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나이 든 해녀와 청년이 온전히 교감하는 순간 (오락성 6 작품성 6)
빛나는 순간 | 2021년 6월 30일 수요일 | 박은영 기자 이메일

[무비스트=박은영 기자]
감독: 소준문
배우: 고두심, 지현우, 양정원, 전혜진, 김중기
장르: 드라마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시간: 95분
개봉: 6월 30일

간단평
70대를 바라보는 여성과 30대 청년과의 사랑? 나이 든 제주 해녀와 손자뻘 청년 PD와의 멜로를 어떻게 그려낼지는 소준문 감독과 연기한 고두심, 지현우 배우 모두에게 도전이었을 것이다.

‘고진옥’(고두심), 물질도 말발도 따라갈 자 없는 제주에서 으뜸가는 해녀다. 하루의 고된 물질을 끝내고 집에 오는 그를 반기는 건 오랜 기간 병석에 누워 거동도 의사표시도 못 하는 남편과 사진 속 환하게 웃고 있는 딸뿐. 특이할 일 없는 일상에 서울에서 온 젊은 PD ‘경훈’(지현우)이 ‘해녀 진옥’을 주인공으로 하는 다큐멘터리를 찍고 싶다고 제안하며 들어온다. ‘일 없수다’라며 진옥은 단칼에 거절하지만, 이 새파란 청년은 아랑곳하지 않고 ‘진옥이 삼촌~’이라고 부르며, 껌딱지같이 바다로 집으로 ‘진옥’의 동선에 바싹 따라붙는다. 나란히 걷는 길이 어색하지 않아질 즈음 두 사람은 시선은 자연스레 상대의 깊은 곳에 자리한 아픔으로 향한다.

<빛나는 순간>은 진옥-경훈이 나누는 감정을 인간적인 공감과 연민을 넘어 남녀 간의 사랑으로 정의한다. 왜, 꼭, 이성적인 사랑이냐고 누군가는 반문할 수도 있겠으나, 이는 ‘해녀의 억세 보이는 이면에 자리한 섬세하고 여린 감성’을 포착하고 드러내고자 했다는 소 감독의 의중을 헤아린다면, 이해되는 대목이다. 특이한 것이 아닌 특별한 사랑이라는 걸 정서적으로 온전하게 설득시키기에는 아쉬움이 있으나, 누구에게나 빛나는 순간이 있다는 것을 환기하기에는 충분하다.

‘해녀는 제주도의 혼’이라고 말하는 대표적인 제주도 출신 배우 고두심이 ‘진옥’으로 분해 제주도 사투리, 물질, 숨비소리 그리고 4.3항쟁의 아픈 기억까지 제주의 풍습과 풍토, 역사를 전한다. 제주도 올로케이션으로 촬영했고, 제주 해녀들이 참여해 사실감을 높였다. <지슬>의 양정훈 촬영감독이 제주도의 풍광을 담았다.


2021년 6월 30일 수요일 | 글 박은영 기자( eunyoung.park@movist.com 무비스트)
무비스트 페이스북(www.facebook.com/imovist)





-점차 부드럽고 수줍은 얼굴을 보이는 ‘진옥’(고두심)의 변화에 주목. 나이를 먹어도 여성성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말에 동의하는 분이라면, 공감도가 한층 클 듯
-‘올드미스 다이어리’도 그렇고 연상에 강한 지현우? ‘경훈’ 캐릭터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인상이라는
-나이 차 많은 관계의 연애나 사랑이 어떻게 가능하지? 라고 평소에 생각했다면, 전혀 공감하지 못할지도
-편하고 친근함을 넘어 이성적인 관계로 발전하기까지의 빌드업이 충분했냐고 묻는다면, 글쎄요…
0 )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