐릭터가 더 끌렸다. 시나리오 받았을 때 현정화 역에 (하)지원 언니가 캐스팅 돼 있었다. 리분희 역은 비어있었고. 의아했다. 이 캐릭터가 왜 아직 공석이지? 그래서 내가 한다고 했지. 물론 시나리오도 매력이 있었다. 처음에 받은 시나리오는 완성된 영화보다 더 단순한 스토리였다. 남북 선수들이 부딪히며 화합하고 중국의 높은 벽을 격파하는 이야기가 간결하면서도 깔끔했다. 뭐 나중에는 시나리오가 조금씩 바뀌기는 했지만.

현정화 역은 실존 인물을 관찰할 수 있는 요건이 갖춰졌지만, 리분희 역은 당시 자료 화면이나 현정화 감독의 말에만 의존해야 하는 제약이 있었을 것 같다. 캐릭터 표현에 어려움이 많았겠다.
-다들 탁구가 힘들었을 거라고 하는데, 사실 리분희 캐릭터를 연기하는 게 더 힘들었다. 지원언니처럼 실존 인물을 만날 수도 없었고, 북한말도 입에 잘 붙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 감정도 다른 캐릭터와는 달리 절제를 해야 했기 때문에 연기에 대한 신경이 더 쓰였다.

탁구는 큰 장애물이 아니었나 보다.
-솔직히 탁구를 배우는 건 어렵지 않았다. 사전 연습량이 많았던 덕분이다. 작년 6월에 크랭크인했으니까 3월부터 연습에 들어갔는데, (한)예리나 다른 친구들은 2월부터 시작했다. 그동안 <굳세어라 금순아> <괴물>을 하면서 배구와 양궁을 배웠잖나. 스포츠를 습득하는 노하우가 몸에 배어 있어서인지 걱정은 안됐다. 차근차근 코치님들이 하라는 대로 하니까 되더라. 문제는 리분희 선수가 왼손잡이라는 점이었다. 왼손이 익숙해지는 데까지 시간이 좀 걸렸다.

6개월 동안 탁구를 쳤다. 운동에 대한 매력이 느껴지던가.
-<코리아> 끝내고 <클라우드 아틀라스>(워쇼스키 감독의 신작)를 촬영하기 위해 베를린에 갔다. 신기한 게 아침마다 운동을 안 하면 몸이 뻐근했다. 거의 매일 아침 호텔 안에 있는 피트니스 센터에 가서 땀을 흘렸지. 기분이 상쾌하더라.
지금은?
-시들시들해졌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그랬나. 하하. 따뜻해지면 꼭 해야지.

VIP시사회 때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영화가 시작하고 1시간 40분 동안은 객관적으로 봤다. 매번 시사회 때 내 연기나 영화에 대해서 굉장히 냉철하게 보려고 하는 편이다. 심지어 편집과 음악까지 신경 쓴다.(웃음) 감정을 절제하면서 잘 보다가 마지막 20분 동안 펑펑 울었다. 결승전 때부터는 나도 모르게 몰입이 되더라.

만감이 교차했나보다.
-극중 상황, 고됐던 훈련 등이 생각나면서 감정이 복받친 거지. 눈물은 VIP 시사회 때 보다 일본 치바(실제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 대회가 열렸던 도시) 시사회 때 더 많이 흘렸다.

극중 거의 모든 장면에서 민낯으로 나온다. 여배우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을 것 같다.
-쉬운 선택이었는데.(웃음)

민낯에 자신이 있기 때문인가?
-그건 아니다. 정말 민낯에 자신 없다. 평소 화장을 안 하는 편이기는 하지만 그건 오로지 귀찮아서. 이번 영화에서 화장을 하는 게 불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탁구 선수니까. 영화에서 예쁘게 나오는 건 중요하지 않다. 배역에 맞게 보여야 하는 게 더 중요하지. 만약 탁구 선수가 아니라 스포츠 댄서 역을 맡았다면 진한 화장을 했을 거다. 그 사람처럼 보여야 하니까 말이다. 그리고 일단 촬영장이 너무 더워서 화장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다. 땀 때문에 화장이 자꾸 지워져서.

영화를 보다가 중간 중간 몰입이 안됐던 순간이 있었다. 실제 주인공들 보다 극중 배우들이...
-아! 키가 커서

아니 예뻐서.(웃음)
-에이.(웃음) 리분희 선수 너무 귀엽지 않나. 당시 자료를 보니까 북한 여자 선수들 모두 파마를 했더라. 아마 규칙이었던 것 같다. 격한 움직임에도 머리카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편이랄까. 헤어스타일 때문에 조금 촌스럽다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얼굴만 봤을 때는 너무 귀여웠다. 그래서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지.(웃음)
<코리아>는 갈등과 화해 그리고 눈물어린 감동을 전해야 한다는 스포츠 영화 공식에 너무 의존한 탓인지, 관객과의 감정교류가 종종 끊기는 단점이 있다.
-오늘 인터뷰 중 이렇게 대놓고 영화의 단점을 듣는 건 처음인데.(웃음)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야지. 이런 영화의 빈틈을 배우들의 호연으로 메워지는데, 특히 배두나씨의 연기가 돋보인다. 좀처럼 감정을 내보이지 않는 절제미와 카리스마를 잘 살리더라.
-아! 되게 민망하다. 언론시사회 이후 감독님이 나한테 오더니 연기에 대한 호평이 적힌 트위터 맨션을 보여주더라. 읽어보니 다들 과찬인거다. 너무 창피해서 도망갔다니까. 나도 내 연기를 봤는데, 칭찬을 받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거든. 집에 갔더니 팬클럽 사이트에 아까 봤던 맨션들이 올라와 있더라. 그걸 보니 문뜩 걱정이 밀려왔다.

어떤 걱정?
-만약 트위터 글을 보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이 내 연기를 보고 실망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말이다. 절대 명연기를 한 게 아니다. 그냥 리분희를 연기한 것뿐인데, 너무 칭찬을 해주니까 아무래도 신경이 쓰인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잖나.
-물론 칭찬이 싫은 배우는 없을 거다. 칭찬을 못 들어서 가슴이 쓰리고 아픈 경우가 허다하지. 그럼에도 냉정함을 찾아야 내가 나의 연기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그걸 지키고 싶은 거다.

탁구를 소재로 한 영화라는 점에서 액션 연기에 능한 하지원의 장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배두나씨도 몸을 움직일 때 빛이 나는 배우다. <플란다스의 개>부터 <굳세어라 금순아> <괴물> 그리고 <코리아>까지. 특히 탁구 장면에서 그 진가가 발휘됐다.
-정말 빛이 났나?(웃음) 탁구 장면은 더 강한 임팩트를 가져가기 위해서 실제 경기보다 스매싱을 많이 사용했다. 원래 탁구는 강약이 있는데, 영화에서는 오로지 강만 있다. 그게 더 스펙터클한 느낌은 준 것 같다. 탁구경기에 대한 영화적인 해석이랄까. 영화 초반 남북 대결 장면이나 마지막 중국 대결 장면을 보면 극중 인물이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그 장면을 찍을 때 감독님이 그러더라. “탁구 친다고 생각하지 말고, 누구 때린다고 생각해. 기합도 ‘아!’가 아니라 ‘으악!’ 소리가 나게끔 해”라고. 그래서 우악스럽게 했지.

평소 감독 디렉팅을 잘 따르는 편인가?
-원래 감독님을 잘 따르는 편이다. 애드리브도 안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고집을 좀 부려봤다. 경기가 끝나고 선수들이 각자의 나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버스 창문을 사이에 두고 우는 장면이 있다. 그래서 은근슬쩍 감독님에게 “선수들이 안 우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라고 얘기했었지. 물론 소심하게. 결국 감독님이 내 의견을 영화에 반영하지 않았다.
그동안 명장 감독들과 작업을 많이 했다. 박찬욱, 봉준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그리고 최근 워쇼스키 형제와도 작업을 했다. 감독들이 당신을 찾는 이유가 뭐라 생각하는가?
-그걸 창피하게 내 입으로 어떻게 말하나.(웃음) 그런 건 있다. 워낙 부끄러움이 많아서 처음에는 감독님에게 연기에 대한 믿음을 주지 못하는 편이다. 하지만 촬영에 들어가면 맡은 역할에 최대한 몰입을 하고 최선을 다해 연기한다. 그래서인지 감독님들이 처음 만났을 때보다 촬영이 끝나고 나서 나를 더 좋아하더라.(웃음) 어떤 외국 감독님이 그러더라. “왜 이렇게 자신감 없는 척 하냐”고. 그래서 이렇게 말했지. “난 원래 샤이(shy)한 사람이니까, 이해해”라고.

영화를 보니 독기 가득한 눈빛이 강렬했다.
-마지막 결승전 장면에서 독기가 최고였지.(웃음) 당시 실제로 독기가 심하게 올라온 상태였다. 안동에서 결승전 장면을 찍을 때 너무 힘들었다. 이유는 극중 리분희가 덩야핑과의 단식에서 졌기 때문이었다. 나도 모르게 마음이 그렇게 되더라. 내가 다른 선수들을 도와줘야 하는 입장에서 오히려 힘들게 했으니까 너무 괴로웠었다. 마지막 복식 경기 때는 꼭 이겨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넘어지거나 쓰러져도 독기가 가득했었지. 그 장면에서는 진짜 내 마음이 담겨 있었다. 몸도 힘들었지만 심적으로 힘들게 촬영한 장면이다. 결승전에 이기고 나서 편안해졌지.

<공기인형>은 배두나의 필모그래피 중 구심점이 되는 작품이다. 이 영화를 통해 상도 많이 받았다. 하지만 인터뷰를 찾아보니 영화 촬영을 끝낸 후 ‘지긋지긋하고 너덜너덜한 기분’이 들었다고 힘듦을 토로했더라.
-정말 연기하기 싫었다. 생전 처음이었다. 촬영 끝나면 3개월 정도 쉬고 있다가도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촬영장으로 뛰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공기인형> 때는 그런 생각이 안 들더라. 배우로서 쓸모가 없어진 느낌이랄까. 모든 걸 다 쏟아 공허함이 가득했다. 연기할 힘도 없고, 연기를 위해 억지로 뭔가 집어넣기도 싫었다. 그런 마음이 10개월 정도 가더라.

이번 영화는 어땠나?
-<코리아> 끝내고 2일 후에 곧바로 <클라우드 아틀라스> 촬영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아예 할 수가 없었다. 이제야 조금 추스르는 단계다.

우연의 일치인지 하지원씨도 드라마 <학교> 시리즈로 데뷔했다.
-지원 언니랑 필모그래피가 비슷하다. 둘 다 <학교>로 데뷔를 했고, 영화도 난 <링 바이러스>. 언니는 <진실게임>으로 비교적 어두운 분위기의 작품으로 출발했다. 그것도 같은 해인 1999년도에.

혹시 하지원씨가 나온 영화 중 즐겨 본 작품이 있나?
지원언니가 출연한 영화 중 유일하게 본 건 <섹즉시공>이다. 언니한테 좀 미안한데.(웃음) 원래 집에서 tv를 잘 안보는 편이다. 영화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바꾸려고 노력한다. 일단 영화는 많이 보려고.

더 좋은 연기를 위해서?
-아니 영어 때문에(웃음). 일부러 자막 없이 본다. 학습을 위해서.
여가 시간에는 지금도 사진놀이를 즐기나?
-최근 들어 사진을 안 찍고 있다. 베를린에서는 많이 찍었지만.

아! 독일. 라이카(독일에서 만든 고급 카메라 상품명)의 나라지.
-왠지 라이카 하나 사서 찍고 싶더라. 그리고 우리나라보다 필름 현상소가 많아서 사진을 많이 찍었다. 필름 현상을 기다리고, 프린트 된 사진을 보는 게 너무 좋거든.

연예정보프로그램에서 절친인 공효진 보다 몸매가 더 좋다고 말했더라.
-방송이니까. 그렇게 말한 건 효진이하고 워낙 친하니까 가능했던 거다. 연예정보프로그램에서 그런 걸 물어보는데, 그냥 넘어가는 것도 그렇고, “당연히 효진이 몸매가 더 낫죠”라고 가식떨기도 싫어서 그랬던거지. 오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서 준비해봤다.(배두나가 비키니 화보를 촬영했던 하이컷 vol.56를 탁자위에 올려놨다.)
-아!(박장대소) 이거 보정 안한 사진이다.(웃음) 그리고 이 수영복 완판 됐다. 히히

작년 7월에 촬영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때 <코리아>를 찍고 있었을 때가 아닌가?
-맞다. 헤어스타일만 봐도 알 수 있지 않나. 딱 리분희 머리인데.(웃음) 영화에서는 촌스러운 헤어스타일이지만 손보면 멋진 모습을 변신 가능하다.

이번 영화에서 후배가 많았는데, 잘 챙겨줬나?
-서른이 넘어서 인지 모르겠지만, 왠지 모를 책임감이 있었다. 북한팀을 이끄는 인물이다 보니 팀원들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더라. 그래서 칭찬을 많이 해줬다. 특히 (이)종석이나 예리한테 도움을 주려고 노력했다.

말 그대로 북한팀 선봉장 역할을 한거네.
-선봉장은 무슨. 그냥 사기라도 북돋으려고 한거지. 가끔씩 애들 술 사주면서.

술은 잘하는 편인가?
-아니. 잘 못한다. 소주 두 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진다. 말도 많아지고, 크게 웃는다. 그래서 평소에는 술을 잘 안 마시려고 하지.

결혼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결혼 해야지. 현재로선 관심이 없다는 게 문제지만. 그래도 딸은 꼭 갖고 싶다.
혹시 어머니처럼 딸을 배우로 키워 볼 생각이 있나?
-연기를 오랫동안 해온 게 아니라서 여배우의 삶이 얼마만큼 험난한 줄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해왔던 것만 놓고 봤을 때 배우는 좋은 직업인 것 같다. 딸이 배우를 하겠다면 적극적으로 도와줄 거다. 물론 화려한 삶에 대한 동경을 갖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배우의 길을 간다면 고생을 할거다. 하지만 고생한 만큼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는다. 그런 점에서 여배우는 도전 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배우로서 배두나의 장점은 13년이라는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데뷔 때의 신비로운 이미지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는 점이다.
-20대 때 어느 인터뷰에서 <플란다스의 개> <고양이를 부탁해> <굳세어라 금순아> 등 다 착하고 정의롭고, 꿈과 희망이 있는 캐릭터에서 변신해보고 싶지 않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 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즐기겠다고 답했었다. 지금도 데뷔 때의 이미지가 있다고 봐주는 분들에게 감사할 따름이지만, 내가 봤을 때는 데뷔 때보다 많이 변했다. 모습도 생각도 말이다. 지금 20대 때 맡았던 인물들을 연기하라고 하면 아마 못 할거다. 이제 30대 아닌가. 나이에 맞는 연기를 해야지.

개인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보고 싶나?
-가장 애착이 가는 인물이 누구냐고 물어보면 항상 <복수는 나의 것>의 영미라고 답한다. 강하면서도 엉뚱한 매력이 넘치는 인물이라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한다. 영미 같은 캐릭터면 언제든지 환영이다. 영미의 10년 후 모습도 괜찮고.

팜므파탈도 잘 어울릴 것 같은데.
-팜므파탈! 정말 하고 싶다. 언젠가는 꼭 하고 말거다.

다음 개봉 작품은 <클라우드 아틀라스>다. 어떤 영화인가?
-음…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엄~~~청난 영화다. 같이 찍은 배우들도 잔뜩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 들어오기 전에 런던에서 후시 녹음을 하고 왔는데, 느낌이 좋다. 혹시 원작은 읽어봤나?

아니.
-원작은 좀 어려운 편인데, 그걸 감독들이 영화적으로 기발하게 풀었다. 아! 너무 자랑했나?(웃음)

자랑은 수영복 이야기가 나왔을 때부터 시작됐는데.
-그건 자랑이 아니다. 솔직한거지.(웃음)

2012년 4월 27일 금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2012년 4월 27일 금요일 | 사진_권영탕 기자(무비스트)     

9 )
saida
참~~~ 이뿌다는 말보다 매력적이다는 말이 더 어울리는 사람ㅎㅎ   
2012-05-14 18:42
sky831207
오 나의 배두나님!   
2012-05-02 10:12
cyddream
배두나 만의 매력... 그 청춘에서의 풋풋한 당돌함... 지금도 잊을 수 없는 배두나 만의 매력... 그 팔색조 같은 매력을 잊지못해 지금도 여전히 오늘 보다는 내일이 더욱 기대가 되는 배우.... 배두나.... 공기인형의 야릇한 섹시미가.... 스포츠 정신으로 피어오른 열정의 섹시미로 변신한 그녀... 배두나!!!! 이런 배우 배두나를 더욱 기대하게 합니다....^^   
2012-04-30 23:44
chs933
그녀의 말투에..그녀의 탁구에 박수를 보냅니다...코리아 홧팅!!!   
2012-04-30 16:14
mhjin1124
직장 동료가 시사회에 당첨되서 덕분에 미리 보게 되었어요. 코리아 보고 제일 인상깊었던게 배두나씨 연기였어요. 이렇게 연기를 어느정도 하시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 잘하시는줄 미처 느끼지 못했어요. 중성적인 여성미와 북한운동선수 특유의 투박함을 잘 소화하셨더라구요. 영화 찍으면서 탁구연습하다가 발톱 빠졌다는 기사보고 연기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만 가슴 뜨겁게 영화봤어요. 공기인형,괴물에서 양궁선수,이번에는 탁구선수... 앞으로 연기변신 많이 기대되구요 코리악 완전 대박났으면 좋겠어요. 롱런! 배두나씨 짱!!   
2012-04-30 06:22
dudfuf0102
배두나씨 연기도좋고 다 좋은데 요새 스크린,TV에서 보기 힘들어서 안타까웠어요~ 앞으로도 많은 작품 활동해주세요~~^^ 솔직한 매력 배두나씨 항상 힘내시길~ 응원합니다*^^*   
2012-04-29 20:50
namekay
연기가 좋았어요...저도 많이 울었답니다..   
2012-04-28 22:36
momlyj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두나양 너무 좋아요
코리아도 기대되고 클라우드아틀라스도 기대됩니다 홧팅~~   
2012-04-28 16:54
1 | 2

 

1 | 2 | 3 | 4 | 5 | 6 | 7 | 8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