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파수꾼이 되지 못한 소년들의 초상 (오락성 6 작품성 7)
파수꾼 | 2011년 3월 2일 수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파수꾼>은 여타 청춘영화나 성장영화와 그 궤를 달리한다. 부모와의 갈등, 입시 지옥 등은 나오지 않는다. 그 대신 우정을 소중히 여겼던 소년들의 오해와 갈등, 그리고 죽음으로 귀결되는 과정을 다룬다. 청춘영화의 외피 안에 감춰진 이들의 성장통은 차가운 겨울바람처럼 매섭다. 영화는 과거를 기억하는 것조차 피하고 싶은 세 청춘의 자화상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아들 기태(이제훈)의 죽음을 슬퍼하는 아버지(조성하)는 죄책감에 하루하루 힘든 나날을 보내다, 아들이 왜 자살을 했는지 그 이유를 찾아 나선다. 아버지는 수소문 끝에 아들의 단짝 친구인 희준(박정민)을 만난다. 그러나 전학을 간 상태인 희준은 친구 아버지와의 만남을 달가워하지 않으며, 또 기태의 죽음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둘러댄다. 그리고 또 한명의 친구인 동윤(서준영)은 이미 학교를 자퇴했다. 기태 아버지를 만난 이후 희준은 연락이 두절된 동윤을 어렵게 만나고, 셋이 우정을 나눴던 그 시간을 떠올린다.

<파수꾼>은 기태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된다. 미스터리로 포문을 연 영화는 플래시백으로 세 친구들의 우정이 변질되는 과정을 세세하게 보여준다. 사건의 발단은 한 소녀 때문이다. 희준이 좋아하는 소녀는 기태를 좋아하고, 기태는 희준과의 우정을 지키려 한다. 이 삼각관계에서 불거진 오해는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는다. 진실을 말하면 될 것을, 그들은 우정을 지킨답시고 거짓말을 한다. 그리고 그 거짓말을 덮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양산해 낸다. 서로간의 신뢰를 잃은 그들은 “널 친구로 생각한 적 없어”라거나 “처음부터 너만 없었으면 돼”라는 말들로 비수를 꽂고, 폭력을 행한다.

감독은 <호밀밭의 파수꾼>에서 제목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렇게 우정을 지키기 위해 뱉은 거짓말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벌어지는 이야기는 서로를 지켜주는 파수꾼이 되려다 실패한 소년들의 모습을 비춘다. 그들은 서로의 진심을 알려고 들지 않는다. 그리고 자존심이 상할까봐 진실도 말하지 않는다. 어느 순간 그들 사이에는 허물 수 없는 벽이 생기고, 더 이상 우정을 나눌 수 없게 된다. 감독은 이 과정이 비단 소년들에게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감독은 오해와 갈등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그로 인해 얼마나 큰 파장이 일어나는지를 건조하게 담아낸다.

고등학생의 자살과 학교 폭력 등 무거운 소재를 다룬 <파수꾼>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주인공들의 급변하는 심리를 따라가는 재미는 쏠쏠하다. 1982년생인 윤성현 감독은 장편 영화로는 초저예산인 5000천만 원으로 인물들 간의 감춰진 진실을 탁월하게 들춰내며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여기에 핸드헬드로 인물의 감정 변화를 자세하게 담은 카메라 워킹과 밀도 있는 세 배우의 연기 또한 매력적이다. 특히 이제훈은 여성스러움이 다분했던 <친구사이?>의 석이 역에서 180도 바뀐 거친 소년의 모습을 흡입력 있게 잘 표현했다.

2011년 3월 2일 수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신이시여! 이 영화가 5000만원으로 만든 영화가 맞습니까.
-예민한 소년들의 심리상태를 디테일하게 잡아낸다.
-1982년생 윤성현 감독의 가능성, 이제훈의 연기 변신
-자살을 소재로 한 영화의 무거운 느낌은 보기 불편.
-장르 영화의 쾌감이 없다.
-눈에 익은 배우가 없다는 건 단점.
4 )
dore3298
영상도 연출도 너무 아름다운 영화인듯~윤성현감독의 다음작품이 기대되네요.
마치 프랑스 예술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이 드는데 너무 어렵지 않고 좋아요 남학생이야기 지만 폭력적이든 그 흔한 선생님이 한번도 나오지 않는다는것도   
2012-11-04 09:01
cdhunter
저는 이 영화를 굉장히 좋게 봤습니다.
작품성에 8~9점을 주고 싶군요. 오락성도 7까지는 줘도 될 듯 합니다.
과거로 시간여행하는 소재나(<나비효과><데스티네이션>시리즈)
유망주 혹은 천재가 괴물이 되어가는 과정은
언제나 흥미롭습니다.   
2011-03-16 00:41
karamajov
작품성이 7점이라는거에요? 5점이라는 거에요? 헤드라인에는 7로 되어있고 기사 사진에는 5로되어있고 맨 아래 별표에는 다시 7로되어있으니 이거 참 ㅡㅡ;;   
2011-03-06 19:40
adew82
이 영화 궁금하네요.   
2011-03-04 23:08
1

 

1 | 2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