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코미디 아니다. 미스테리 액션 캅 무비다!
이것이 법이다 | 2001년 12월 19일 수요일 | 나오미 이메일

영화를 보기 전에 나는 이미 이 글의 제목을 만들어 놓았었다. "양심은 있수?" 쏟아지는 한국 영화의 홍수 속에 "김민종, 신은경, 임원희"가 뭉쳤다면 그 결과가 가히 참담하리라는 것이 내 예상이었다. 그런 내 예상은 산산이 부서졌다.

[이것이 법이다]는 왠지 처음부터 코미디 영화일 것만 같았다. 김민종, 신은경까지는 꽤 그럴싸해 보이지만 임원희에 와서는 망가지고야 만다. 임원희!! 그는 누구인가? [다찌마와 리]의 유치하고 멋있는 원더보이. 그의 얼굴을 잠시 감상해본다. 넙데데한 얼굴, 작고 째진 눈, 낮은 코, 어딘지 모르게 기름진 피부, 천연의 곱슬머리 이 모든 것이 완벽하게 조화롭다. 그의 원색의 셔츠, 엉덩이에 밀착된 바둑판 바지는 영락없이 스타일리스트의 그것이다. 그러니 이 영화가 코믹이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그런데 속살을 뒤집은 영화는 조금 다르다. 애를 써서 영화를 정의해 보자면 "미스터리 액션 캅 무비"정도? 아무래도 경찰들이 나와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이 영화를 보면 [투캅스]가 떠오른다. 미스터리 연쇄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것하며, 파트너를 이룬 경찰의 모습하며, 간간이 가미되는 코믹은 영화가 투캅스의 공식을 따르고 있음이다. 하지만 영화는 무엇보다도 액션과 추리에 초점을 맞춘다.

영화는 결국 누가 죽였나를 푸는 것이 큰 관건이다. 서로 방식은 다르지만 정의감은 뒤지지 않는 봉형사(임원희)와 표형사(김민종)는 티격태격 충돌하며 사건을 추적해 나간다. 법정에서 무죄로 풀려난 사람들이 연쇄적으로 살해당한다. 게다가 범인은 잔인하게 살해하는 것으로 모자라 살해 동영상까지 올린다. 사건의 핵심에 접근해 가는 이 들은 이 사건이 단순한 연쇄살인이 아니고 배후에 커다란 조직이 존재함을 감지한다. 그렇지만 작전은 번 번히 실패로 돌아가고 만다. 경찰 내부에 공범이 있던 것이다. 어쩐지 어디선가 들어본 이야기 같지 않은가? 나는 어렸을 적에 보았던 미니시리즈가 떠올랐다. 제5전선이던가? 아무튼 젤 높은 사람이 범인이다. 아니, 이 영화말고 미니시리즈가...!!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지만 그래도 영화는 팽팽하다. 경찰 내부의 공범이 누군지, 일심회란 단체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은 관객을 끝까지 영화에 묶어 놓는다. 하지만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도대체 "일심회"의 존재가 무엇이냐며 화를 내는 이도 있다. 아니 직접 말 안 한다고 모르나? 대충 짐작한 그 생각이 맞다니까... 또 하나 영화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얼토당토않은 영상과의 만남이다. 오토바이가 하늘을 나는 엽기 쇼를 보여주는가 하면 술 취한 경찰 일당은 순정만화 주인공처럼 천진난만하게 거리를 뛰어 댕기기도 한다. 어쩐지 여성스런 강형사(신은경)과 어쩐지 웃기는 봉형사(임원희)의 러브 어페어도 재미 중의 하나이다.

요즘 충무로 에서는 함부로 흥행을 점치지 않는다. 평론가들에게 무시당했던 [조폭마누라]가 홈런을 날리는가 하면 평론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 [고양이를 부탁해]는 파리를 날리는 마당이니 누가 입조심을 마다하겠는가? 사실 그들과 다른 이유이지만 요즘의 나 역시 입조심을 하고 있다. 말 한번 잘못 했다가는 수준 낮은 관객으로 몰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며칠 전 [출발! 비디오 여행]에서 [요금불만]이란 코너를 보았다. 한 해 개봉한 영화 중에서 영화비가 아까운 영화를 얘기하는데 일면 섬뜩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내가 괜찮다고 찍었던 영화가 태반이 아닌가! 특히 [쎄이 예스]는 무척이나 감명 깊게 보았는데 TV에서는 까대도 보통 까대는게 아니다. 최민식 연기만 죽이고 감독은 좀 모자란다고 써댔던 [파이란]은 청룡상에서 감독상을 거머쥐니 도대체 내가 어떻게 영화를 봐야하는지 머리에 쥐가 날 지경이다. 혹시 내가 아주 아주 재밌게 본 이 영화도 내 발등을 찍어내지 않을까? 설마, 한국 영화 관객동원 50%를 달성이 목표라고 하니 그렇진 않을테지...

미스터리 액션 캅 무비. [이것이 법이다] 어쩌면 올해 마지막 한국영화 홈런이 되지 않을까? 나의 혜안을 믿어본다.

3 )
ejin4rang
이것이 법인가?   
2008-10-16 16:31
rudesunny
너무 너무 기대됩니다.   
2008-01-21 18:10
kangwondo77
코미디 아니다. 미스테리 액션 캅 무비다   
2007-04-27 15:41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