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홍상수
+ / 국적 : 한국
+ 성별 : 남자
 
감 독
2017년 그 후 (The Day After)
2016년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Yourself and Yours)
2016년 밤의 해변에서 혼자 (On the Beach at Night Alone)
2015년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Right Now, Wrong Then)
2014년 자유의 언덕 (Hill Of Freedom)
2013년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Nobody’s daughter Haewon)
2013년 우리 선희 (Our Sunhi)
2012년 다른나라에서 (In another country)
2011년 북촌방향 (The day he arrives)
2010년 하하하 (夏夏夏)
2010년 옥희의 영화 (Oki’s Movie)
2009년 어떤 방문
2008년 잘 알지도 못하면서 (Like You Know It All)
2007년 밤과 낮 (Night and Day)
2006년 해변의 여인
2005년 극장전
2004년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Woman IS the Future Of Man)
2001년 생활의 발견 (On the Occasion of Remembering the Turning Gate)
2000년 오! 수정 (Virgin Stripped Bare By Her Bachelors)
1998년 강원도의 힘 (The Power of Kangwon Province)
1996년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The Day a Pig Fell Into the Well)
각 본
2016년 밤의 해변에서 혼자 (On the Beach at Night Alone)
2015년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Right Now, Wrong Then)
2014년 자유의 언덕 (Hill Of Freedom)
2013년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Nobody’s daughter Haewon)
2012년 다른나라에서 (In another country)
2011년 북촌방향 (The day he arrives)
2010년 하하하 (夏夏夏)
2010년 옥희의 영화 (Oki’s Movie)
2008년 잘 알지도 못하면서 (Like You Know It All)
2007년 밤과 낮 (Night and Day)
2006년 해변의 여인
2005년 극장전
2004년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Woman IS the Future Of Man)
2001년 생활의 발견 (On the Occasion of Remembering the Turning Gate)
2000년 오! 수정 (Virgin Stripped Bare By Her Bachelors)
1998년 강원도의 힘 (The Power of Kangwon Province)
1996년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The Day a Pig Fell Into the Well)
제 작
2013년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Nobody’s daughter Haewon)
프로듀서
2017년 그 후 (The Day After)


홍상수 감독은 충무로에서 자기 영역이 확실한 브랜드 네임을 가진 몇 안되는 감독 중 한 명이다. 인간의 삶을 가장 리얼하게 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홍상수 감독은 영화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늘 주변의 일상 생활부터 돌아본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항상 그의 영화에서 우리는 영화 속 주인공이 아니라 일상 생활 속 '나' 자신을 보게 된다. 거기서 '나'는 실수를 하고, 눈물을 흘리고,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변명을 하고, 안 좋은 일이 있을 땐 미친 듯이 화를 내고, 욕도 한다. 때론 음흉한 생각을 하며 남몰래 웃음짓기도 한다.

사실 일상이라는 것이 지루하기만 할 것 같지만, 홍상수 감독 영화에는 항상 뜻밖의 웃음과 재미가 존재한다. 우리의 일상만큼 재미 있는 사건들이 일어나는 공간이 또 있을까? 라는 자문을 하게 만들고, 일상을 일일 드라마와 같은 전형성을 뛰어 넘어 가장 드라마틱한 순간으로 만드는 것. 그것이야 말로 홍상수 감독 영화의 진정한 힘인 것이다.

자신에게 쏟아지는 평단의 찬사와 이목에 관해서는 정작 "성공이 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난 늘 하고 싶은 자유가 있었으니, 이것이 곧 성공이 아닐까 싶다.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내가 바라는 배우를 고를 수 있다는 것. 이 두 가지가 나에게는 가장 중요하다." 라는 겸손하면서도 확고한 자신만의 영화적 색깔을 밝혔다.

신작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는 "꿈과 현실의 관계에 관한 영화이며, 사랑의 환상에 대한 영화이다. 사랑이란 바닥날 수 없는 주제이며, 사랑을 하면서 가장 강한 욕구를 느끼고 모든 환상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연출 의도를 밝혔다.

홍상수 감독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영화 스타일과 규모에 가장 알맞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영화제작 전원사를 설립, <극장전>을 그 첫번째 작품으로 제작까지 겸하게 되었다. 여기에 배우 김상경을 비롯, 장기수 제작총괄, 김형구 촬영감독, 안상호 동시녹음, 정용진 음악감독, 함성원 편집 등 스텝들까지 홍상수 감독과 전작을 함께한 이들이 대거 참여해 탄탄한 호흡을 과시한다.

“늘 인물 간의 심리 관계 구현에 있어서 어느 문화권의 관객이라도 함께 동의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감독”이라는 평을 얻어온 홍상수 감독은 이런 이유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애정어린 지지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런 그가 자신만의 영화 만들기를 자신의 방법으로 지속하는 첫번째 이야기로 선택한 것이 바로 ‘극장’이라는 것이 의미심장해 보인다.

언제나 새로운 곳에서 다양한 삶의 흔적들을 선보여온 그가 이번엔 그 어느 곳보다 뜨거운 여름의 도시 통영으로 우리들을 초대한다. 맑고 청아한 통영의 해풍을 타고 실타래처럼 얽히고 설킨 이들의 이야기 <하하하>는 홍상수식 특유의 화법으로 또 다시 우리에게 살며시 말을 걸어온다. 소소하지만 다양한 기억의 조각들로 이루어진 영화 <하하하>. 홍상수의 10번째 장편 <하하하>는 2010년 우리 모두에게 결코 잊을 수 없는 여름의 추억을 선물할 것이다.

Filmography
<하하하>(2010), <첩첩산중>(2009), <밤과 낮>(2007), <해변의 여인>(2006), <극장전>(2005),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생활의 발견>(2002), <오! 수정>(2000), <강원도의 힘>(1998), <돼지가 우물에 빠진날>(1996)

수상경력
제 16회 영평상 신인 감독상
제 17회 청룡 영화제 신인 감독상
제 15회 벤쿠버영화제 용호상
제 21회 황금촬영상 신인감독상
제 27회 로테르담 영화제 타이거상
제 42회 아시아 태평양 영화제 신인감독상
제 52회 깐느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만한 시선'특별 언급상
제 19회 청룡 영화제 감독상, 각본상
제 36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 기술상
제 53회 깐느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제 13회 도쿄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특별 언급상
제 45회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각본상
제 57회 깐느 영화제 공식 경쟁 부문 초청
제 58회 깐느 영화제 공식 경쟁 부문 초청
제 43회 뉴욕 영화제 공식 부문 초청
제 44회 뉴욕 영화제 공식 부문 초청
제 57회 베를린 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초청
제 31회 토론토 영화제 공식 부문 초청
2006 디렉터스컷 어워드 올해의 감독상
제 22회 마르델 팔라타 영화제 감독상
제 58회 베를린 영화제 공식 경쟁부문 초청
제 9회 부산 영평상 최우수 작품상, 신인여우상
제 17회 부일영화 최우수 작품상
제 28회 영평상 최우수작품상, 각본상
제 62회 깐느 영화제 감독 주간 초청
제 34회 토론토 영화제 초청
제 22회 도쿄 국제 영화제 초청


10.00 / 10점  
(총 3명 참여)
covrah
^^    
2010-09-16 23:31
verite1004
제가 좋아하는 감독님입니다.    
2010-09-16 20:15
dramawow
영화가 점점 인간적으로 변모하는 분위기~~ 좋아요!    
2010-09-16 15:37
1


관련 매거진 뉴스