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또래가 본 ‘제니,주노’, ‘괜찮은 영화였다’
2005년 2월 19일 토요일 | 김용진 이메일


나는 현재 17세로 현재 논란이 되는 이 영화를 보고 쓰는 것이다.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시각에서 썼기에 굳이 동조할 필요는 없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 17살 전체의 생각은 아니다.

최근에 15세 소녀의 임신을 다룬 제니, 주노라는 영화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쪽에서는 청소년들의 성을 상업화했다는 비판이 있고 한쪽에서는 중절수술을 안함으로써 생명을 소중히 다루려 한다는 주장도 있다. 청소년 임신이라는 매우 민감한 주제를 모티브로한 이 영화는 영등위에서 18세 관람가로 선정하는 바람에 세간에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뒤 15세 판정을 받으면서 겨우 겨우 개봉을 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는 수많은 논란과 토론이 한창이고 찬반논쟁이 한창이다.

나도 직접 보기 전에는 이 영화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영화를 보고 난 뒤엔 주변의 우려와 걱정과 달리 어느 정도 괜찮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논란에 주된 주제 중 하나인 임신청소년 비하문제도 비하시켰다가보다는 임신 청소년이 주변의 이해와 도움이 있으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는 것 같았다. 흔히 임신한 청소년은 술과 담배를 즐기는 불량청소년이라는 개념과 달리 이 영화에서는 전교 5등을 하는 제니와 모범생인 주노를 등장시켜 임신 청소년이 꼭 불량 청소년만 있을 거란 고정관념을 바꾸고 있다. 주인공들이 나이는 어리지만 낙태를 함으로써 어리고 귀중한 생명을 죽인다는 것에 큰 충격을 받고 애를 낳으려고 결정을 했다. 나도 이 영화를 보고 주인공들처럼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것보다. 영화를 보고 생명의 소중함을 더 느낄 수 있었다.

또 다른 논란으로는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는데, 청소년인 내가 볼 때는 별다른 악영향을 주진 않았다. 이런 영화를 본다고 실제로 안 할 애들이 한다는 것도 아니고 한다는 애들이 안 한다는 것도 아니다. 내가 그 입장에 처했을 때는 나도 이 영화에 나온 주인공 주노처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돈을 벌려고 했을지도 모른다. 아이를 임신시켰을 경우 주변에서 반대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아르바이트를 뛰면서 조용히 돈을 모으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나는 오히려 이 영화가 청소년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으로써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많은 책과 영화를 보면서 간접적인 경험을 한다. 물론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못하지만 미디어를 통해서 얻어지는 간접경험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또 책을 많이 읽으라는 이유가 되고 있다. 성과 관련된 경험은 청소년들이 얻기 쉽지 않은데 이러한 영화를 관람함으로써 그 동안 사회에서 쉬쉬되었던 청소년 임신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너무 어린 학생들이 보기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직 어린 학생들은 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며 아무 것도 모르고 봤을 시에는 문제가 일어날 요소가 있다. 그러나 15세 이상 청소년이 볼 경우에는 괜찮다고 본다. 15세가 되면 어느 정도 성윤리의식이 확립된 시기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되는 성교육과 자발적으로 실행한 성교육으로 임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기 마련이다. 영화를 본다고 꼭 나쁜 길로 가지는 않는다.

가까운 예로 홍콩 느와르 영화가 국내에 수입될 때 상당한 논란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것을 보고 자란 청소년들은 현재 하나의 회사원 혹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착실하게 살아가고 있다. 뉴스에 자주 나오는 영화 한편에 그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은 그저 범인들의 변명일 뿐이다.

또 다른 예로 게임을 들 수 있다. 현재 게임은 상당히 피가 많이 나온다. 피가 안 나오는 게임이 없을 정도로 폭력적이고 잔인한 게임들이 pc방이나 오락실에서 청소년들에게 플레이되고 있다. 그러나 그걸 보고 교사에게 총을 쏘지 않고 “헤드 샷!”이라면서 머리에 칼질을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간접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영화는 청소년 임신을 밝게 다루고 있지만 찬성을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청소년 임신이 어렵고 힘들 것임을 청소년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청소년 권장 소설인 19세에서도 성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제니, 주노>와 같이 찬성하지 않는다.

끝으로 <제니, 주노>는 상당히 잘 만들어 졌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임신은 현재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직 내 주변에는 그러한 아이가 없지만 간간히 들리는 소문에는 소수 정도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청소년 임신은 대부분 배드 엔딩으로 끝나기 마련이다. 일단 임신을 하면 임신을 했다는 것에 큰 죄책감과 당혹감을 느끼고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조용히 출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위에서 조금 도움을 주고 이해해주면 제니, 주노처럼 행복하게 끝날 수 있지 않을까?

43 )
pasd
좋다고 보는데... 전 정말 재밌게 봤음. 이런 영화 나왔다고 욕하면서 오버할 필요는 없음. 이런 영화도 있구나... 하는 식으로 넘어가야지 제작진 들먹이면서 욕하는 인간들 하고는...   
2008-05-14 17:00
qsay11tem
맘에 안드는 영화에여   
2007-11-26 13:46
kpop20
케이블에서 방송했던 작품이군요   
2007-05-17 16:43
jsy632
전 이영화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오히려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영화죠.
정말 요즘에 청소년들이 임신을 하게되서
부모님몰래 화장실 등등 아이를 낳고 가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이영화를보고
깨달음으로써 얼마나 성관계에 더욱 조심하고
또 생명을 소중히 다뤄야한다는 그런 생각을 들게해주는
영화인듯싶습니다.   
2006-03-19 15:41
gdo5190
이런 영화는 청소년의 임신 문제를 떠나서 청소년이라는 작은사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의 사랑입니다 꼭 청소년이 아기를 가져서 이영화가 나쁘다는 소릴 하지말아 주세요 저는 이영화가 넘 재미있어서 7번 봤어여 이쯤 대면 대사가 머나오는질 다알고 암튼 이 영화는 지금까지의 청소년의 임신을 다룬 영화나 드라마는 주위분위기를 어둡게 꾸며서 편견을 할수있지만 이 영화는 보신분은 알다시피 학교전체가 도와주는 편견 부수기용 영화이므로 이영화는 좋은영화~~
    
2006-01-10 09:43
uuiihh
올쏘~~ 나도17살인데.. 처음볼때는 뭐이런게 있나 했지만.. 2번째 볼땐 마음이 바뀌었다.. 우리도 충분히 위에서 언급한 사항에 대해서 생각할 충분한 조건이되기 때문에 그런 전제하에 좋다는 의견이 당연하다   
2005-10-10 00:20
exzeros
교훈어쩌고 저쩌고를 떠나서 너무 유치하자나 ㅡㅡ;   
2005-03-03 08:38
friendly517
이 새퀴 제대로 개념없구나...나 이영화 봤거든 친구 2이랑 나 이제 21살 되거든...그런데 내 친구들 모두 멍~하고 나왔다...그냥 웃음만나와 비웃음 알아?   
2005-02-26 13:35
1 | 2 | 3 | 4 | 5다음으로 다음으로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