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최초평가! 아쉬움과 기대감이 공존하는 첫 발걸음!
황금나침반 | 2007년 12월 14일 금요일 | 민용준 기자 이메일

<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시리즈의 겨울 시즌 개봉 이후, 판타지 장르는 겨울 시즌 블록버스터로 자리매김한 듯하다. <황금나침반>은 이를 계승하는 포스트 판타지물이자 시즌용 블록버스터의 새로운 강자다. 게다가 <반지의 제왕>의 위용을 재현하려는 듯 3부작 시리즈물로 기획된 모양새도 그렇다. <반지의 제왕>으로 계절을 제패했던 뉴라인시네마의 새로운 카드라는 점은 그런 혐의를 포착하게 하며 동시에 새로운 기대감을 동반시킨다.

판타지 종주국 영국이 자랑하는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과 C.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를 잇는 역작으로 꼽히는 필립 풀먼의 1995년작, ‘그의 검은 물질(His dark materials: Northern lights)’은 방대한 전방위적 지식을 녹여내고 이성과 신앙에 대한 작가주의적 세계관으로 창조된 매력적인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황금나침반(The golden compass)’은 그 서막에 해당되는 작품이자 위대한 고전들이 다져놓은 환상적 토양에 뿌리내린 새로운 종의 발견이다. <반지의 제왕>의 고전적 세계관에 현대적인 테크놀로지를 도입하고 <나니아 연대기>의 자연친화적 캐릭터 주의를 합성한듯한 <황금나침반>은 스펙타클을 계승하고 스케일의 전통을 나름의 방식으로 덧붙여나간다. 극을 이끌어가는 주인공 라라(다코타 블루 리차드)는 절대 반지의 십자가를 짊어진 프로도의 운명론을 떠올리게 하며 동시에 해리포터의 성장 고난기를 상기시킨다.

‘황금나침반’은 인간의 이란성 분신이자 운명공동체인 ‘데몬’에 씌워진 동물의 형상에서 보여지듯 ‘나니아 연대기’의 자연주의적 신화에 접근해있다. 이는 원작자 필립 뉴먼이 스스로 비판해왔던 유일신 신앙에 대한 반론적 행동 의식에 가깝지만 동시에 <황금나침반>의 대중적 친숙도를 성사시키는 연결 고리가 된다. <반지의 제왕>의 웅장한 세계관과 치열하게 묘사된 전투씬이 고전적 갑옷의 무게감을 품고 있던 것과 달리 <황금나침반>은 아기자기한 동물의 이미지를 방대한 캐릭터에 끼워 넣으며 수많은 상징과 은유로 채워진 세계관의 난해함을 상쇄시키며 시각적인 친화도를 선보인다. 마치 고도화된 성인의 지적 수준과 유아기적 상상력이 공존하는 것만 같은 <황금나침반>의 풍경은 성인과 아동의 취향적 중간계에 머무르는 것만 같다. 한편으로 고전적인 영웅 서사보단 어드벤처 모험담이란 점에서 속도감있는 날렵한 블록버스터물 취향에 가깝다.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신앙이 공존하는 세계관은 ‘황금나침반’이 지닌 업적의 중심이다. 그런 점에서 <황금나침반>은 원작이 활자로 늘어놓던 이미지의 구체적인 상을 나름의 방식으로 잘 재현하고 있다. 고전적인 양식미에 혼재된 현대적 문명을 그려낸 원작의 이미지를 판타지의 신비감에 적절히 안배한 <황금나침반>의 외양 묘사는 단연 매력적이다. 특히나 인류의 다양한 인종적 기질을 캐릭터적 다양성으로 활용한 원작의 특성 또한 잘 버무려 넣었다. 또한 그 세계관에 잠재된 메시지들, 즉 일방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종교적 알력에 대한 비판 의식과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파괴되는 자연 환경에 대한 고찰, 그리고 사고의 단일화를 강요하는 교육과 그로 인해 남용되는 권력에 대한 구조적 비저항과 무력화가 만연한 현대 인간들의 다양한 문제를 다양한 은유와 상징을 통해 제기한다.

하지만 <반지의 제왕>이 3시간여의 러닝타임을 토대로 원작의 방대한 스토리텔링을 넉넉히 기워낸 것과 달리 <황금나침반>은 2시간 남짓의 러닝타임을 통해 맥락을 가속화시키고 이음새를 최소화시킨다. 그러다 보니 간소화된 이야기는 지나치게 단순화되고 다양한 캐릭터들은 충분한 자기 소개를 거치지 못한 탓에 몇몇 캐릭터의 깊이는 지나치게 얕아졌다. 이미지를 통한 세계관의 묘사와 툴(tool)을 구축하는 것에는 성공했으나 스토리텔링의 너비가 여유롭지 못한 탓에 이야기 전개가 때로 긴밀하지 못하며 호흡이 다소 거칠다. 이는 <황금나침반>이후, 연속적으로 제작될 <마법의 검 The subtle knife>과 <호박색 망원경 The Amber Spyglass>이 보완해야 할 어떤 고민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겨울 시즌 판타지 대작의 첫 발걸음이란 점에서 <황금나침반>은 앞으로 지속될 어떤 기대감의 끈을 붙잡을만한 물건임에 분명하다. 무엇보다도 아기자기한 캐릭터로 채워낸 신비로운 세계관을 구현한 스펙타클한 영상미는 <황금나침반>으로 시작된 새로운 판타지 대작에 대한 기다림을 예감하게 한다. 특히나 자신의 금발머리처럼 발광(發光)하는 매력을 뽐내는 니콜 키드만의 악역 연기와 더불어 지적인 남성미를 과시하는 다니엘 크레이그와 신비로운 매력을 발산하는 에바 그린, 그리고 중후한 멋을 더하는 샘 엘리어트 등, 이토록 걸출한 배우들을 거느린 적 없는 판타지물의 새로운 전례란 점에서도 매력적이다. 개별적인 작품 자체만으로는 일말의 아쉬움을 남기지만 새로운 대작 트릴로지로 인도하는 첫 발걸음의 몫을 어느 정도 수행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기대감을 남긴다.

2007년 12월 14일 금요일 | 글: 민용준 기자(무비스트)




-새로운 대작 계절 판타지가 등장했다. <반지의 제왕>을 잇는 판타지 트릴로지 시즌 2!
-필립 풀먼의 원작 소설 3부작이 영상화된다는 사실에 이미 당신은 설레고 있다.
-니콜 키드만, 다니엘 크레이그, 에바 그린, 어머, 정말? 다시 한번 말해봐!
-3부작이다. 첫 편을 못 보면 결국 세 편을 공쳐야 한다는 이야기.
-고전적 양식미와 결합된 현대적 문명. 마치 크로스오버적인 신비감을 구현한다.
-다양한 동물의 형상을 한 귀여운 데몬들. 아머 베어는 당장 코카콜라라도 한 잔 할 것 같다.
-<반지의 제왕>도 지겨웠다. 또 판타지냐? 또 3부작이냐? GG
-2시간에 담아내기엔 방대한 원작, 시간은 짧고 할 말은 많다.
-다소 중후한 느낌의 고전적 판타지를 기대했다면 다소 가볍다.
-나중에 3편 나올 때쯤 한방에 몰아서 보겠다면 뭐, 일단 불법 다운로드는 비추!
28 )
bsbmajor
오늘 티비에서 해주네? 봐야겠다..ㅋ   
2009-03-11 21:40
gaeddorai
되게 반응좋든데   
2009-02-18 20:53
callyoungsin
환타지중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고만고만한 영화   
2008-05-09 16:08
kyikyiyi
니콜키드먼 만 보이는ㅎㅎ 재미는 다른 작품들보다 별로없었다는   
2008-05-08 10:39
bjmaximus
판타지의 신비한 매력은 잘 살린 영화   
2008-04-28 16:58
ldk209
라라는 마치 밀라 요보비치 느낌이....   
2008-02-07 22:41
rudesunny
기대됩니다.   
2008-01-14 13:30
ewann
좋아요   
2008-01-11 13:01
1 | 2 | 3 | 4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