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관람안내! 댐을 터트리고 바가지로 막는다.
지구가 멈추는 날 | 2008년 12월 23일 화요일 | 민용준 기자 이메일


불청객은 경계 대상이 되기 마련이다. 우주에서 날아온 외계인은 지구상의 인간들에겐 위협적인 불청객이다. 물론 E.T처럼 선량한 눈빛으로 감동을 선사하고 떠나는 훈훈한 이방인의 사례도 존재하나 그 밖에 지구를 찾아온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무시무시한 행패를 부리며 인류를 곤경에 빠뜨리곤 했다. 우주에서 날아와 뉴욕 센트럴파크에 착륙한 정체불명의 스피어, 그리고 그로부터 내려온 외계인 클라투(키아누 리브스) 역시 정체불명의 위협적 존재다. 그를 따라 내린 거대한 로봇은 더더욱 수상하다. <지구가 멈추는 날>은 지구에 시련을 선사하는 또 하나의 외계인을 그린다. 하지만 그들이 단순히 지구정복을 꿈꾸는 불한당은 아니다. 지구를 찾아온 건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1951년작 <지구 최후의 날 The day the earth stood still>을 리메이크한 <지구가 멈추는 날>은 냉전시대의 정치적 메타포를 환경이라는 화두로 치환했다. 시대에 걸맞은 패러다임을 찾아 옷을 갈아 입혔다. 현시대에 걸맞은 문제의식이자 적절한 전환이다. ‘지구가 죽으면 인간도 죽는다. 인간이 죽으면 지구는 산다’ 클라투의 대사는 의미심장하다. 전지전능에 가까운 외계인의 징벌 앞에 인류는 무력하기 짝이 없다. 그 무참한 이미지만큼이나 끔찍한 건 실제로 현실이 그 징벌의 위협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51년작 만큼이나 분명 흥미로운 주제를 던지고 있다. 51년 당시의 상상력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반원형의 UFO는 정체를 가늠할 수 없는 신비로운 스피어로 변형됐고, 거대한 로봇 고트 역시 CG의 힘을 빌어 더욱 위력적으로 묘사된다. 전작과 달리 <지구가 멈추는 날>은 이미지의 제공권을 빌어 파괴적인 스펙터클을 적극 동원하며 블록버스터의 스케일을 자랑한다. 두 영화의 사이에 놓인 세월은 이미지의 규모 차이 만으로도 여실히 설명된다.

그럼에도 <지구가 멈추는 날>을 전자보다 높게 평가하기란 어렵다. 전자와의 비교를 떠나서도 분명 그렇다. 주제는 흥미롭지만 문장력이 떨어진다. 할만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지구 최후의 날>이 50년대 냉전시대의 정치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폭력적 설득이었다면 <지구가 멈추는 날>은 파괴적 이미지를 통한 환경문제에 대한 폭력적 경고에 가깝다. 지구가 인류의 것임을 부정하는 클라투는 전지전능에 가까운 신적 존재다. 그가 인류의 멸망을 이야기하는 건 일종의 선언과 같다. 운명론적이다. 그를 설득하는 헬렌(제니퍼 코넬리)은 실상 무기력하다. 궁극적으로 거대한 파괴가 시작되고 모든 것이 망가질 위협에 놓인 인류의 상황은 가히 종말론적이다. 수습할 겨를이 없을 지경이다.

상황은 간단하게 정리된다. 거대한 댐이 터져 넘치는 강을 바가지로 막듯 상황을 무마시킨다. 논리적 이치를 묻는 건 무의미하다. 어차피 이 세계의 현실로서 판독할만한 사안은 아니다. 단지 그 거대한 형세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의 문제다. <지구가 멈추는 날>에서 중요한 건 이미지였다. 단지 거대한 건물을 쓸어버리는 파괴적 이미지를 담을만한 명분이 필요했다. 인류의 종말을 선언하는 배경엔 그런 얄팍한 근거가 엿보인다. 궁극적으로 이미지로 배를 채웠으니 이야기는 굶어도 상관없다. 전시가 끝났고 설명은 귀찮다. 논리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감정적 문제로 거대한 사건을 마무리 짓고 해피엔딩을 알린다. 거대한 이미지를 동원해 파괴적인 협박을 운운하다가 갑작스런 회유에 나선다. 환경주의적 메시지가 무색해진다. 지구가 멈추기 전에 의식이 멈추는 기분이다. 키아누 리브스의 무표정한 얼굴만큼이나 감흥이 없다.

2008년 12월 23일 화요일 | 글: 민용준 기자(무비스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보여줄만한 경이롭고 위협적인 비주얼이 종종 구사된다.
-무표정한 게 정말 외계인 같은 키아누 리브스, 나이가 들어도 미모가 여전한 제니퍼 코넬리
-위협이든 압박이든 일단 환경에 대한 메시지는 품고 있다. 효과적일지는 모르겠다만.
-예고편은 그럴 듯 하던데. 실상 그게 전부라면 전부. 지루하다. 감흥이 없다.
-환경을 생각한다는 영화가 죄다 때려부수고 잡아죽인다. ㅎㄷㄷ
-1951년에 만든 영화보다 이야기 수준이 떨어진다.
26 )
kisemo
잘봤어요~   
2010-04-22 17:04
nada356
잘 읽었어요.   
2009-12-12 23:13
mckkw
예고편은 그럴 듯 하던데. 실상 그게 전부라면 전부. 지루하다. 감흥이 없다.   
2009-02-25 14:31
ldk209
고작 이 정도로 멈추다니..   
2009-02-01 10:38
ksy2510
이거 보다 잠들어 버렸어요 ㅠㅠ   
2009-01-14 13:39
sopia7609
결말보고 저게 끝이야~ 에잇 별루다...
기대만큼 실망이 컸어요..   
2009-01-13 11:08
taijilej
결말이 진짜 마음에 안들어요.ㅠ   
2009-01-07 20:25
karmawar
........미라3이 차라리 갠찮음;;;   
2009-01-05 15:39
1 | 2 | 3 | 4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