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향수어린 기억만을 건드리는 10cm 소녀의 모험담 (오락성 6 작품성 6)
마루 밑 아리에티 | 2010년 9월 3일 금요일 | 김한규 기자 이메일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부터 <모노노케 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그리고 최근 작품인 <벼랑 위의 포뇨>까지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나온 장편 애니메이션은 국내 관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스튜디오 지브리를 향한 사랑은 곧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을 향한 애정과 일치한다. 그만큼 스튜디오 지브리 안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향력은 크다. 그러나 이번만은 다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마루 밑 아리에티>의 연출이 아닌 기획과 각본의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 그 공석을 자신의 제자인 오네바야시 히로마사로 채웠다.

오래된 저택 마루 밑에 사는 소인 가족. 올해로 14살이 된 아리에티는 마루 위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다. 이 호기심 많은 소녀는 인간들에게 정체를 들키는 날 바로 그 집을 떠나야 한다는 규칙을 알고 있지만, 가끔씩 부모님 몰래 집밖에 나가 넓은 세상을 구경한다. 그러던 어느날 아리에티는 아버지와 함께 인간들의 물건을 빌리러 마루 위 세상으로 올라간다. 각설탕을 손에 넣은 후 티슈를 얻으러 간 찰나, 이곳으로 요양 온 소년 쇼우와 눈이 마주친 아리에티. 결국 물건을 가져오지 못한 아리에티는 위험을 무릅쓰고 다시 쇼우를 찾아간다.

영국 판타지 소설 ‘마루 밑 바로우어즈’를 원작으로 한 <마루 밑 아리에티>는 어렸을 적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봤을 소인들의 세계를 그린다. 그리고 사람들이 잊고 지냈던 순수한 동심의 세계로 안내한다. 감독은 먼저 소인들의 세계를 표현하는 것에 심혈을 기울인다. 아리에티의 시선은 곧 관객의 시선이 된다. 소인들의 세계는 보는이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이목을 집중하게 만든다. 자신의 키보다 높은 잔디 숲을 지나가며, 고양이와 들쥐를 피해 달아나고, 쥐며느리를 장난감처럼 다루는 아리에티의 모습은 흥미롭다. 특히 아리에티가 사람들의 물건을 빌리러 갈 때 통과하는 미로 같은 벽장 속 탐험 장면과 각설탕을 얻기 위해 온갖 등산 장비를 쓰는 장면은 신기함과 동시에 유쾌함을 준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연출을 맡지 않았다 하더라도 스튜디오 지브리가 추구해온 2D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계속해서 고수된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 위의 포뇨>의 애니메이터로 참여했던 오네바야시 히로마사 감독은 그동안 쌓아놓은 노하우를 펼친다. 그는 녹음이 우거진 자연의 아름다움과 마루 밑 세상을 2D 애니메이션만의 색감과 명암비로 표현한다. 또한 캐릭터의 움직임과 얼굴 표정 하나 하나까지 신경 쓰며 인물의 감정선을 그대로 느끼도록 만든다.

영화는 소인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리에티와 쇼우가 한 단계 성장하는 과정을 주시한다. 두 주인공은 각각의 고민에 빠져있다. 아리에티는 자신의 종족이 얼마가지 않아 멸종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쇼우는 자신의 병이 악화될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겉모습은 다르지만 이들은 서로의 아픔을 공감하고 도와주려 한다. 헌데 이게 문제가 된다. 순수한 동기에서 시작된 쇼우의 도움은 아리에티 가족에게 위험요소가 되고, 그들은 저택에서 떠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아리에티의 엄마는 저택에서 일하는 가정부 손에 납치된다. 둘은 힘을 모아 엄마를 구출하고, 아리에티 가족은 저택을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길을 떠난다. 이처럼 영화는 아리에티와 쇼우에게 닥친 위기를 자신들의 힘으로 극복하면서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마루 밑 아리에티>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처럼 자연의 중요성을 일깨우지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처럼 자의식을 잊어버리지 않으려 애쓰는 모습도 나오지 않는다. 그 대신 소인들의 신기한 삶을 영상으로 옮기고, 쇼우와 우정을 나누고 용기를 배우는 아리에티의 모습만을 그린다. 이는 <벼랑 위의 포뇨>의 캐릭터와 스토리라인과도 일맥상통하지만, 위기에 봉착하고 해결하는 과정은 <벼랑 위의 포뇨>보다 가벼운 해프닝으로 그려진다. 다만 등장 인물들을 통해 향수어린 기억을 떠올리고, 2D 애니메이션에서만 느낄 수 있는 따뜻함은 영화의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

2010년 9월 3일 금요일 | 글_김한규 기자(무비스트)     




-스튜디오 지브리표 애니메이션이라면 일단 OK!
-인간의 물건을 빌리러 가기 길. 히말라야 등정 같다.
-역시 지브리의 여자 캐릭터는 강하다.
-전작보다는 다소 소품처럼 느껴지는 이야기.
-철학적인 메시지는 바라지도 않았다. 그러나 생각할 거리는 남겨줘야지!
-세실 코벨의 주제가도 좋지만 히사이시조의 음악이 더 듣고 싶다.
15 )
gkffkekd333
기대되요   
2010-09-12 23:28
karmawar
음?   
2010-09-10 02:57
mvgirl
궁금한 애니메이션   
2010-09-08 23:57
bjmaximus
예매율 좋더라   
2010-09-08 18:32
ggang003
최고의 기대작   
2010-09-07 09:44
aegean
히사이시조의 음악이 더 듣고 싶다에 한표!!   
2010-09-06 10:39
ldh6633
잘봤어요~   
2010-09-06 08:57
ooyyrr1004
전작보다는 다소 소품처럼???   
2010-09-05 21:54
1 | 2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