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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와 바다(2011, Sea of Butterfly)
제작사 : 오지필름 / 배급사 : (주)시네마 달
공식홈페이지 : http://naviwabada.tistory.com

나비와 바다 예고편

장애가 있는 왜 이렇게 장애가 될까요. 그들에게 박수를.. ★★★☆  jjang1004i 13.02.15
재밋습니다~!ㅋ ★★  centudo 13.02.06
너무 너무 좋아요~~ ☆  k96399726 13.02.04



눈물 콧물 쏙 빼는 위대한 러브스토리?
우리 사랑, 있는 그대로 봐주세요~
현실 밀착 100%, 우영 ♥ 제제의 리얼 로맨스


뇌병변 장애를 지닌 커플, 우영과 제제가 ‘결혼’이라는 관문과 맞닥뜨리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고민과 갈등을 담은 다큐멘터리 <나비와 바다>는 장애인 커플의 리얼한 사랑의 과정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어떠한 사회적 굴레에도 굴하지 않는 ‘위대한 러브스토리’를 앞세우는 휴머니즘적 외피를 벗어 던지고, 현실에 발 디딘 실제적 이야기를 들려준다. 넘치는 애교와 살뜰한 장난으로 서로의 애정을 확인하는 우영과 제제의 모습은 여느 커플의 사랑방식과 다르지 않으며, 8년간의 오랜 만남 끝에 다가온 ‘결혼’이라는 관문 앞에서 빚어진 다양한 갈등 상황 역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아왔던 풍경이다. 장애인이기에 겪게 되는 특수한 고민들 또한 충실히 담아냈다. 결혼을 서두르는 우영의 속내에는 자신을 보살펴 주는 부모님이 존재하지 않을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담겨 있으며, 자꾸만 결혼을 거부하는 제제의 모습 속에서 ‘비정상’이라 불리는 자신의 삶에 대한 회한과 주변의 우려 섞인 시선에 대한 부담을 확인할 수 있다.

주류 미디어의 단골 소재로 등장했던 ‘장애인의 삶과 사랑’은 다소 획일화된 모습으로 비춰졌던 것이 사실. 감동적이거나, 안쓰럽거나. 사랑하고, 고민하고, 갈등하는 그 모든 과정을 어떠한 꾸밈 없이 사실적으로 담아낸 <나비와 바다>는 장애인들의 삶을 보다 세심하고 진실되게 담아내려는 그 시도 자체로 충분한 의미를 지닌다. 눈물 콧물 빼지 않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이끌어내는 것.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이야기는 장애인, 비장애인 구분할 것 없이 ‘우리 모두의 이야기’로 수렴된다는 것 또한 <나비와 바다>가 가진 특별한 부분. 굳이 가부장, 결혼제도, 가족제도, 장애인의 삶 등 낯설게 느껴지는 개념들을 들이대지 않아도 좋다. 누군가를 만나서 사랑하고, 의견차이를 겪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공유하고, 변화될 삶에 대한 두려움을 맞이하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인생의 한 과정일 테니. 이것이 바로 <나비와 바다>가 현실에 밀착한 ‘리얼 로맨스 다큐멘터리’로 손꼽히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복종해야 한다?
낭만과 현실 사이, ‘결혼제도’의 이면을 들여다보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웨딩 스토리


“성경에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순종하라. 그러니까 ‘순종’은 이해가 될 때 순종하니까 좀 쉽지요. 그 다음에 또 성경에서 명명하기를 ‘복종하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특별히. ‘복종하라’는 것은 이해가 잘 안돼요. 그러나 무조건하고 거기에 따라가야 하는 것이 ‘복종’인 것입니다. 그 다음에 또 ‘경외하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곤경하고 두려워하라는 것입니다. 요즘 드라마에 보면은 아내가 남편에서 베개를 집어 던지고 또 어떤 경우엔 남편의 뺨을 치고. 이거는 아주 삶 적으로 교훈적으로 좋지 못한 것입니다. 남편을 즉, 주인이라 하면 주인으로써 곤경하고 존경하고 두려워해야 되는데, 그런 소행은 교회적으로 전혀 옳지가 않습니다.”

<나비와 바다>의 한 장면이다.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복종하고, 경외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우영과 제제의 결혼식 주례내용으로, 영화 속 핵심장면으로 등장한다. 가부장적 관습으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에서의 ‘결혼제도’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장면인 것.

우영의 프로포즈에 마냥 설레 하던 제제가 시간이 지날수록 가사노동과 양육, 그리고 주변관계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고민하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은 <나비와 바다>는 이러한 결혼제도의 속내를 자연스레 체감하게 한다. 남성에겐 경제 활동을 통해 가족에 대한 부양책임을, 여성에겐 가사 노동과 출산, 양육을 강요하는 가부장제 하에서, 모든 남녀는 각자에게 지워진 성 역할에 대한 부담을 피할 수가 없다. 이러한 상황을 제제와 우영이라고 하여 비껴나갈 수는 없으며, 오히려 ‘비정상’이라고 규정된 사회 안에서 더욱 크게 작용되는 것. <나비와 바다>가 주목하는 지점은 분명하다. 결혼에 대한 맹목적 환상에 물음표를 던지며, 과연 ‘결혼’이 사회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행복을 향한 최종점이 될 수 있는 것인지, 그러한 행복이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인지를 되짚어 보는 것.

이러한 고민의 과정들은 가부장제를 비트는 ‘가부장적 편집’으로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영화 속에서 제제의 입장은 거의 드러나지 않으며, 드러나더라도 주변인들의 입을 빌어 전달된다. 마치, 제제가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변화되어 어떠한 결정권도 가질 수 없었던 것처럼. 이를 통해 우린 가부장의 허울에 갇힌 한국사회의 단면을 그대로 들여다 보게 된다. 그렇기에 <나비와 바다>는 우영과 제제의 결혼이야기가 아닌, ‘우리 모두의 웨딩 스토리’인 것. 결혼을 앞둔 이들에게는 앞으로의 삶에 대한 구체적 고민을 가능하게 하고, 기경험자들에게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놀라운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국제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 대만국제다큐영화제 초청상영!
평단과 관객이 주목하는 화제의 다큐멘터리
<<말하는 건축가> <달팽이의 별> <두 개의 문> 등
‘2012년 다큐 열풍’을 이을 2013년 기대작!


제 16회 부산국제영화제 첫 상영 당시, “<나비와 바다>는 장애인들의 애틋하고 살뜰한 사랑을 다루면서도, 사랑의 결실이라 할 결혼이 마주하게 될 한국사회의 오래된 풍토, 즉 가부장제도를 똑바로 마주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즉, 사랑이란 ‘감성’과 결혼이란 ‘현실’을 적절히 보여주고 있으며, 따라서 감성적 몰입과 현실적 소격을 균형감 있게 이끌고 있다는 얘기다. 더불어 서울이 아닌 지역 기반 다큐멘터리 감독의 발굴은 또 하나의 성과가 아닐 수 없다.”는 호평과 함께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에 주어지는 ‘BIFF 메세나상’을 수상함은 물론, 두 번의 상영 모두 매진을 이루는 등 화제작으로 떠오른 <나비와 바다>. 이후 제 8회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제 13회 장애인영화제, 제 14회 강릉인권영화제, 제 16회 광주인권영화제 등 국내외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잇달아 상영되며 주목 받았다.

이웃집 사촌으로 첫 만남을 시작했던 ‘우영’과의 인연을 바탕으로 시작된 <나비와 바다>에는 인물들에 대한 신뢰와 존중이 담겨 있다. 인물을 대상화하여 과도한 감정을 유발하지 않으며, 그들의 삶에 보다 깊숙이 개입하여 적나라한 상황을 연출하지 않는다.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당시, 적절한 눈물과 유쾌한 웃음이 공존했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 이와 동시에, 진중한 주제의식과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잃지 않고 있다는 것 또한 국내외 영화제가 주목하는 이유일 것이다.

영화제에서의 잇달은 상영과 호평으로 독립다큐멘터리계의 기대를 한 몸에 얻고 있는 <나비와 바다>는 오는 1월 24일 극장을 통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2013년 새해에 개봉하는 첫 국내 다큐멘터리 작품으로, <말하는 건축가>, <달팽이의 별>, <두 개의 문> 등 2012년 한 해 불었던 ‘다큐 열풍’을 2013년에도 이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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