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7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부천 안녕! 작품상은 '지구를 지켜라' | 2003년 7월 19일 토요일 | 부천=임지은 이메일


안녕! 부천
조용한 도시 부천의 여름을 뜨겁게 달군 제 7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가 어제 폐막했다. 폐막식 시작 시간인 7시를 앞두고 부천 시민회관에는 붉은 카펫이 깔리고, 초록빛 티셔츠를 맞춰 입은 자원활동가들은 식장으로 향하는 게스트와 일반 관객 모두에게 열렬한 박수를 보냈다. 쑥스러운 나머지 카펫 위를 도망치듯 내달리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으나 대부분“좀 민망하긴 하지만 재미있다”는 반응들. 자원활동가들에게 마주 박수를 보내거나 열심히 사진을 찍는 외국인 게스트, 관객들의 모습들 역시 하나의 볼거리였다.

폐막식은 심사위원장이자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된 <두려움과 떨림>의 감독이기도 한 알랭 코르노를 위시해 콜린 게디스, 얀 할란, 김윤진, 유키 구도, 김동원 감독, 배우 겸 감독 김인권, 인정옥 작가를 비롯한 심사위원과 제제 다카히사 감독, 빈센초 나탈리 감독, 이창동 문화관광부 장관 등 영화인들, 그리고 약 1천여 명의 관객들이 자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사회를 맡은 사람은 방송인 배유정과 김창완. 가수 이적은 수상작 발표 중 축하공연을 선보였다.

<지구를 지켜라>, <침묵의 랩퍼> 쾌거

비경쟁영화제를 표방하는 부천 영화제의 유일한 경쟁부문 ‘부천초이스’ 장단편 시상은 이 날의 하이라이트. 단편 부문 관객상은 이언 클락 감독(영국)의 <침묵의 랩퍼>가 차지했으며, 심사위원 특별상은 한스 페터 몰란트(노르웨이)의 <대동단결>에 돌아갔다. 관객이 중심이 되는 영화제임을 반영하듯 단편 대상을 수상한 것은 관객상을 가져갔던 <침묵의 랩퍼>. 두 번 연이어 무대에 오른 감독 이언 클락은 얼떨떨함과 감격이 교차하는 반응. “다른 작품이 더 뛰어나서 전혀 상상도 못했다”며 말을 잇지 못하는 감독을 향한 사회자 배유정의 코멘트 “상 받고 저렇게 미안해하는 분은 처음 봤다”는 꽤나 적절한 요약이었다. 랩퍼를 꿈꾸는 농아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침묵의 랩퍼>에 부천의 관객들은 큰 박수를 보냈다.

이 날 누구보다 행복했던 사람들은 아마 <지구를 지켜라> 팀이었을 것.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는 장편 부문 대상과 남우주연상(백윤식), 관객상 세 개 부문을 싹쓸이했다. 배우나 감독보다 더 기뻐했던 것 같은 사람들은 <지구를 지켜라> 팬클럽인 ‘지구수호단’. 무대에 오른 장준환 감독은 “멀리서 온 다른 분들을 제치고 이래도 되는 건가. 정말 미안하다(왠지 그 말이 더 약올랐을 것 같다). 이 상은 절대로 잃어버리지 않겠다(모스크바 영화제 트로피 분실 사건을 두고 하는 말). 이런 날은 지구에 태어난 게 정말 좋다.”고 수상소감을 표해 객석의 웃음을 자아냈다.

장편 부문 감독상은 올 부천에서 각별히 사랑받은 작품 중 한 편인 <로봇 이야기>를 연출한 한국계 미국인 감독 그렉 박에게 돌아갔으며, 같은 영화에 출연했던 와이 칭 호는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한편 심사위원 특별상은 스페인 영화 <그들이 보고 있다>에게 주어졌는데, 제작진을 대표해 시상대에 오른 영화의 각본가는 “처음 와 본 한국이란 나라가 너무 좋았다”며 거꾸로 박수를 치는 관객들의 사진을 찍어가기도. 물론 관객들은 위로 한껏 팔을 치켜 손바닥이 부르트도록 열렬한 박수를 보냄으로써 여기 호응했다. 폐막작으로 상영된 <싸이퍼>의 빈센조 나탈리 감독(<큐브>)의 달변도 인상적. 빈센조 나탈리 감독은 “<큐브>처럼 가둬놓고 고문하는 영화가 해외에 초청되는 건 한국이 유일할 것”이라는 말로 관객을 웃긴 후 “한국인처럼 관대하고 친절한 사람들은 없는 것 같다. 특히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한다. 영화를 보기 전 경고할 것 하나. ‘자신이 누구인지 기억하세요(아마도 열심히 연습했을 한국어 코멘트)”라고 한 마디. 이어진 객석의 호응은 실로 열렬했다.

이번 영화제 기간 중 부천을 찾은 관객은 영화제 측 집계에 따르면 약 7만여 명으로 예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숫자다. 특히 쇼 브라더스 회고전, 볼리우드 특별전을 비롯한 특별전과 패밀리 섹션이 인기를 모은 것도 특기할 만한 부분. 김홍준 집행위원장은 폐막에 부쳐 “다양한 관객이 즐길 수 있는 영화제. 진짜 재미있는 영화제”로 자리잡은 것을 이번 영화제의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영화보다 더 신나는 영화제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는 내년 7월 15일부터 24일까지 다시 관객을 만난다.

0 )
1

 

1 | 2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