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검색
검색
“여성 서사 다양해져… 작품의 폭 넓어져 좋다” <3일의 휴가> 신민아 배우
2023년 12월 15일 금요일 | 이금용 기자 이메일

[무비스트=이금용 기자]
남편 없이 홀로 키워 미국에서 교수가 된 딸 ‘진주’(신민아)는 ‘복자’(김해숙)의 유일한 자랑거리다. 세상을 떠나서도 오매불망 그리워하던 딸을 만나기 위해 죽은 지 3년째 되는 날 하늘에서 3일의 휴가를 받은 ‘복자’는 ‘진주’를 찾아 내려온다. 그런데 미국에 있는 줄 알았던 ‘진주’가 생전 자신이 살던 시골집에 있는 게 아닌가. <3일의 휴가>는 생전 오해와 서운함으로 멀어졌던 모녀가 뒤늦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되는 따뜻한 이야기를 그린 힐링 판타지다. 엄마와의 추억이 담긴 레시피로 백반집을 운영하는 ‘진주’ 역을 맡은 신민아와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디바> 이후 3년 만의 영화다.
오랜만의 영화라 나보다 부모님이 더 좋아하시더라. 시사회 분위기를 즐기시는 거 같다. (웃음) 이번 시사회 때 친척들을 많이 불렀는데 영화 보시면서 많이 우셨다고 하더라.

<3일의 휴가>의 어떤 점에 끌렸나.
<디바>를 포함해서 그간 소재 자체가 세거나 복잡 미묘한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작품을 많이 했다. <3일의 휴가>에서 ‘진주’가 느끼는 감정이 단순하다는 뜻은 아니지만, 보편적인 이야기와 감정이라 누구나 공감할 수 있을 거 같더라. 누구나 이별을 하고 후회해본 경험이 있지 않나. 그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 김해숙 선생님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선생님이 엄마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며 시나리오를 읽었더니 감정이 배가되더라. 촬영하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

전작인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는 엄마 역할이었는데, 이번엔 딸로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우리들의 블루스>보다 <3일의 휴가>를 먼저 찍었다. 두 작품이 서로 감정적으로 영향을 줬을지도 모르지만 연기할 때는 다르게 하려고 했다. 둘 다 깊게 몰입했고 여운이 길었던 작품이라 연달아 하면서 힘든 점이 없잖아 있었다. (웃음)

김해숙 배우와의 호흡은 어땠나.
선생님은 지금까지 수많은 작품을 해오면서도, 여전히 모든 장면에 에너지를 꾹꾹 눌러 담으신다. 오랜 시간 연기하면서 순수함과 솔직함을 잃지 않기가 쉽지 않은데 그런 지점에서 닮고 싶고 존경심이 들었다. 그런 선생님과 모녀로 호흡을 맞춘다는 게 좋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긴장이 많이 됐다. 워낙 대선배님이시니까 대하기 어려울 거 같다는 생각을 나도 모르게 하고 있었던 거 같다. (웃음) 하지만 선생님이 내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따뜻하고 가깝게 대해주셨다. 내가 낯을 가리고 말수가 적어서 종종 오해를 사기도 하는데 선생님께서 본인 젊었을 때와 너무 비슷하다는 말씀을 하면서 따뜻하게 포용해 주셨다. 이후에 선생님 인터뷰를 봤는데 가치관도 나와 비슷하시더라. 작품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연기를 대하는 태도, 현장에서의 태도 전반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하다못해 식성까지 비슷하더라. (웃음) ‘나도 나이가 들면 선생님처럼 될까?’하면서 기분이 좋아졌던 게 생각난다.

옆에 있지만 보이지 않은 척하는 연기를 하는 게 초반엔 어려움이 있었을 거 같다.
대사를 듣고 리액션을 하는 게 몸에 배어서 보고도 못 본 척 하는 게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김해숙 선생님이 ‘진주야’ 부를 때마다 몸이 움찔거리더라. (웃음) 한편으로는 선생님과 눈을 보고 대화를 하지 못한다는 게 답답하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했다. 그래서 선생님과 서로 마주하고 이야기를 하는 과거 회상 장면에선 감정을 자제하기 힘들더라.

요리하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음식이 있나.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음식을 직접 요리했다고는 말하지 않겠다. (웃음) 무를 넣고 만든 만두가 기억에 남는다. 칼질하는 게 힘들었다. 요리하는 게 서툴지는 않은데 즐기지도 않아서 연습을 많이 했다. 음식들이 하나같이 너무 맛있어서 촬영이 끝나고 스태프들과 포식했다. (웃음)

영화가 가지고 있는 깊은 슬픔과 별개로 연기 자체는 상당히 담백한 편이다.
담백하게 연기했다고들 하시는데 오히려 감정을 너무 절제했나 싶기도 하더라. 감독님과 얘기를 많이 나눈 게 도움이 됐던 거 같다. 처음에 연기 톤을 잡을 땐 ‘진주’가 너무 슬픔만 가지고 있으면 보는 분들이 힘들지 않을까 싶었고, 현실적으로도 ‘진주’가 항상 슬프지만은 않을 거 같았다. 원래는 결말부에 오열하는 장면이 있었다. 장면이 슬픈데 배우도 감정이 폭발해서 울고 있으면 안 될 거 같더라. 그래서 슬픔과 후회의 정서를 안은 채 연기 자체는 최대한 담백하게 하려고 했다. 이제 와서 말하는 거지만, 마음과는 달리 촬영 초반부터 많이 울었다. (웃음) ‘진주’가 손님들에게 김치찌개를 내주는 장면이었는데, 나중에 가서 밝혀지지만 ‘진주’와 엄마의 마지막 식사가 김치찌개였다. 몸이 안 좋은 엄마에게 ‘숨을 왜 그렇게 쉬냐’고 타박하듯이 묻는 대사가 있는데, 그게 떠올라서 눈물이 주체가 안 되더라. 민망할 정도로 울었던 기억이 난다. (웃음)

육상효 감독과는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주로 ‘진주’의 감정에 대한 거였다. ‘진주’가 느끼는 후회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바로 나타나는 감정이 아니다. 엄마를 보내고 시골집에 내려오기까지 슬픔을 견디고 살아가는 마음을 생각하고 공감하려고 노력했다. 감독님과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3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영화에서 보이지 않는 그 시간에 ‘진주’가 어떻게 살았을지, 또 그런 삶이 지금의 ‘진주’에게 어떤 영향을 줬을지에 대해 계속해서 이야기 나눴다. 배려가 많은 분이라 배우들 의견을 많이 받아들여 주셨다.

‘복자’와 ‘진주’의 전사가 상당히 늦게 나온다. 극 후반부에 가서야 ‘진주’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더라.
‘진주’가 더 빨리 엄마를 이해했으면 어땠을까 싶었다. 내가 엄마와 친구처럼 가깝게 지내는 편이라, ‘진주’의 상황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컸다. 하지만 사람들에게는 각자의 사연이 있는 거고 다양한 형태의 모녀 관계가 있다. 엄마에 대한 애증을 느끼는 딸들도 많다. 그 감정을 어떻게 더 잘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

차기작 계획은?
지금 드라마를 찍고 있다. 내년에 공개될 거 같다. 데뷔 때부터 항상 다양한 작품, 캐릭터를 하고 싶었고 연차가 쌓인 지금도 계속해서 그에 대한 갈증이 있다. 확실히 예전보다 여성 서사가 다양해졌다는 게 느껴진다. 배우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작품의 폭이 넓어진 게 체감된다. 팬 분들은 내 로맨스 작품을 좋아하시지만 개인적으로는 독립영화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2008)나 노개런티로 출연했던 영화 <경주>(2014), 변호사 출신의 국회의원을 연기했던 드라마 <보좌관> 등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신민아가 이런 연기도 잘하는구나’라는 피드백을 받을 때 큰 기쁨을 느낀다. (웃음)

요즘에는 어떻게 하면 내가 조금 더 편하고 행복하게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내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더 좋은 연기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을 하다 보면 스스로를 몰아세울 때가 생긴다. 잘하고자 하는 욕심에 갇혀 균형을 잃는다면 오히려 내가 좋아하는 일을 망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일뿐만 아니라 마음도 잘 돌보려고 한다.


사진제공_에이엠엔터테인먼트

0 )
1

 

1

 

1일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