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 생년월일 : 1976년 3월 4일 목요일 / 국적 : 한국
+ 성별 : 여자 / 출생지 : 서울
 
출 연
2010년 제작
식객 : 김치전쟁
장은 역
2007년 제작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혜경 역
2006년 제작
잘 살아보세
박현주 역
2005년 제작
사랑니 (Sarangni)
조인영(30) 역
2004년 제작
내 남자의 로맨스
김현주 역
2003년 제작
나비 (Mr. Butterfly)
은지 / 혜미 역
2003년 제작
불어라 봄바람
화정 역
2002년 제작
재밌는 영화 (Fun Movie)
상미 역
2002년 제작
가문의 영광 (Married to the Mafia)
장진경 역
출 연
2005년 루루공주 (TV) - 고희수 역
2004년 파리의 연인 (TV) ( ) - 강태영 역
2001년 여인천하 (TV) (女人天下)
2000년 당신 때문에 - 이정우 역
1998년 해바라기 (TV) ( ) - 문순영 역
1997년 별은 내 가슴에 (TV)


김정은은 건국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던 1997년, MBC 27기 탤런트 공채시험에 합격하면서 연예계에 입문했다. 동아TV의 <남자 벗기기>라는 프로그램의 MC로 첫 데뷔하여, CF와 드라마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스타가 되었다. 그 후 'MBC 별은 내 가슴에, 예스터데이, 영웅반란, 복수혈전, 오월의 사랑, 6.25 특집극 <이방인>, 베스트극장<그와 함께 타이타닉보다>, 아침드라마 <사랑을 위하여>등에 출연하며 사람들에게 얼굴을 알린다. 그 중에서도 <예스터데이>에서 김소연의 고등학교 단짝역을 맡아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후에 메디컬 드라마 <해바라기>에서 무서운 듯 하면서도 귀여운 머리를 삭발한 정신병 환자로 나와 그녀만의 독특한 연기력을 마음껏 과시했다. 이 드라마에서 차태현과 호흡을 맞추며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기 시작한 김정은은 018 PCS CF를 찍으며 예의 그 깜직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만들어나간다.
 
최근 우리사회의 문화적 트렌드가 반내숭, 솔직발랄, 엽기와 오 버라면 김정은만큼 그에 부합하는 배우도 없을 것이다. 다른 배 우들이 이런 시대흐름을 쫓아 이미지 변신을 해왔다면 김정은은 아예 배우로서의 출발과 성장 자체가 이런 트렌 드에 맞물렸다.

2002년 상반기 <재밌는 영화>에 출연을 하면서 그녀는 영화배우로서의 이미지를 굳히기 시작했다. <재밌는 영화>는 한국영화의 장중한 순간들을 희극적으로 뭉개면서 원전에 기생하는 ‘패러디’의 가벼운 몸짓만으로 대중문화시장의 승자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 영화였다.실제로 제작진은 시나리오 단계에서부터 김정은 만이 '상미'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낼 수 있는 연기자라고 생각했었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이런 제작진의 기대를 200%이상 만족시키는 다양한 코믹연기를 선보였다는 평이다. 김정은은 이 영화에서 여주인공들이 했던 모든 연기를 자신의 색깔로 패러디하며 개성을 만들어 나갔고, 마냥 이쁘게 보이려고만 하는 기존의 여배우와는 달리 재미있는 모습과 특이한 모습까지 김정은식대로 연기했다. 여기서 쉬리’의 여전사 김윤진의 비극적 포즈를 코믹하게 카피한 김정은은 ‘거침없이 망가지기' 를 여배우의 새 미덕으 로확실히 추가시켰다.
 
그 후 <가문의 영광>을 찍으면서 최고의 여배우 자리에 오르게 된다. 한 때 유행했던 조폭코메디와는 차별되는 영화로 500만명을 동원한 그 해 최대의 흥행작인 <가문의 영광>의 중심엔 김정은이 있다. 조폭가족의 유일한 딸로서 우연히 만난 서울대출신의 엘리트를 오빠들에게 들키면서부터 발생하는 헤프닝들을 그려낸 영화에서 김정은 얌전하게 눈을 내리깔고 있다가 어느 순간 연적에게 억센 전라도 사투리로 공갈협박을 해대는 ‘깨는 ’ 조폭딸로 다소곳한 모습으로 남자들의 마음을 녹이며 피아노 앞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때로는 과격한 모습으로 돌변하여 상대를 제압하기도 한다. 이 때부터 귀엽지만 솔직하고 내숭떨지 않는 그녀의 이미지를 완성한 듯 싶다.

김민종과 함께 연기한 <나비>에선 연기변신을 시도했지만, 흥행면에서 고배를 마셨고, <불어라 봄바람>에서 역시 연기변신과 흥행 모든 면에서 그다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드라마의 첫주연을 맡은 <파리의 연인>에서 신드롬과도 같은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김정은은 영화 <내 남자의 로맨스>에서 단순 코믹 캐릭터에서 솔직함을 무기로 관객의 눈물까지 책임지는 로맨틱 코메디로의 변신에 도전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평범한 ‘현주’의 러브 스토리를 통해 우리들의 사랑과 우정을 과장 없이 그려내겠다는 그녀. 김정은은 이번 영화를 통해 스스로가 연기력과 특유의 캐릭터를 갖춘 영화계에 몇 안되는 여배우라 는 장점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이후 오랜 고민 끝에 <사랑니>를 차기작으로 선택했으며,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으로 감동을 선사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탑 여배우로 자리잡았다. 그녀가 <식객:김치전쟁>의 ‘장은’으로 새로운 도전을 한다. 연기 인생 최초로 냉철한 카리스마를 지닌 캐릭터에 도전하는 천재요리사로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필모그래피
영화_<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2008), <잘 살아보세>(2006), <사랑니>(2005), <내 남자의 로맨스>(2004), <불어라 봄바람>(2003), <나비>(2003), <가문의 영광>(2002), <재밌는 영화>(2002)

드라마_MBC <종합병원2>(2008), SBS <연인>(2006), SBS <루루공주>(2005), SBS <파리의 연인>(2004)


8.15 / 10점  

(총 1명 참여)
breeze0130
너무나 착하고 아름다운 배우이신 것 같습니다    
2011-09-08 01:42
1


관련 매거진 뉴스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