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당신에겐 꿈을 이룰 열정이 있는가? (오락성 7 작품성 6)
| 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 김도형 기자 이메일

왕따에 소극적인 아이가 우연히 잡은 기타로 새로운 열정을 불태운다는 이야기는 흔하다. 현재의 삶이 힘겨워 돌파구를 찾는 이들에게 음악은 새로운 에너지를 부여하는 역할을 했다. 또한 아무런 재능도 없어보이던 사람이 우연한 기회에 어떤 분야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인다는 이야기 역시, 일종의 신데렐라 스토리처럼 많은 사람들의 은근한 욕망을 자극한다. 이런 스타일은 확연히 10대 취향이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음악영화는 안 된다’는 일종의 공식 같은 것도 있다. 하지만 <벡>은 좀 다르다. 이미 만화로 히트를 친 작품답게 완성도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하루하루가 무료하기만 한 코유키(사토 타케루)는 폭력 서클 아이들의 표적이 되어 힘든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괴롭힘을 당하던 강아지 BECK을 도와주고 그 일을 계기로 기타리스트 류스케(미즈시마 히로)를 만나 낡은 기타를 선물 받는다. 이후 코유키의 삶은 달라졌다. 아무런 능력도 없던 그였지만 기타에 빠져들고 곧 류스케가 만든 밴드 BECK의 일원이 된다. 그리고 류스케의 여동생 마호(쿠츠나 시오리)를 향한 마음을 담아 음악도 만든다. 클럽 공연에서 승승장구하던 BECK은 일본 최대의 록 페스티벌인 ‘그레이트 풀 사운드’에 출연 제의를 받는다. 그리고 이곳에서 코유키는 그 동안 숨겨져 있던 자신의 보컬 능력을 선보이며 큰 파장을 일으킨다.

밴드를 소재로 한 영화는 빤하다. 보잘 것 없던 소년이 우연히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알게 되고 공연을 통해 관객의 심금을 울린다는 식이다. ‘내게도 놀랄만한 숨겨진 재능이 있을거야’라는 사람들의 막연한 욕망을 제대로 건드려준다. <벡> 역시 이러한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여기에 개성 강한 밴드 멤버들을 설정하고 밴드 리더의 여동생과 주인공의 풋풋한 로맨스도 넣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밴드 리더의 기타에 얽힌 사연. 범죄조직과 연루된 기타를 밴드의 운명과 연결 지은 것이 그나마 다른 점이다.

사실 이런 넘쳐나는 클리셰들을 놓고 본다면 <벡>은 그저 그런 영화라고 할 수도 있다.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전개가 나오고, 사실 결과도 빤하다. ‘그레이트 풀 사운드’라는 록 페스티벌에서 다른 경쟁 밴드들을 제치고 가장 많은 관중을 동원하는 감동적인 마무리도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천재적인 재능을 지녔지만 이기적이고 괴팍한 밴드 리더, 욱 하는 성격은 있지만 밴드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보컬, 형으로서 밴드 멤버들을 모두 아우르며 중심을 잡아주는 베이시스트, 친구와 함께 우연한 기회로 멤버가 된 드러머, 그리고 자신의 재능을 뒤늦게 알게 된 보컬 겸 기타리스트 주인공까지, 그 구성원들의 면면도 익숙한 편이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설정과 캐릭터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벡>은 재미있다. 146분이라는 제법 긴 러닝타임이지만 지루하지 않다. 시종일관 귓전을 맴도는 록 음악의 힘이기도 하고, 음악영화의 포인트를 제대로 짚어준 연출력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기에는 관객을 공연장으로 끌어들이는 색다른 방법도 한 몫을 했다. 바로 관객의 넋을 빼놓는다는 설정의 주인공의 목소리를 들려주지 않는 것. 처음에는 잔뜩 기대하던 주인공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사람들의 놀란 모습만 보여주는 방식에 실소가 나오기도 했지만, 관객들은 나름대로 주인공의 목소리를 상상하면서 공연에 빠져들기 시작한다.

<벡>은 이미 <20세기 소년>을 영화로 옮긴 적이 있는 츠츠미 유키히코 감독의 작품이다. 감독은 방대한 만화 원작을 2시간 남짓한 시간에 압축하는 요령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으며, 영화적 요소의 배치와 비중 분배도 적절하게 해냈다. 덕분에 소녀 취향의 밴드 성공담은 나름의 감동과 유쾌함을 전하는 음악 영화로 탈바꿈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마냥 부러운 대규모 공연 장면도 현장감 넘치게 담아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 글_김도형 기자(무비스트)    




-만화 <BECK>을 좋아했던 독자라면 무조건.
-146분이라는 시간 동안 록 음악에 잔뜩 취할 수 있다.
-빤한 이야기인데도 카타르시스가 있다. 나름의 감동도 있고.
-레드 핫 칠리 페퍼스와 오아시스가 OST에 참여했다는 거!
-이야기의 구조는 뻔하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소녀 취향의 ‘꽃미남 밴드 오빠들’ 이야기.
0 )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