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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티나(2001, Son de Mar)
제작사 : Lolafilms S.A., Via Digital, Television Espanola / 배급사 : (주) 씨네월드

마르티나 예고편

[리뷰] 사랑이냐 돈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02.06.29
마르티나 --- 지중해 바다의 소리를 듣고서 forestpg 02.04.30
[21세기] - 마르티나..남자도 질투하면 오뉴월에 서리가 내린다. baekka 02.04.30
격정적인 사랑과 방황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애욕의 드라마 ★★★☆  codger 09.09.28
흥행과 예술 사이에서 감독이 방황했던 것 같다. ★★  karl4321 08.12.25
적당히 볼만한영화 ★★★  momentus 08.07.23



사랑과 섹스는 언제나 함께 굴러가는 두 바퀴다 - 비가스 루나

[하몽하몽], [달과 꼭지], [밤볼라], [룰루] 등의 작품을 통해 에로의 귀재라는 칭호까지 얻은 비가스 루나. [마르티나]는 사랑과 섹스를 소재로 감각적인 영화 세계를 구축해 온 그의 새로운 사랑이야기다.
비가스 루나 감독은 애정의 그물망에 걸린 이들의 무절제한 욕망을 희극적으로 그린 [하몽하몽]으로 베니스 영화제 은사자상을 수상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1994년 우리나라 개봉 당시 충격적인 성애묘사로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전국 50만 관객을 동원했다. 두 번째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달과 꼭지] 역시 감독 특유의 감성이 잘 표현된 작품이었다. [달과 꼭지]는 동생에게 어머니의 젖가슴을 빼앗긴 한 남자아이가 크고 풍만한 가슴을 찾아다니는 과정을 따뜻하면서도 유머러스하게 그렸다. 현 스페인 영화계에서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와 쌍벽을 이루는 비가스 루나 감독은 스페인 사람들의 삶과 사고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자국은 물론 유럽, 미국에서까지 호응을 얻고 있다.
[마르티나]는 비가스 루나의 전작들과 동일선상에 있으면서도 다른 영화다. 사랑에 대한 욕망을 즉흥적이고 원색적으로 표현했던 전작과 달리 [마르티나]는 사랑하게 되면서 생기는 감정의 변화를 섬세하고 부드럽게 따라간다. 또한 욕망과 질투가 만들어내는 사랑의 두 얼굴을 전보다 훨씬 품격있게 그려냈다. 감독은 사랑으로 고통받고, 사랑으로 불행하면서도 결국 사랑할 수 밖에 없는 두 남녀의 모습을 통해 사랑이 도덕보다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극단적인 설정 아래 빛을 발하는 열정적 사랑.

죽은 줄 알았던 남편이 7년만에 돌아오고, 이미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된 여자는 그를 감춰두고 은밀한 사랑을 시작한다. 이것이 영화 [마르티나]의 줄거리다. 마르티나를 사랑하는 두 남자도 이러한 설정 안에서 매우 대조적으로 묘사된다. 신화 이야기로 여자의 성적 환상을 자극하며 낭만적 사랑을 꿈꾸게 하는 남자와 사랑하는 여자에게 안락한 생활을 제공할 수 있는 남자. 여자는 이 명확한 대비 속에서 갈등한다. 현실의 안락함을 버리기도, 열정적 사랑과 섹스의 황홀함을 포기하기도 쉽지 않다.
감독은 이처럼 극단적인 대비를 통해 관객들의 선택을 묻는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사랑을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삶을 망가뜨릴 수도 있는가? 관객들은 두 남녀가 결론을 내리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의견을 갖게 될 것이다. 과연 이런 것을 사랑이라고 할 수 있는것인가, 열정적인 사랑을 위해 현실을 버릴 수 있을지 등등의 물음을. 영화는 관객들로 하여금 적지 않은 의문부호를 갖게 하지만 이것은 마르티나의 선택, 즉 열정적 사랑에 대한 논의로 귀결된다.


영화의 낭만적 분위기를 고조시킨 영상미학

[마르티나]의 낭만적 분위기는 아름다운 영상에 의해서 한껏 고조된다. 마치 그림을 보는 듯한 매력적인 화면이 탄생한 데는 마르티나 역을 맡은 레오노어 와틀링의 수려한 외모와 영화의 주된 배경인 지중해의 풍광이 큰 역할을 했다. 영화 [마르티나]에서 지중해는 그 자체로도 멋지지만 두 남녀의 사랑이 시작되는 곳이자 훗날 사랑의 은신처가 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비가스 루나 감독은 인생과 지중해의 얘기꾼임을 자처할 정도로 지중해에 대한 애정이 강하고, 이는 이번 영화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지중해의 새벽과 황혼, 한없이 평화로운 바다와 폭풍우 치는 바다 등 지중해의 여러 가지 모습을 아름답게 담아내기 위한 감독의 노력은 영화 곳곳에서 확인된다.
감독의 전작에서 지중해 톤을 누구보다 아름답게 표현한 촬영감독 호세 루이스 알케인이 촬영 감독을 맡았으며, 바다 촬영에는 60명의 스텝이 동원될 정도로 정성을 기울였다.
 

극단의 아름다움을 지닌 여인, 레오노어 와틀링

소녀의 청순함에서 성숙한 여인의 관능미까지 완벽하게 그려낸 [하몽하몽]의 페넬로페 크루즈, [룰루]의 프란체스카 네리, [밤볼라]의 발레리아 마리니 등은 모두 비가스 루나 감독의 영화에서 여주인공을 맡으며 전세계 영화인들의 주목을 끌었다. 비가스 루나 감독은 신작 [마르티나]에서도 레오노어 와틀링을 발탁하여 그의 뛰어난 캐스팅 감각을 자랑했다.
감독은 레오노어 와틀링에 대해 그녀는 자신이 필요로 하던 마르티나의 이미지를 모두 갖추고 있었으며, 그녀가 마르티나 역을 맡겠다고 자청해 주기를 기다렸다고 말한다. 영화 도입부에서 마르티나는 소녀티를 벗지 못한 모습이지만 극이 전개됨에 따라 열정적 사랑에 빠진 성숙한 여인으로 변해간다. 감독은 전혀 다른 두 가지 여인의 이미지를 동시에 표현해야 하는 이 역할을 두고 적잖이 걱정했다. 그러나 레오노어 와틀링은 놀라울 만큼 완벽하고 아름답게 마르티나를 연기했다.



(총 3명 참여)
kisemo
기대     
2010-02-19 15:45
codger
고요한 심연으로부터 어쩌고하는 주문은 최면이었나     
2009-09-28 01:40
bjmaximus
여자 주인공의 매력이 괜찮았던.. 비가스 루나의 영화는 거기서 거기인듯..     
2006-10-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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