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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멋대로 해라(1960, A Bout De Souffle)


[미상] 영화광의 귀여운 영화 00.06.14
생각만큼 어렵지 않았던 젊음의 이야기 playtime 02.12.20
반세기 전의 영화지만, 아직도 주제가 상통한다는게 그저 놀라울뿐. ★★★★  chorok57 14.03.23
정말 볼때마다 신선한다는 말이 정답, 천재가 확실하다- ★★★★★  saintale 11.06.29
50년 된, 볼 때마다 신선한 영화 ★★★★★  kundalini 10.08.27



고다르의 최초의 장편 영화인 <네 멋대로 해라>는 기존의 윤리관에 대한 냉소와 새로운 영화 언어(미셀이 카메라를 향해서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반앙적인 이미지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인기있는 미국 영화들인 멜로 드라마와 추적극의 관습들을 변형시킨 것이다. 특히, <네 멋대로 해라>는 미국의 B급 영화 제작사인 모노그램 영화사에 헌정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탐정 영화의 고전적인 틀위에서, 갓 신문사를 그만둔 29세의 활동적인 영화인 고다르는 4500만 프랑이란 적은 예산으로 충격적인 작품을 만들었다. 그것은 시대적 분위기에 일치 하면서도,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스카페이스>를 모방한 이 영화는 쟝 꼴레가 썼듯이 '비고(VIGO)의 편에' 위치해 있다. 그는 "고다르는 기존의 관념을 일소했다. 심리학, 사회학, 논리학, 도덕의 기존 관념 그리고 물론 전통적 영화의 기존관념 역시 일소하였다"라고 덧붙였다. 이 영화에서는 이야기의 어조가 위험을 알려준다. 등장 인물들의 이완, 사적인 농담으로 가득찬 대화, 예측불허의 즐거운 우연(편집기법이 확실하게 사용됨), 사건을 직접적으로 잡는 재빠른 촬영, 시선에서 숨겨져 가볍게 움직이는 카메라, 이 모든 것이 영화의 재료가 새롭게 완성된 듯한 인상을 준다. 이러한 혼란이 미리 계획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영화가 너무 길다고 여긴, 고다르는 그의 편집 방법을 바꿔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장면 전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시퀀스 안에서 장면 일부를 삭제하고, 죽어버린 시간을 지우고, 중간 과정(관념의 연계방식)을 감추는 방법으로 편집했다. 이렇게해서 중단된 어조는 충격적이며, 오늘날의 세계의 소란한 리듬 속에서는 매우 인상적인 것이었다. 고다르는 곧이어, <네 멋대로해라>의 자유로운 속편인 <미치광이 피에로>(65)로 돌아온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이번에는 남부로 내려와 '아름다움'을 퍼붓는다. 천차만별의 여러영화들 <경멸>, <혼자 떨어져 있는 무리>, <중국여인>과 그가 순진하게도 좌익에서 활동하던 전추적 시절 이후로, 고다르는 스위스에 정착하고, 그곳에서 그는 전통적 드라마를 무너뜨리는 그의 작업을 지속하면서, 때로 진실과 고뇌의 폭발을 경험한다. 이러한 영화로는 <혼란(삶)>, <카르멘>, <마리, 당신에게 안부전하다>가 있다.

  




(총 1명 참여)
director86
역작     
2007-11-11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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