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소리가 요란한 깡통은?
천재소년 지미 뉴트론 | 2002년 5월 30일 목요일 | 우진 이메일

엉뚱하고 영특한 괴짜 천재 어린이는 시대가 바뀌어도 변함없는 인기 캐릭터이다. 전통적인 명랑 만화 2등신 주인공 지미 뉴트론 또한 그 부류. 머리 크기와 뇌 용적은 비례하는 것일까, 지미의 부담스런 머리 속에서는 품파품파 기발한 생각들이 튀어나온다. 그러나 완벽한 아이에게는 정이 가지 않는 법. 거듭되는 지미의 실수는 웃음 유발 장치로도, 친근한 캐릭터 설정 장치로도 두루두루 사용된다.

영화는 현실과 공상을 섞어 친숙한 동시에 낯선 시공간을 창조해낸다. 아이들의 주무대인 학교와 가정의 모습은 현실 속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영화 속 아이들은 남/여로 갈라져 괜히 툭탁거리고 부모님의 잔소리를 귀찮아한다. 이렇게 익숙한 바탕에 알록달록한 공상을 가미함으로써 [지미 뉴트론]의 색채는 완성된다. '헤어 스타일 바꿔주는 기계', '옷 입혀주는 기계', '몸의 사이즈를 축소/확대하는 기계' '로봇강아지' 등 귀엽고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쉴새없이 배치해둔 것. 따라서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현란한 시각적 디테일을 자랑한다.

발명이 취미인 천재소년을 등장시킴으로써 영화는 신선한 상상력에 대한 기대치를 한껏 부풀린다. 하지만 배부르던 기대감은 이내 펑 터져 버리고 만다. 물론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공상'품들이 나열되긴 하지만 그 중에서 '순수 창작'물을 찾아보긴 어렵고(상당량이 이미 반복된 터라 신선도가 떨어진다) 그나마 스펙터클에 치중하는 후반부에서는 이러한 디테일조차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전개 또한 이런 저런 '고전'을 차용한 혐의가 짙다. 한꺼번에 어른들이 사라진다는 설정은 영락없는 '아이들만의 도시'이며 몸이 줄어든 선생님은 [애들이 줄었어요]에서, 우주 장면은 '스타트랙' 류의 공상과학영화에서 따온 듯 하다. 부모님 구출 과정 또한 싱겁고 식상한 '영웅담 형식'을 따른다. 이러한 플롯에서 긴장감이 느껴질리 만무하니, 아무리 영화의 전개가 빠르고 영상이 화려해도 지루할 뿐이다.

결론은 '가족의 소중함' 정도로 마무리되지만, 사실 그것을 주제라고 하기에는 석연치 않은 감이 있다. 영화는 내용보다는 치장에만 신경을 쏟기 때문이다. 게다가 짜집기된 눈요기들도 그 기술적 요란함에 비해 내실이 떨어진다. 따라서 [지미 뉴트론]은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길 만한 수준의 작품은 아닌 듯하다.

3 )
ejin4rang
너무 유치했다   
2008-10-16 16:04
rudesunny
너무 너무 기대됩니다.   
2008-01-21 18:31
kangwondo77
리뷰 잘 봤어요..좋은 글 감사해요..   
2007-04-27 15:53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